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고구려인의 복식

 

고구려인의 복식

그들은 공식 모임에서 모두 비단에 수를 놓은 의복을 입고 금과 은으로 장식한다. 대가와 주부는 머리에 책을 쓰는데 중국 책과 비슷하지만 뒤로 늘어뜨리는 부분이 없다. 소가 절풍을 쓰는데 모양이 고깔과 같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고구려 -

사람들은 모두 가죽으로 만든 관을 쓰는데, 사인은 새 깃을 꽂으며 귀인은 관을 붉은 비단으로 만들어 금은으로 장식한다. 옷은 소매가 큰 적삼과 통이 넓은 바지를 입으며, 흰 가족띠에 노란 가죽신을 신는다. 부인은 치마와 저고리에 선을 두른다.

- 수서 동이열전, 고려 -

왕은 5채로 된 옷을 입고 흰색 나관을 쓰며, 가죽띠에는 모두 금테를 두른다. 대신은 푸른색 나관을 쓰고 다음은 진홍색 나관을 쓴다. 나관에는 새깃을 둘 꽂으며 금테와 은테를 섞어 두른다. 저고리는 통소매이고 바지는 통이 넓으며 휜 가족띠에 노란 가죽신을 신는다. 서인은 거친 털로 만든 털옷을 입고 고깔변을 쓰며, 여자는 머릿수건을 쓴다.

- 신당서 동이열전, 고구려-

풍속은 깨끗한 것을 좋아하고 몸가짐을 소중히 여겨 (어른 앞에서는) 종종걸음을 해야 공경한다고 여긴다. 절을 할 때는 다리 하나를 펴서 끌었으며 서 있을 때는 대개 반공을 한다. 걸어다닐 때는 꼭 소매에 손을 넣고 다닌다.

- 북사 열전, 고려 -

사료해석 : 고구려인의 생활은 사료보다는 벽화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역사사진방이나, 검색사이트에서 고구려 복색 사진을 더 보시면 확실하실 겁니다.

인물과 풍속을 그린 고분 벽화에서 고구려인의 생활상을 더 자세히 엿볼 수 있습니다. 고구려 벽화에는 특히 씨름, 사냥 전투 등의 그림이 많은데, 고구려인의 호전성과 진취성을 볼 수 있다고 교과서에 나와있죠. 또 귀족들은 주변에 다양한 종자를 두고 화려한 생활을 하였으며, 잘 꾸민 실내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