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역사퀴즈 (2010. 2. 5. 금요일) - 온라인게임속 역사

매 일 역 사 퀴 즈 (2010. 2. 5. 금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온라인게임 속 역사> 입니다.

  - 이 퀴즈는 온라인 게임을 몰라도 풀 수 있습니다.
  - 문제에서 제시하는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이 누구인지 잘 골라보세요.
  - 시간이 부족해서 2월 5일자부터 올립니다. 1-4일자 퀴즈는 빨랑 올릴께요.

1-2. 다음은 온라인 게임 <대항해 시대>의 여행 지도입니다. 물음에 답해주세요. (사진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 사진을 클릭해서 원본으로 보세요~)

- 나는 트로이의 영웅 아이네아스를 좋아하는데 이 사람의 후손인 부르투스가 바로 켈트족의 영웅이었거든. 그래서 내 첫 캐릭터는 (1)_____에서 시작하기로 했어. 처음에는 근해를 좀 돌다가 레벨 22를 찍고, 큰 범선이 생겨서 이제 좀 먼 바다로 나가볼까 했지.

- 9세기 이슬람 국가들은 (2)_____ 해협을 넘어 이베리아 반도를 점렴했잖아? 난, 고고학자 스킬을 찍고, 포르투와 세비야, 말리가 등의 유적지를 탐방하면서 1차 전직을 했지.

- 탐험가로서 모험을 즐기던 나는 이왕 여기에 온김에 호탕한 모험가 카사노바가 태어난 (3)___ 에도 한번 들러보았어. 40레벨이 되서 모험가로서 명성도 얻고 배도 얻었어. 지금까지는 돛이 하나달린 바이킹선, 코크선, 갤리선 등을 타고 다녔지만, 이젠 돛이 3개 이상 달린 (4)____를 구했지. 콜럼부스가 대서양을 건널때도 이용했다는 배라서 기분이 좋았어. 무적함대가 이끄는 갈레온 선단만 피해다니면 무적의 빠르기를 자랑하는 범선이었지.

- 난 이 배로 아프리카의 최남단 (5)____을 돌아서 인도까지 진출해서 장사를 해보려고 했어. 인도에 진출하려면 포르투갈이 아시아 무역의 거점으로 삼은 (6)____에서 준비를 해야 했지. 자 그럼 나도 긴 인도 여정을 출발해볼까?

 

1. 위 지문의 (1)에 들어갈 나라는 대항해 시대의 출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어디일까요?
① 노르웨이
② 영국
③ 프랑스
④ 이탈리아
⑤ 그리스
⑥ 에스파냐
⑦ 포르투갈

 

2. 소녀시대가 대항해시대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역사 배경을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윤아 : (1)에 들어갈 국가도 대항해 시대의 탐험에 참여했었지.
② 유리 : (2)에 들어갈 말은 지블롤터 해협이야. 중세 유럽과 이슬람이 주도권 싸움을 할 때 이용했던 바다였지.
③ 태연 : (3)에 들어갈 도시는 나폴리잖아? 카사노바 그 바람둥이가 패션의 도시에서 태어났다니...
④ 제시카 : (4)에 들어갈 배는 삼본마스터선이라 불리는 배였는데, 대표적으로 캐릭선, 캐라벨선 등이 있지. 특히, 캐릭선은 대항해 시대를 주름잡던 배였어.
⑤ 티파니 : (5)에 들어갈 아프리카 남단의 지명은 희망봉이야.
⑥ 써니 : (6)에 들어갈 포르투갈의 무역 거점지 중에는 말라카가 있었어. 내가 또 어렸을 때 외국에 살았잖아?

 

3. 다음은 온라인 게임 대작 <콜 오브 듀티>의 한 장면입니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해주세요.

- FRS 게임을 잘못하는 나는, 일단 온라인에 들어가기 전 솔로잉 캠페인을 시작하기로 했어. 일단, 미션을 수행할 국가를 선택해야 하는데...

- 나는 세계 2차대전 캠페인을 수행하려고 이 국가를 골랐어. 이 국가의 캠페인은 연합국에 소속된 캠페인이었지. 일단, 배경이 되는 지하 하수도에서 침략자인 독일 병사들의 눈울 속이며 전투를 벌여야 했어. 불가침 조약을 폐기하고 갑자기 쳐들어온 독일군에 맞서 펼쳐지는 (1)____ 전투는 우리의 대승으로 끝나게 되지.

- 이제 우리는 탱크를 지휘하면서 서쪽으로 밀고 들어가 폴란드까지 해방시키고, 독일을 압박하게 될꺼야. 이제 다른 나라 캠페인도 시작해볼까?

 

3. 캠페인에서 이루어진 (1)의 지역에서 있었던 유명한 전투로, 빈 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① 레지스탕스
② 노르망디
③ 스탈린그라드
④ 베를린
⑤ 에스토니아

 

4-5. 다음은 온라인 삼국지의 퀘스트 장면입니다. 잘 읽고 물음에 답해주세요.

- 위 퀘스트는 <마씨의 오상> 퀘스트이다.

- 마씨에게는 5 형제가 있었는데, 그 중 마양이 가장 뛰어난 인물이라, 유비(소열제)의 부름을 받고 시중이 되었다. 마양은 어릴 때부터 눈썹에 흰 털이 많았는데, 유비가 말하기를,

마씨의 오상은 모두 훌륭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자가 바로 (1)______ 이구나. 라고 하였다. 마상의 흰 눈썹을 칭하는 말이 훗날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인물을 가르키는 말이 되었다.

- 훗날, 유비는 제갈공명과 의논하지 않고 군사를 진군시켜 크게 패하고 죽었는데, 이 때 마양도 죽게 되었다. 유비와 마양이 죽자 제갈공명은, 마양의 아우 마속에게 촉군의 수송로를 맡겼는데, 마속은 적장 사마중달에게 크게 패하였다.

마양 못지 않게 뛰어난 마속이었지만, 제갈공명의 입장에서는 군법에 따라 죽일 수밖에 없었다. 이후 눈물을 머금고 수족과 같은 인물을 제거하는 것을 (2)_________ 이라고 하였다.

 

4. (1)의 빈칸에 들어갈 말을 정확한 2글자로 적어주세요~

 

5. (2)에 들어갈 고사성어를 4글자로 적어보세요~

 

6. 다음은 디아블로와 와우(월드오브워크레프트) 등 중세 환타지 게임에 단골로 등장하는 어떤 캐릭터의 모습입니다.

- 고대 인도-유럽의 아리아 계통의 제사장이 분화되었다. 캘트의 갈리아로 넘어온 사제는 (1)_____이 되었고, 인도로 넘어간 사제 계급은 브라만이라는 독특한 계급이 되었다고 한다.

-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기에 따르면, 이들은 갈리아의 사제 계급으로서 법의 집행자이자, 훈육관의 역할을 도맡아 했던 켈트족의 지배층이었다. 이들의 핵심 권위는 하늘에 대한 제사였는데, 법적 분쟁이 있을 경우 성지에 모여 하늘의 뜻을 주관하였다. 이들은 영혼불멸을 교리로 삼아 영혼은 옮아간다고 믿었기 때문에 20년 이상 긴 수련을 하였다.

- 로마 제국이 갈리아를 지배하면서 이들은 캘트족의 지배자 자리를 위협받고 브리튼과 아일랜드에서 추방되기 시작했다. 자연의 지배자인 이들은 로마의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제사직을 빼앗기고, 단순한 역사가, 법관 등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6. 위 캐릭터와 지문으로 미루어보아 (1)에 들어갈 고대 갈리아의 사제의 이름은 무엇이였을까요?
① witch doctor
② medicine man
③ Druid
④ Priest
⑤ Bishop
⑥ Cleric

 

7. 다음은 대작 게임이자, 영화로도 출시된 <페르시아 왕자>의 포스터입니다.

 믿을 수 있나요.
   나의 꿈 속에서 너는 마법에 빠진 공주란 걸...  
   언제나 너를 향한 몸짓엔 수많은 어려움 뿐이지만,
   그러나 언제나 굳은 다짐 뿐이죠.
   다시 너를 구하고 말거라고....
   두 손을 모아 기도했죠.
   수많은 용기와 지혜를 달라고...         <가요 마법의 성 중에서>

노래 <마법의 성>은 공주가 반역자이자 마법사인 (1)______ 에게 잡혀가자, 왕자가 목숨을 건 모험 끝에 공주를 구한다는 페르시아 왕자의 줄거리를 보고 감동을 받아서 만들었다고 한다.

(1)______ 은 원래 쿠란에 나오는 <알라로부터 유래하는 권위>라는 뜻의 단어였다. 이것은 원래, 이슬람의 종교 지배자였던 <칼리프>를 옹호하면서 그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하는 권위였다. 11세기 이후, 아바스 왕조, 셀주크 투르크 제국 등은 스스로 자립하여 왕조를 세우고, 칼리프들에게 인정을 받았으므로 (1)_______ 이란 말은 세습 군주를 지칭하는 일반 명사가 되었다.

그러나 15세기 이후, 시대가 바뀌었다. 서구에서도 로마 황제가 임명해야 했던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를 나폴레옹이 맘대로 겸직한 것처럼, (1)________ 도 점차 칼리프의 권한을 스스로 누리게 되었던 것이다. 19세기 오스만 왕조의 오르한 대제는 세속권력과 종교권력을 모두 가지게 되었다는 뜻에서 (2)___________ 라는 칭호를 쓰게 되었다.

 

7.(1)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① 마물루크
② 이프리트
③ 슐탄
④ 무함마드
⑤ 이크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