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9. 화요일) - 범위 : 일본 고대사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19. 화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일본 고대사>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은 중국 역사서에 나오는 왜와 관련된 내용들 중 일부입니다.

- 한서지리지(반고)

기원전후 왜라는 명칭으로 불렀다

100여개의 소국으로 이루어진 왜에서 낙랑에 조공을 바쳤다

- 후한서 동이전 : 1-2세기 묘사

왜의 노국왕이 후한에 사신을 보내 광무제에게 인수 받다

왜의 스이쇼 국왕이 안제에게 노예 160인을 바치다

소국간 다툼이 심하여 전국적인 대란이 일어나다

- 삼국지 위지 왜인전(진수) : 3세기 묘사

왜의 대란에서 살아남아 30여개 국을 지배할 정도로 __________의 여왕 히미코가 성장하다

히미코는 위에 사신을 파견하고 다시의 구리 거울과 친위왜왕의 칭호를 얻다.

히미코 사후 __________은 혼란에 빠지나 여왕 이요가 왕위에 오른 후 안정을 찾다

이요는 진에 사신을 파견하였다.

 

1. 위 지문의 빈 칸에 들어갈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일까요?
① 위 국가는 여러 호족들과 연합한 호족연합국가의 성격을 띄었다.
② 위 국가의 위치는 야마토라는 설과 규수라는 설이 대립하고 있으며, 기록의 부재로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③ 일본 서기에서는 위 국가의 히미코 여왕을 신공황후라고 부르고 있다.
④ 일본 서기에 따르면 위 국가는 한반도에 진출해서 임나일본을 경영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 히미코 여왕은 다이카 개신을 통해 일본을 하나의 세력으로 규합하려고 했다.

 

2. 다음은 일본 고대 불교에 대한 설명입니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538년, 백제의 성왕이 노리사치계를 통해 불상과 경전을 일본에 보내었다. 그러나, 모노노베 가문은 <조상신의 분노를 산다>는 이유로 불교의 공인을 거부하였다. 상대적으로 불교수용에 적극적이었던, 소가 가문은 불교를 통한 중앙집권과 가문 독재를 실현하려고 하였다.

소가 가문이었지만, 이단자였던 (1)________ 태자는 최초의 일본 여제였던 스이코 천황을 대신하여 셋쇼정치를 하였다. 그는 고구려와 백제의 스승을 모시고, 불교와 율령을 받아들여가며 소가 가문이 아닌 천황 중심의 강력한 중앙집권국가를 만들려고 했던 것이다.

한반도의 가야가 멸망한 이후, 가야 유민 및 삼국의 불승들이 일본에 새로운 불교문화를 정착시켰다. 그것이 최초의 불교 문화였던, (2)________ 문화였다. 호류사의 백제관음상은 7c 일본 불교의 절정을 보여준다.

8c에는 당과 통일신라의 불교문화에서 영향을 받은 (3)_________ 문화가 유행하였다. 국제적이고, 힘있는 국가들의 문화는 일본 문화에도 활기를 주었다. 이후, 진무 천황은 주변국의 국제적, 귀족적인 문화를 이어받아 더욱 활기찬 불교문화를 이끌어갔다.

헤이안 시기엔, 헤이안 천도를 반대한 구카이가 밀교(진언종)를 들여와 만다라상, 부동명왕상 등이 유행한다. 그러나 10c 후지와라 가문이 정권을 잡은 뒤에는 독자적인 일본의 불교 문화를 추구하면서 그동안 15회나 파견했던 (4)_________ 도 폐지하였다.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일본 불교는 11세기 이후, 아미타 신앙이 확대되면서 지방에 까지 퍼지기 시작한다. (5)____________ 은 지방세력들에게 유행하면서, 선종과 함께 새로운 시기를 준비하는 종교였다.

 

2. 위 지문의 빈 칸에 들어갈 용어가 틀린 것은 무엇일까요?
① 쇼토쿠
② 아스카
③ 하쿠호
④ 견수사
⑤ 정토종

 

3. 다음은 일본 고대 율령 체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음에 답하세요.

(1) 645, 다이카 개신 : 나가노 오에 황자의 쿠테타로 소가 가문을 제거하고 천황중심 신정부가 건립되다.

(2) 646, 개신의 조 : 호족이 소유한 모든 토지를 몰수하여 국가의 토지로 규정하다.

(3) 672, 진신의 난 : 호족세력을 이용하여 즉위한 덴무 천황이 호족 세력을 누르고 강력한 중앙집권을 추진하기 위해 고사기, 일본서기를 편찬하다.

(4) 701, 다이호 율령 : 중국식 조용조 제도를 실시하여 백성을 국가에 귀속시키려 하다.

(5) 743, 간전영년사재법 : 개간한 모든 토지의 사유화를 인정하다.

 

3. 위 지문의 1-5번까지의 내용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① 다이카 개신 이후에도 당의 율령체제를 답습하기 위해 수차례의 견당사를 파견하였다.
② 개신의 조는 통해 행정, 군사, 교육, 세법, 호적작성 등 백성들을 제민체제로 끌어들이기 위한 변법과 같은 성격이였다.
③ 일본서기는 천황가의 개인 서장용으로, 고사기는 국가통치지침으로 만들어졌으며, 공통적으로 천황가의 신성함을 강조하려는 목적이 있었다.
④ 다이호 율령 때 양천제를 바탕으로 토지제도인 반전수수법을 시행하였다.
⑤ 간년영전사재법으로 토지사유화가 인정되어, 일본식 장원제도와 봉건제도를 실시할 기반이 마련되었다.

 

4. 다음은 일본 고대 율령 체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음에 답하세요.

 

4. 위 그림은 간전영년사재법 이후 성립된 10-12세기 장원입니다. 위와 같은 장원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골라보세요.
① 황실과 연관된 유력 귀족들이 직접 토지를 경영했다
② 조정의 관리들은 장원에 출입할 수 있었고, 세금을 걷었으므로 서양과 같은 불입권, 불수권은 없었다
③ 유력농민들은 명목상으로 귀족들에게 개척 토지를 기부하는 형식으로 국가의 간섭을 피하려고 했다.
④ 토지를 직접 경작한 하층민은 모두 노예였다
⑤ 토지를 개발한 재력을 가진 자들은 사무라이 계급과 대립하였다

 

5. 다음은 일본 초기 막부에 관련된 용어입니다.

- 정의 : 가마쿠라 막부에서 비롯된 쇼권과 주종관계에 있었던 무사의 총칭

- 등장 배경 : 초기엔 쇼군 미나모토와 일반무사사이의 개인적 쌍무관계였으나, 가마쿠라 막부 성립 되면서 제도로서 고정되었다.

- 내용

1. 자신의 영지를 개간해 토지가 있는 개발영주가 충성을 맹서한 뒤, 영지 소유권에 대한 공문서를 받는다.

2. 교토에서 황실의 경비, 쇼군 저택 경비, 쇼군에 대한 노역, 전시 군역 등을 담당하였기 때문에, 부역을 담당할 만큼의 영지와 재력이 있어야만 했다.

3. 분할상속 원칙으로 점점 영지가 영세화 되어 무로마치 막부 이후 본래의 취지가 사라져갔다.

4. 에도 막부에서는 쇼군을 직접 만날 수 없는 막부의 하급 신하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5. 위 지문과 관련된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골라보세요.
① 쇼군         ② 고케닌         ③ 셋쇼         ④ 칸바쿠         ⑤ 원청         ⑥ 다이묘         ⑦ 사무라이
⑧ 지토         ⑨ 슈고            ⑩ 신판         ⑪ 후자이         ⑫ 도자마      ⑬ 죠닌            ⑭ 고쿠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