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8. 목요일) - 범위 : 중학교 한국사 교과서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8. 목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중학교 2,3학년 한국사> 입니다.

  - 제가 바빠서... 많이 밀렸네요.
  - 이번 주 퀴즈를 후다닥 올리겠습니다.

1. 다음 카툰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다음 내용을 참조해서 위 빈칸 (1)에 들어갈 조선 후기 화폐의 이름를 정확히 4글자로 적어주세요.

  - 조선 후기 숙종 때부터 근대 화폐가 나오기 전까지 약 200년간 사용했던 금속 화폐입니다. -

 

2. 다음 지도를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혼인할 때 말로 미리 정하고 여자의 집에서 본채 뒤편에 작은 별채를 짓는데, 그 집을 서옥이라고 부른다. 해가 저물 무렵에 신랑이 신부의 집 문밖에 도착하여 자기의 이름을 밝히고 절하면서 신부와 더불어 잘 수 있도록 해달라고 청한다........

 

2. 위 지문과 관련있는 지역을 지도에서 고르면 어디일까요?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⑤ 마

 

3. 다음 설명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3. 위에 제시된 음식과 관련된 시대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골라보세요~
① 비변사의 세력이 약해지고, 환관정치가 실시되었다
② 서인 정권에서도 노론 세력의 힘이 매우 강했다.
③ 특정 가문이 모든 권력을 갖고 가문 독재를 실시하였다
④ 왕실 외척의 힘이 커져서 종실이 신권을 압도하였다
⑤ 국왕은 환국을 통해 신권을 적절히 통제하고 있었다

 

 

4. 다음 사진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4. 제시된 광고는 경성 방직 주식회사에서 만든 국산품 애용 선전 광고입니다. 이 광고와 관련 있는 경제적 민족 운동으로 가장 가까운 단체는 무엇일까요?
① 물산장려회
② 황국중앙총상회
③ 국채보상기성회
④ 보안회
⑤ 토월회

 

5. 다음은 일제 시대를 살다 간 한 인물의 가상 전기입니다.

(1) 베셀이 사장으로 취임해주었고, 나는 총무로서 활동하였다. 우리는 매일 6페이지 신문을 만들었는데, 4페이지는 베셀이 영어로, 2페이지는 한글 전용으로 만들었다.

1905년, 우리는 국한문판, 한글판, 영문판으로 신문을 만들면서 일제의 정책을 본격적으로 비판하였다. 하지만, 일제는 1907년 베셀을 상하이로 추방했으며, 나를 눈여겨보기 시작하였다.

1908년, 일제는 우리 신문사내의 국채보상지원총합소를 눈에 가시처럼 여겼다. 나에게 국채보상운동 자금을 횡령했다는 누명을 씌워서 재판에 회부했지만, 영국과의 외교분쟁 때문에 무죄를 선고했다.

나는 우리 신문사가 이승용에게 넘어가자, 프랑스인과 새로운 신문을 만들려고 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국권 피탈후, 나는 신민회 활동 때문에 감옥에서 복역하고 있었는데, 일제가 날조한 (2)_____ 암살 미수 사건의 주모자로 연루되어 신민회는 해산되고 장기 복역하게 되었다.

1916년 만주로 탈출했지만, 또다시 체포되어 유배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다. 1920년, 동아일보를 창간하면서 물밑에서 독립운동을 다시 시작했으나, 미국국회의원들에게 독립청원서를 건네다가 발각되어 만주로 피신하였다.

만주에서 통의부를 만든 뒤, 지청천과 함께 만주의 독립운동 단체를 모아 정의부를 창설하고, 고려혁명단을 조직하였다. 이후, 임시정부 국무위원을 거쳐 1935년 김규식, 조소앙과 함께 민족혁명당을 만들어 대일항쟁을 계속하였다.

 

5. 위와 같은 삶을 살았던 항일독립운동가는 누구일까요?
① 장지연
② 조소앙
③ 김성수
④ 양기탁
⑤ 김수로

 

6. 위 지문의 (1)과 관련된 신문은 무엇일까요?
① 황성신문
② 독립신문
③ 제국신문
④ 대한매일신보
⑤ 조선일보

 

7. 위 지문의 (2)에 들어갈 인물은 제 3대 조선 통감으로서 한일합방을 주도하였고, 그 업적으로 제 1대 조선총독으로 임명된 인물입니다. 조선총독부를 만들어서 <천황지하 일인천하>라는 위세를 보였던 위 인물은 누구일까요?
① 이토 히로부미
② 후쿠자와 유키치
③ 데라우치 마사타게
④ 유키 구라모토
⑤ 마쓰다 류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