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8 금요일) - 범위 : 한국근현대사 수능문제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8  금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한국근현대사 수능문제>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 오늘의 문제는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1.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위 그림을 보고 당시 한반도 정세에 대해 추론한 것 중 틀린 것을 말한 사람은?
① 해리 : 1902년에 영일 동맹을 맺은 것도 사실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일본, 영국 두 국가의 이해관계가 얽힌 것이였어.
② 지훈 : 이 때 만주를 침략하려던 미국도 러시아를 견재하기 위해 일본을 지원했었지.
③ 세경 : 일본이 먼저 여순(뤼순)에 정박한 러시아 함대를 기습 공격해서 전쟁을 시작했어
④ 준혁 : 이 싸움으로 이긴 일본은 가쓰라-테프트 조약을 통해 미국과 영국에게 한국의 지배권은 일본이 있다는 것을 인정받았어
⑤ 신애 : 전쟁 후, 러시아는 포츠머스 강화 조약을 통해 일본의 한국 독점권에 반발하였어.  

 

2.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2. 위 지도는 국외의 독립군 기지에 대한 지도입니다. 설명 내용 중에 틀린 것을 골라보세요.
① 신동 : 지도의 독립 운동 기지는 모두 3.1 운동 이전에 설립된 것들이야.
② 은혁 : 지도에는 없지만, 중국 상하이의 신한청년당, 미국의 대한인 국민회도 이 무렵에 독립운동을 전개한 단체들이지
③ 이특 : 대한광복군 정부는 이상설을 대통령으로 만든 단체로 임시정부수립에 영향을 주었어
④ 기범 : 당시 국내에서는 고종의 밀명을 받은 독립 의군부가 활동했는데, 공화주의를 표방했었지.
⑤ 혜성 : 만주 삼원보에서는 신민회의 주도로 신흥 무관 학교가 설립되었지.

 

3.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위 전투와 관련된 다음 설명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 당시는 3.1운동 이후 외교독립론의 한계를 인식하고 보다 적극적인 항일운동이 필요하다고 인식한 시기였다.
② 당시 대한독립군과 북로군정서를 이끌었던 장군은 홍범도, 김좌진 등이였다.
③ 일본은 독립군에 대한 보복으로 경신참변을 일으키고 양민들을 학살하였다.
④ 이후 소련의 자유시로 이동한 독립군은 소련의 도움으로 현대적인 무기를 갖추고, 독립운동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⑤ 일본은 만주 지역의 독립군 탄압을 자행하기 위해 만주 군벌과 미쓰야 협정을 체결하기도 한다.

 

4. 다음 도표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4. 위 도표와 같이 북한의 정치 과정이 전개된 것을 가장 잘 분석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유재석 :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따르던 방식에서 독자적으로 해석하는 방시으로 나아갔어.
② 강호동 : 사회주의권의 개방화 정책에 대응하여 우리식 사회주의를 내세웠고, 폐쇄성을 강화해 나갔군.
③ 김제동 : 다양한 사회주의자들을 포섭한 김일성이 합리적으로 정권을 유지시켰던 방법이네
④ 박미선 : 사회주의 국가 건설을 반대한 이들을 숙청해 나갔던 작업을 보여주는 표야
⑤ 김주하 : 최종목표는 모든 사회를 주체사상으로 물들여서 기독권 부르조아의 국가를 만들려는 거였어

 

 

5. 다음 신문기사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5. 위 신문 기사의 결과, 최초로 시작된 선거에서 대통령이 된 인물은 누구일까요?
① 전두환
② 노태우
③ 김영삼
④ 김대중
⑤ 노무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