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2. 금요일) - 범위 : 중국사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2. 금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중국사 일반>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명을 세운 주원장은 향촌의 유력자들을 이용하여 향촌을 통치하였다.

- 조세 징수 : 이장, 갑수 / 조세운반 : 양장(양장은 향촌의 대지주가 전담한다)

- 교화, 재판, 권농 : 이노인(이노인은 신사층이 주로 담당한다)

 

 

1. 위 표와 지문으로 미루어볼 때, 명나라의 향촌 조직을 부르는 말은 무엇일까요?
① 보갑제
② 이갑제
③ 리장제
④ 갑수제
⑤ 양장제

 

2. 다음 카툰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2. 뮤직뱅크에만 나오던 애프터스쿨이 드디어 학교에 가서 세계사 책을 보게 되었네요. 위 카툰을 보고 잘못된 역사 지식을 말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가회 : 나 오른쪽 사진에 나오는 나라 알어... 장기판에서 빨간색 나라잖아?
② 주연 : 왼쪽 왕은 만리장성 쌓고, 불로장생 외치던 그 아저씨 아냐?
③ 유이 : 오른쪽 사진에 나오는 왕이 오초 7국의 난을 진압하고, 강력한 나라를 만들었잖아? 요즘 케이블 드라마에 나오는 왕이던데...
④ 정아 : 왼쪽 왕한테 반란 일으킨 진승이란 사람이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나>라는 유명한 말을 했다며?
⑤ 나나 : 오른쪽 왕이랑 패권을 놓고 싸웠던 아저씨는 <사면초가>, <배수진>이라는 유명한 일화를 남겼잖아.

 

3. 다음 카툰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위 카툰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골라보세요.
① 동아시아에 이러한 문화요소를 전파한 나라는 중국의 당나라야.
② 우리 역사에서는 삼국시대에 이런 동아시아 문화 요소가 유입되었지
③ 일본이 중국 문물을 받아들여서 율령 체제를 확립한 것을 다이카 개신이라고 하지.
④ 베트남은 안남 왕조가 독자적인 길을 걷고 있다가 당송 교체기 때 대월이라고 불리면서 동아시아 문화권에 편입되었지
⑤ 당시 오키나와는 동아시아 문화권에 편입되지 않았어.

 

4.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3황 5제의 시대가 끝나고, 우왕이 치수 사업으로 국가를 건설하였는데, 우왕 이후 선양이 아닌 세습 국가가 시작되었다고 사기는 기록하고 있다.

2. 하왕조는 걸왕은 말희에게 빠져서, 은왕조의 주왕은 달기에게 빠져서, 주나라의 유왕은 포사에게 빠져서, 오나라의 부차는 ________에게 빠져서 나라를 망쳤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유학이 정립된 이후 중국의 사서들은 국가의 폐망을 여인들에게서 찾았다.

 

4. 위 지문은 중국 고대의 신화와 야사에 관련된 이야기이지만, 정사에 기록된 이야기들입니다. 옳지 않은 것을 하나 골라보세요.
① 위 지문에서 우왕이 세운 나라는 은나라이다.
② 포사는 웃지 않는 미녀였다
③ 위 지문의 빈칸에 들어갈 여인은 <서시>이다.
④ 측천무후나 양귀비 등 여성이 권력에 접근할 때, 나라가 망한다는 이론은 중국 전통 유학자들의 남존여비 사상을 보여준다.
⑤ 위 지문의 <부차>는 <와신상담>이라는 고사성어와 관련이 있는 왕이다.

 

5.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사서대전, 오경대전, 영락대전 등 성리학이 관학화되자, 왕수인은 심즉리와 지행합일을 주장하면서 새로운 유학을 주장하였다.

2. 육구연의 경세치용학파는 실학파로 계승되었는데, 본초강목, 농공전서, 천공개물과 같은 실용서적들이 편찬되었다.

3. 서민 문화가 유행하면서 삼국지연의, 수호지, 서유기, 금병매와 같은 소설과 희곡이 유행하였다.

 

5. 위 내용과 관련있는 왕조는 어느 왕조일까요?
① 당
② 송
③ 원
④ 명
⑤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