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1. 목요일) - 범위 : 조선 후기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1. 목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조선 17-18세기>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 사진를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위 책은 수원 화성 성곽 축조에 대한 경위와 제도, 의식을 수록한 책입니다. 이 당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이야기를 한 사람을 고르세요.
① 니콜 : 책의 오른쪽에 거중기 사진이 있네~
② 규리 : 정조 때 만들어진 화성은 종합적인 도시 계획을 세워서 당대 문화적인 역량을 집약시켰어.
③ 하라 : 화성을 축조할 때 백성들을 부역에 동원하지 않고, 임노동자를 고용해서 인건비를 지급했어. 발상의 전환이 멋지지 않아?
④ 지영 : 이 시대에 양반들이 만든 금산사 미륵전, 법주사 팔상전은 불교의 사회적 지위가 완전 추락했다는 걸 보여주는 거잖아?
⑤ 승연 : 와... 화성은 방어 뿐만 아니라 공격도 할 수 있는 성곽으로 만들어졌구나.

 

2. 다음 사진를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2. 그림은 서원이나 향교에 출입하는 양반들이 사용한 출석부입니다. 푸른석 비단으로 치장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생겼는데요. 알맞은 답을 골라보세요.
① 청금록
② 비청록
③ 단안록
④ 향청록
⑤ 향임록

 

3. 다음 사진를 잘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위에 제시된 책은 본래 선교사 마테오리치가 한문으로 지었던 책이지만, 이것을 우리 실정에 맞게 18세기 한글로 옮긴 책입니다. <천주교의 본뜻은 무엇인가?>라는 기본적인 내용을 담은 포교서적인 이 책의 이름은 무엇인지 정확히 4글자로 적어주세요.

 

4.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임진란 직후, 광해군은 다양한 세금을 묶어 토지의 결 수에 따라 쌀 등으로 지급하게 하는 <대동법>을 실시하려고 했다. 이것은 전쟁으로 황폐해진 백성들의 생활을 고려한 조치였다. 그러나, 광해군이 인조반정으로 퇴위당한 뒤, 대동법은 실시되는 데 무려 100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대토지를 소유한 양반 지배층들은 <토지세>에 대해 크게 반발하였다. 또, 백성들의 세금을 대납하면서 중간 이익을 강탈하던 상인들과 방납인들도 대동법을 반대하였다.

100년 뒤, 경기를 중심으로 차차 실시지역을 넓힌 대동법이 전국적으로 시행된다. 대동법이 실시되자, 국가는 현물대신 쌀이나 동전을 받게 되었다. 그 결과, 국가가 필요한 물품을 미리 사서 국가에 납품하는 어용 상인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이 시장에서 많은 물품을 구매해주었기 때문에 상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상품 화폐 경제가 한단계 발전하게 되었다.

 

4. 지문에서 밑줄친 어용 상인을 부르는 말로 가장 합당한 것은 무엇일까요?
① 부보상(보부상)
② 선상
③ 객주
④ 경강상인
⑤ 공인

 

5. 다음 지문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허생이 안성의 한 주막에 자리잡고서 과일을 모두 사들였다. 허생이 과일을 사 두자, 온 나라가 잔치나 제사를 치르지 못할 지경이 되었다.... 허생은 이에 10배의 값으로 과일을 되팔았다. 허생은 그 돈으로 칼, 호미, 삼베, 명주 등을 사 가지고 제주도로 들어가서 말총을 모두 사들였다. .... 망건값이 10배나 올랐다. 이렇게 하여 허생은 50만냥에 이르는 큰 돈을 벌었다.

 

5. 허생전은 조선 후기 독점적인 상행위를 했던 이들의 활동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인들이 성장하게 된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① 대동법 실시에 따라 국가의 물품을 납품하면서 성장한 새로운 자본층이 등장하였다.
② 조선 전기에 비해 상업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③ 금속화폐가 전국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했다.
④ 시전의 금난전권이 국가에 의해 강력하게 유지되면서 국가에 의해 운영되는 독점 상인들이 성장하였다.
⑤ 대외 무역이 발달하면서 전국적인 연결망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