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 퍼즐 16회 - 중학국사 + 서양 고대 그리스사(난이도 : 일반)

1

역사 크로스 퀴즈(난이도 :  일반)

  만약 한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의 보기(v) - 인코딩(D)로 들어가서 자동선택 - 한국어(또는 유니코드)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고려 태조가 옛 고구려 땅을 되찾기 위해 펼친 정책.
  2. 조선 인조시대, 청나라가 조선을 침입하여 벌었던 전쟁. 삼전도의 굴욕과 관련있다.
  3. 고대 폴리스에서 군사적, 종교적 거점이였던 곳. 아테네, 포세이돈 등을 모시던 신전들이 유명하다. 헤라클레스는 이곳에서 12가지 신탁을 받았다.
  4. 도리아인이 중심이 되어 만든, 고대 그리스의 국가. 귀족 중심의 군국주의 체제로 **** 식 교육은 강압적인 군사문화를 상징한다.
  5. 고대 그리스인들은 자신을 모두 영웅인 헬렌의 자손이라고 생각하여 스스로를 **** 라고 불렀다.
  6. 고대 그리스와 페르시아 간의 전쟁.
  7. 스파르타, 아테네 등 폴리스를 이룬 소국 국가들을 묶어서 표현한 용어. 페르시아 전쟁 때 페르시아와 전쟁을 치루었으며, 스스로를 헬레네스라고 불렀다.
  8.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 철학자. 토끼는 앞선 거북이를 절대 추월할 수 없다는 논증법으로 유명하다.
  9. 소크라테스의 제자. 철인정치론, 국가론, 이데아론 등이 유명하다
  10. 페르시아 3차전쟁 때, 그리스의 병사가 이 전투에서 이긴 후, 약 40km를 달려서 승리를 알리고 죽었다고 한다.
  11.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와 스파르타간의 전쟁. 이후 폴리스간의 대립과 분쟁이 계속되었다. ****** 전쟁.
  12. 고대 그리스의 12신을 모시던 아크로폴리스가 있던 지역을 일컫는 말. ****의 12신이라고 부른다.
  13. 삼국지에 나오는 유비는 이 사람을 모시기 위해 3번을 찾아가 삼고초려를 했습니다.
  14. 상대적 진리를 주장했던 그리스의 궤변학파. 웅변과 수사학을 중시했으며, 제논 등이 유명하다.
  15. 최제우가 창시한 종교
  16.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 72개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받아, <물질은 질량에 내재한다>는 객관적 진리를 입증하였다. 중용과 행복론의 철학을 추구하였다.
  17. 개화기에 우리 나라 바다 근처에 나타난 서양 배를 이르는 말

세로 퍼즐

  1. 병자호란의 치욕을 씻기 위해 청나라를 치려고 한 효종 임금의 정책
  2. 1592년부터 1598년까지 일본에 2차에 걸쳐 조선을 침입한 전쟁
  3. 일리아드, 오디세이의 저자
  4. 의학의 아버지. 의사 윤리 강령은 오늘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스의 의학자.
  5. 고대 그리스에서, 산지가 많아 각각 흩어져 있던 촌락 도시를 일컫는 말
  6. 도편추방제를 제정하여 아테네 민주정치의 기틀을 다진 인물
  7. 고대 아테네의 수호여신인 아테나 여신을 위해 만든 신전
  8. 조선시대, 상평통보와 같은 동전을 부르는 말입니다.
  9. 페르시아 전쟁을 승리하면서, 고대 아테네 민주정치의 전성기를 이끈 지도자. 수당제, 공직추첨제 등의 직접 민주주의 방식이 유명하다.
  10.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에서 시민들이 회의를 하고, 시장을 열기도 했던 광장. daum 사이트에도 토론 공간을 이렇게 부른다.
  11. 고대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의 동족(헬레네스)와 다른 이방인을 이렇게 불렀다.
  12. 고대 그리스 본토에서 발달한 청동기 문명. 크레타를 정복하고,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하였다. 도리아인에게 멸망하였다.
  13. 1970년대, 농촌에서 가난을 몰아내고 농민을 잘 살게 하기 위해 실시한 운동. 국민교육헌장을 외우고, 이 운동의 정신이 곧 국민 정신임을 강조하였다.
  14.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의 저자
  15. 고대 그리스인들이 동족의식을 과시하기 위해 4년에 한번 열었던 민족 축제. **** 제전
  16. 그리스 신화의 주신. 독수리와 번개창이 유명하다.
  17. 조선시대, 임진왜란 이후, 받은 자의 이름을 기재하지 않은 관직임명장이 돈을 주고 거래되었습니다. 이것을 *** 이라고 합니다.
  18. 미케네 문명에게 멸망한 고대 소아시아 문명. 목마를 탄 병사들이 이 문명을 멸망시켰다는 ***의 목마 이야기가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