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4. 목요일) - 범위 : 세계사 일반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4. 목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세계사 일반>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폐위 통지서

찬탈에 의하지 않고 하느님의 뜻으로 왕이 된 하인리히 4세가 교황이 아닌 가짜 수도사 __________에게 보낸다.

보름스에 모인 주교들은 교황의 부정과 악행을 규탄한다.... 카노샤 영지에 드나든 교황은, 토스카나의 여백작 마틸다와 입에 담을 수 없는 부정을 저질렀다..... 마인츠와 보름스의 제후들은 이에 가짜 수도사를 규탄하고 파문을 선언하는 바이다.

 

1. 위 지문으로 미루어볼 때 빈 칸에 들어갈 인물은 많은 소설과 예술 작품에 인용되는 인물입니다. 그는 누구일까요?
① 고트프리드
② 힐데브란트
③ 안셀무스
④ 프란키스쿠스
⑤ 도미니쿠스

 

2. 다음 표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2. 위 표에 대한 분석을 잘못 한 사람을 골라보세요.
① 현중 : 관청에서 관리하면서 상인들이 경영하는 방식의 기업 운영이 이루어졌어.
② 현아 : 중국 전통과 제도를 바탕으로 서구의 기술을 받아들여 근대적 공업을 육성하려고 한 거야.
③ 영생 : 청일 전쟁에서 패하면서 실패했잖아.
④ 규종 : 사회 경제적인 불평등을 해결하고자 한 중국의 근대적 민중 운동이였어
⑤ 형중 : 육영을 목표로 신식학교 설립에도 관심이 많았지

 

3. 다음 지도를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위 지도와 도표가 설명하려는 국가와 관련된 내용 중 옳은 것은?
① 무하마드 알리가 적극적인 근대화를 추진했지만, 와하브 왕국에 점령당했다.
② 수에즈 운하의 공사 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주식을 프랑스가 사들이면서 운영권을 프랑스에게 빼앗기게 되었다.
③ 이 무렵 이집트는 오스만 제국의 식민지 상태였다.
④ 서양 열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순수한 이슬람교로 돌아가자는 아랍 민족주의 운동을 주도하였다
⑤ 운하를 건설함으로서 동서간의 교역 항로가 크게 단축되었고, 영국이 인도로 가는 항해로가 30% 이상 단축되었다.

 

4. 다음은 근왕조서의 원본과 근왕령에 대한 내용입니다. 질문에 답하세요.

 

4. 위 근왕조서가 나온 이후,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본받자는 유신회를 만들어 청년들을 일본에 유학시켰으며, 훗날 중국의 신해혁명을 모델로 광복회를 조직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호찌민
② 판보이쩌우
③ 위안스카이
④ 카르티니
⑤ 무스파타 케말

 

 

5. 다음은 중국 청나라 시대에 있었던 삼번의 난에 대한 지도입니다.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5. 위 지도와 관련된 황제의 통치 시절 있었던 사실과 관련이 없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 오삼계의 반란을 토벌하였다
② 대만의 정씨세력, 몽골의 갈단세력을 물리치고 영토를 확장하였다
③ 러시아와 네르친스크 조약을 맺고 국경을 확정하였다
④ 관료들을 통제하기 위해 주접제도를 적극 활용하였다
⑤ 새로운 세법으로 지정은제를 실시하고, 사고전서를 편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