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3. 수요일) - 범위 : 박은식의 한국통사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3. 수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박은식의 한국통사>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합병 직후 관제 및 관원

_________ : 데라우치 / 정무총감 야마가다 / 총무부장 아리요시 / 탁지부장 아라이......

중추원 의관 : 김윤식, 이완용, 박제순, 고영희, 조중응, 이용직, 이지용, 권중현, 이하영, 이근택, 송병준, 임선준, 이재곤, 조희연, 이근상.

- (일본으로부터) 작위와 은사금을 받은 자

공작 : 이강, 이희, 이준용(3인)

후작 : 이재완, 이재각, 이해창, 이해승, 윤택영, 박영효(6인)

백작 : 이지호, 민영린, 이완용(3인)

자작 : 이완용, 이기용, 박제순, 고영희, 조중응, 민병석, 이용직, 김윤식, 권중현, 이하영, 이근택, 송병준, 임선준, 이재곤, 윤덕영, 조민희, 이병무, 이근면, 민영규, 민영조, 민영휘, 김성근(22인)

남작 : 윤용구, 홍순형, 김석진, 한창수, 이근상, 조희연, 박제빈, 성기운, 김춘희, 조동희, 박기양, 김사준, 장석주, 민상호, 조동윤, 최석민, 한규설, 유길준, 남정철, 이건하, 이완원, 이용태, 민영달, 민영기, 이종건, 이봉의, 윤웅렬, 이근호, 김가진, 정낙용, 민종묵, 이재극, 이윤용, 이정노, 김종한, 조정구, 김학진, 박용대, 조경호, 김사철, 김병익, 이주영, 정한조, 민형식(44인)

* 작위거부자 : 윤용구, 한규설, 유길준 / 김석진 자살 / 조정구 자살미수

 

1. 위 상황으로 보았을 때 빈 칸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세요.
① 통감
② 총독
③ 총장
④ 의관
⑤ 천황

 

2. 다음은 1885년에 청과 일본사이에 맺어진 조약의 내용입니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조선에 주둔하고 있는 중, 일 양국의 군대는 4개월 이내에 각각 철수한다.

2. 이후 양국은 조선의 군사 훈련에 간섭하지 않으며, 조선국에 권하여 외국인을 초빙해 병사를 훈련시키고 자력으로 치안을 유지하게 한다.

3. 앞으로 조선에 군사를 파견할 필요가 있을 때는 양국이 사전에 통고하고 파견한다.

 

2. 위 조약의 내용과 성격으로 보아 위 조약을 맺을 때 청과 일본간의 회담 당사자가 누구였을 지 골라보세요. (따라서 정답은 2개)
① 마오쩌둥        ② 이홍장        ③ 캉유웨이        ④ 홍수전        ⑤ 쑨원
⑥ 장제스     ⑦ 이토히로부미     ⑧ 사이고다카모리     ⑨ 묄렌도르프     ⑩ 웰베르

 

3. 다음 조약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밑줄친 부분만 읽으세요~)

- 일본대사 야마가다 아리토모와 러시아 외무대신 로바노프간 조선에 대한 조약 4조
      (니콜라이 2세 대관식, 모스크바, 1897. 2)

1. 조선의 재정 곤란을 만회할 필요가 있으니 양국 정부는 조선 주재 공사에게 명하여 조선의 대군주에게 일체의 불필요한 비용을 정리하고 매년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유지하여 부족이 없도록 권유한다. 만일 내정상 부득이한 개혁으로 인하여 특별한 경비가 필요할 때는 양국 정부가 국채를 공급하여 내치의 완전을 기한다.

2. 조선이 불필요한 비용을 절약하여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이룰 때는 양국 정부는 조선 대군주의 의향에 따라 조선의 자력으로 육군을 양성하고 경찰을 모집하여 경비에 충원할 것이며, 다른 나라의 원조에 의존치 않게 한다.

3. 조선에 가설한 전선과 우편시설 가운데 일본의 영업에 관계된 것은 일본 정부가 관리하고, 경성에서 러시아 국경 일대에 이르는 지방에는 러시아가 가설권을 갖되 훗일 조선이 자력으로 구입하고자 할 때는 언제라도 이에 응한다.

4. 본 조약 해석에 관하여 다툼이 있을 때는 양국이 공정한 인원을 파견하여 우호적으로 협의한다.

- 러시아 공사 웨베르와 일본 공사 고무라의 협약 4조(1897. 4)

1. 조선 대군주가 러시아 공사관으로 파천한 바 그 환궁 여부는 대군주의 뜻에 따를 것이며, 만약 대군주가 궁중에 안거하여도 염려할 점이 없다고 러시아 관리가 인정하여 대군주에게 환궁을 권고할 때는 일본공사는 일본 장사들을 엄중히 단속할 책임을 진다.

2. 조선 정부의 각 대신은 모두 대군주가 친히 임명한 자들로서 과거 2년동안 중임을 맡아 백성들이 그 관대 온화함에 기쁘게 복종하는 바이니 양국 관리는 대군주에게 권유하여 이러한 인물들이 국정을 담당케 하여 국민들에게 관용적인 태도로써 대하게 한다.

3. 조선의 현재 정세로는 경부간 전신선 보호를 위해 경비병을 둘 필요가 있는 바 병사의 주둔에는 양국 관리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현재의 일본 경비병 3개 중대는 속히 철수하고 일본 순경으로 대치하되 대구 전신국 약 50명, 강흥 전신국 50명, 경성 부산간 전보지국 10개소에 각 10명씩을 배치한다. 만일 사고가 발생해 분할하거나 통합할 때라도 총수는 200명을 넘지 못한다. 이후 조선이 안녕질서를 회복하게 되면 경비병은 즉시 철수한다.

4. 경성 및 통상을 위한 각 항구의 일본인 조계가 조선인의 불시 공격을 받는 일이 잦으므로 부득이 병사를 주둔시키되 양국 관리의 합의에 의하여 일본은 3개 중대를 파견해 2개 중대는 경성에 주둔하고 1개 중대는 인천과 원산 사이에 주둔시킨다. 각 중대의 병력은 300명을 넘지 못하며 조선이 평온을 되찾으면 철수한다. 러시아도 조선 주재 공사관 및 영사관의 보호를 위해 각지에 병력을 주둔시키되 그 숫자는 일본군 병력을 초과할 수 없으며 조선이 평온을 되찾으면 전부 철수한다.

 

3. 일본과 러시아간의 위 조약 내용을 토대로 당시 조선의 정세를 판단한 사람중 가장 틀린 판단을 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티파니 : 조선의 왕은 명성황후 시해 사건 이후,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고 있었구나.
② 제시카 : 당시 조선은 철도, 전신, 우편 등 여러 시설과 이권들에 대한 권리가 상당히 약했어.
③ 서현 : 당시 조선은 항구를 개항하고, 조계나 조차지 등을 통해 열강에게 경제적 침탈을 당하고 있었군.
④ 써니 : 당시 일본은 부산, 인천, 원산 등을 중요한 거점 항구로 생각했던거 같아.
⑤ 태연 : 훗날 러일전쟁을 계기로 경성에서 의주까지의 철도는 군용철도라는 명목으로 러시아와 일본이 나눠가지게 되지.

 

4. 다음 내용을 읽고 빈 칸에 들어갈 말을 찾아보세요.

_______ 는 동학 일부의 변신으로서 일본의 조장으로 성립한 단체이다. 갑오년에 동학이 흩어지자 그 두목은 일본으로 망명했는데, 비밀리에 신도를 우리 내지에 파견하고 어리석은 백성을 유혹하여 단체를 조직하였다. 갑진년(1904)에 러, 일이 싸워 일본이 득세하자 두령 송병준, 이용구가 일본의 힘을 빌려 정권을 탈취하고자 일본인에게 충성을 다하고 단체를 조직해 _________ 라는 이름을 붙였다.

 

4. 위 내용으로 미루어보아 빈 칸에 들어갈 단체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대한광복회
② 대한자강회
③ 일진회
④ 이진회
⑤ 송죽회

 

5. 다음 내용을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삼국 시대에 세속 5교라는 조목이 있는데...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이다.

__________의 말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현묘한 도가 있는데, 이는 삼교를 포함하고 삼라만상을 교화하니,

즉 들어가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오면 나라에 충성함은 공자의 뜻이요,

모든 악을 짓지 않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함은 축건태자의 가르침이며,

무위의 사에 처하여 불언을 가르침을 행함은 주계사의 근본이다 - 라고 했다.

 

5. 위 지문으로 미루어볼 때 빈 칸에 들어갈 사람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김대문
② 원효
③ 최치원
④ 도선
⑤ 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