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22회 : (수준2) 중2 국사. 1단원 전체

1

역사 크로스 퀴즈 22회

  1. 수준 : (수준2) 중학교 2학년 한국사 / 33문항

  2. 범위 : 중2 국사. 1단원 전체

  3. 출제자 : http://historia.tistory.com/

  4. 다운로드 : 가로세로역사퀴즈 22회 문제지.htm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퀴즈

  1. 결혼한 딸을 시집으로 보내지 않고 사위를 처가에 데리고 사는 혼인 풍습을 일반적으로 부르는 말이다. 고구려에서는 서옥제라는 이름으로 이런 풍습이 있었다.
  2. 인류가 처음으로 생활한 시대. 돌을 깨뜨리거나 떼내어 만든 뗀석기를 사용하였다.
  3. 몇 개의 씨족들이 모여 부족을 형성해서 살았던 신석기 시대의 사회를 말한다.
  4. 두개의 항아리를 옆으로 이어 만든 철기 시대의 무덤. 이 용어는, 장독대와 같이 항아리를 뜻하는 용어이다. 영산강 유역에서 대형의 무덤이 발굴되었다.
  5. 왕, 귀족, 평민, 노예 등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들을 신분으로 나누어 놓은 제도
  6. 특정 동물을 자기 부족의 수호신으로 생각해서 숭배하는 신석기 시대 이후의 신앙을 말한다.
  7. 신석기 시대에 사용했던 도구. 돌을 갈아서 사용하였고, 빗살무늬토기를 사용하였다.
  8. 삼한의 제사장이 머무는 특별 구역으로, 제천행사가 이루어지는 지역이다.
  9. 청동기 시대, 지배자의 무덤. 강한 권력자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0. 철기 시대 부족간 전쟁이 빈번하게 발생한 것은, ** 무기를 사용하면서 철을 잘 이용하는 민족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11. 개인이 스스로 가질 수 있는 재산
  12. 초기 철기 시대, 몇 개의 부족이 연합하에 세운 나라. 초기의 고구려, 부여 등을 일컫는다.
  13. 빗살무늬토기, 간석기 등을 사용했던 시대. 최초로 농사도 시작하였다.
  14. 신석기 시대에 의생활을 하기 위해 실을 뽑는데 사용했던 도구를 말한다. 실을 짓는데 가락에 끼워 그 회전을 돕는 바퀴이다.
  15. 고조선이 철기 시대로 접어들면서, 중국과 활발하게 무역했음을 알 수 있는 증거. 당시 중국의 화폐였다.

세로 퀴즈

  1. 역사 시대 이전의 시기. 기록이 남아 있지 않고, 유물이나 유적으로만 파악되는 시기를 말한다.
  2. 신석기인들은 낚시나 바느질 등을 위해 동물의 시체를 통해 얻은 ***를 이용하였다.
  3. 삼한에서는 제사장이 소도라는 특별 구역에 머물었기 때문에, 정치와 종교가 분리된 **** 사회였다.
  4. 고조선은 상, **, 장군과 같은 관직이 있었던 것으로 미루어 통치 조직이 확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5.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토기. 무늬가 없이 밋밋하다
  6. 해, 달, 산, 강, 동물 등 자연에 영혼이 깃들이 있다고 믿었던 신석기 시대의 신앙을 말한다.
  7. 부여에서는 제가들이 따로 *** 를 만들어 거주하였다고 한다.
  8. 우리나라 신석기 유적지 중에서 연대가 가장 이른 유적지이다.
  9. 청동기 시대의 토기 중, 미송리 지역에서 많이 출토되는 토기를 부르는 명칭이다.
  10. 고구려에서는 혼인할 때, 신랑이 가져온 돈과 폐백을 본채 뒤의 작은 별채에 쌓아둔다. 결혼하여, 여자의 집에서 살다가 아들을 낳아서 장성하면 남편이 아내를 데리고 자기 집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데릴사위제라고도 부르는 풍습이다.
  11. 빙기와 빙기 사이. 지구에 얼음이 녹아 따뜻했던 시기
  12. 선사시대와 비교되는 말. 문자로 기록된 역사책. 문서. 비석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시기부터를 말한다.
  13. 고인돌과 함께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 땅을 파고, 돌로 만든 관(널)을 만들어 시신을 안치하는 무덤이다.
  14.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등 철기를 사용한 국가들을 부르는 말
  15. 10월에 행하던 동예의 제천행사이다.
  16. 10월에 치루었던 고구려의 제천행사이다.
  17. 물건을 만들거나 어떤 일을 할 때 쓰는 기구
  18. 신석기 시대에 농경과 목축을 시작함으로서 인류의 생활 방식이 크게 바뀌게 된 것을 부르는 용어이다.

 

  1. 다음 링크를 통해 더 많은 퀴즈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분야별 링크 : 전체보기   한국사   서양사   동아시아사   기타역사   일반편   도서퀴즈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수준(1)     수준(2)      수준(3)      수준(4)

  2. 퀴즈 링크 : 퀴즈 오류 해결 방법  퀴즈 정보 및 저작권, 참고자료  퀴즈문답지(엑셀파일)

  2. 다른 형태의 역사 퀴즈 검색  : 역사퀴즈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