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역사 크로스 퀴즈 8회 - 난이도 : 보통

1

역사 크로스 퀴즈(난이도 :  보통)

  만약 한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의 보기(v) - 인코딩(D)로 들어가서 자동선택 - 한국어(또는 유니코드)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좌우 크로스

  1. 이성계와 함깨 조선을 건국한 세력, 성리학을 새왕조의 이념으로 채택하였다.
  2. 조선 영조 때의 정치상황이 반영된 음식이다. 청포의 흰색은 서인, 쇠고기의 붉은색은 남인, 미나리의 푸른색은 동인, 김의 검은색은 북인을 상장한다. 각각 다른 색과 향이 어울러져 조화를 이룬다는 영조의 정치 철학을 보여준다.
  3. 명나라 홍무 13년, 주원장에 의해 제거되었다. 황제독재체제를 위해 재상권을 탄압한 사건으로, ***의 옥사라고도 한다.
  4. 중국 한나라 말기, 농민 비밀결사 단체로, 장각이 주도하여 만들었다. 초기에는 오두미교를 모체로 하여 확산되었지만, 조조와 원소의 연합군에게 격퇴되었다.
  5. 고려 무인정권기, 최충헌의 노비. 반란 모의가 실패하여 주살되었지만, 고려시대 신분해방운동의 상징으로 표현되는 난.
  6. 신라의 시조이자 박씨의 시조. 알에서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상하 크로스

  1. 신라 진흥왕 때 국사를 편찬한 인물
  2. 독사신론과 조선상고사의 저자. 민족주의 역사 철학자이자 독립운동가.
  3. 용과 호랑이가 싸우는 박빙의 기세.
  4. 중국 당나라 말기의 농민봉기. 당나라 멸망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였다. 신라의 숙위학생으로서, 관직에 오른 최치원은 토격문을 적기도 하였다.
  5. 황제의 만수무강을 기원하기 위한 일종의 쇼맨쉽에서 비롯되었다. 환관 위충헌은 구천구백세를 외치게 하여, 자신의 권한이 황제 바로 아래임을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