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역사 크로스 퀴즈 6회 - 난이도 : 최상

히스토리아

역사 크로스 퀴즈(난이도 :  최상)

  만약 한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의 보기(v) - 인코딩(D)로 들어가서 자동선택 - 한국어(또는 유니코드)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빈칸을 클릭해서 문제를 푼 뒤, ok를 누르거나 엔터를 쳐서 답이라고 생각한 것을 적어보세요.

  solve를 누르면, 내가 적은 답과 상관없이, 정답이 나오게 됩니다. solve로 정답을 확인하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히스토리아

문제 확인


좌우 크로스

  1. 위화도 회군 때, 이성계와 함께 요동정벌 계획을 철회한 인물. 요동정벌군 좌군도통사를 맡았다. 이색과 함께 창왕을 옹립하면서 이성계와 대립하였고, 창왕 1년 탄핵되어 정계에서 물러났다.
  2. 영국에서 최초의 입헌군주제가 실시되었던 배경이 된 문서. 네덜란드의 월리엄공과 메리가 공동 왕으로 추대되면서 서명하였다.
  3. 조선시대, 독일을 부르던 명칭
  4. 사적 157호.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천단. 고려성종 때 왕권 강화를 위해 제도화되었다. 1464년 이후 거행되지 않다가, 대한제국 광무 1년에 다시 건립되었다. 일제강점기에 철거되어 조선호텔이 건축되었다.
  5. 방정환 등 민족주의 계열이 만든 소년운동협회와 함께 설립된 대표적인 소년운동단체. 1927년. 방정환 등 천도교 인사들과 통합하여 조선소년연합회로 거듭났다.
  6. 천황의 나이가 어릴 경우, 천황의 아버지가 상왕이 되어 정치를 하던 일본의 대리정치제도.
  7. 수양대군을 도와 김종서 등 여러 대신을 죽이고, 단종을 몰아내는 데 공을 세운 1등 공신. 사육신을 주살시켰다. 딸이 예종비 장순왕후, 성종비 공혜왕후로서 조선 초기 최고의 권세를 누린 인물.

상하 크로스

  1. 고려 무신정권기 천민으로서 최고의 지위에 올랐던 인물. 정중부를 받들던 객가 천민출신으로, 최충헌에 의해 제거되었다. 경주 출신으로 신라부흥운동과도 연계되었다.
  2. 해방 직후, 여운형이 중심이 되어 건국을 준비한 단체.
  3. 전시과, 녹과전, 과전법 등의 체계속에서 관료들에게 지급했던 토지분급제도. 직역의 댓가로 토지에서 조세를 걷을 권리를 받았다.
  4. 불씨잡변의 저자
  5. 조선시대 공사노비 문서의 관리 및 노비소송을 담당하였던 관사
  6. 음력 5월 5일의 명절
  7. 중국 당나라의 문장가, 정치가, 사상가. 당송 8대가 중의 1명. 부처의 유골을 미신이라 비판하여 사형을 받을 뻔한 유학자이다. 불교, 도교를 비판하기 위해 5원을 저술했다. 그중, 원도, 원성 등이 유명한데, 이후, 논문에 원자가 들어가는 기원을 만든 인물이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