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66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 1-01. 한국 근현대사 총정리 기초테스트 (2)

1

역사 크로스 퀴즈 66회 - 한국 근현대사 총정리 기초테스트 (2)

 1. 수준 : (수준3)   /   범위 : 한국근현대사 : 1-01. 근대사회와 현대사회 개관(기초테스트 2편) 

 2.  문항수 : 50 문항(1단원. 개관 전체 기초 테스트)

 3. 관련 공지 :  퀴즈오류해결퀴즈정보퀴즈문답지 | 누적시스템 | 도서퀴즈참여

 4. 퀴즈 분류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한국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  도서퀴즈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66회 다운로드.htm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우리나라의 산업을 발전시켜 경제적인 힘을 기르고자 한 운동. 국산품 애용 및 근검절약 운동. 물산장려회가 중심이 되었다.
  2. 조선 시대에 명나라 사신을 맞이하기 위해 세운 문
  3. 미국, 영국, 소련, 중국의 4개국이 한국을 신탁통치하기로 결정했던 회의
  4. 민족자결주의를 주장하였던 미국의 대통령
  5. 1979년 12월 12일 전두환을 중심으로 한 군인들이 정권을 잡자, 1980년 5월 18일 광주의 시민과 대학생들이 일으킨 민주화운동
  6. 이앙법 이전에 논농사는 볍씨를 직접 뿌리는 *** 이였다.
  7. 병인양요 때 양헌수 장군이 프랑스 군을 무찌른 곳. 삼랑성이라고도 부른다.
  8. 북학의의 저자
  9. 19세기, 모양이 우리와 다른 배라는 뜻으로, 무역을 하자고 조선에 찾아온 서양 배를 말한다.
  10. 을사조약에 반대하는 운동을 했던 의병을 일컫는 말
  11. 국가의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흥선대원군은 ** 철폐를 하여, 47곳만 남기고 모두 없애버렸다.
  12. 1910년대, 일본이 민족 기업을 억압하기 위해 만든 법령.
  13. 흥선대원군이 서양과 교류하지 않겠다면서 전국에 세운 비석
  14. 정부가 동학군을 진압하려고 하자 농민들은 전주에서 내려온 관군을 ***전투에서 물리치고 전주를 장악하였다.
  15. 1953년 7월 27일. 남과 북이 전쟁을 잠시 중단하기로 하고, 경계를 그은 선.
  16. 중국인 황쭌셴이 쓴 책. 러시아를 막기 위해 조선은 중국, 미국, 일본과 연합해야 한다는 내용. 조선 개화 정책의 기본 도서가 되었다.
  17. 조선 후기, 노비가 도망가고, 상민이 성장했으며, 양반의 권위가 하락하는 등 **** 가 동요하였다.
  18. 독립협회는 영은문을 헐고 *** 을 세웠다.
  19. 헤이그 특사 파견을 구실로 강제로 퇴위된 황제
  20. 3.1 운동 이후 적극적인 독립운동을 위해 만들어진 통합 정부. 상하이를 중심지로 하였다.
  21. 정부 재정이 부족할 때, 돈이나 곡식을 받고 판 벼슬 임명장. 조선시대 임진왜란 이후 성행하였다. 이것은 실제 관직을 준 것이 아니라 명예직이였다.
  22. 1910년대, 토지를 조사한다는 명목으로 땅을 약탈했던 사업을 일컫는 말
  23. 청일전쟁에서 이긴 일본은 러시아, 프랑스, 독일 등의 **** 으로 청에게 요동반도를 반환하였다.
  24. 1896년, 고종이 러시아의 힘을 빌려 일본을 물리치고자 러시아 공사관으로 옮긴 사건

세로 퍼즐

  1. 돈과 물질을 삶의 중요한 가치로 여겨 모든 것을 돈과 연관시켜 생각하는 것.
  2. 일제의 식민지 정책으로 문맹자가 늘자, 신문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글 보급 운동을 말한다.
  3. 병인양요는 *** 와 조선간의 싸움이였다.
  4. 대한제국 때 조선에 유입된 전기, 전화, 축음기 등을 만든 과학자
  5. 6월항쟁이후, 대통령을 직접 국민의 손으로 뽑도록 한 제도
  6. 조선 후기 주식의 상품화를 이끌었던 농업 기법. 이앙법이라고도 한다. 광작이 유행하는 결과를 낳았다.
  7. 1960년 이승만의 자유당이 정권을 지키기 위해 부정한 방법을 사용했던 선거
  8. 덕률풍, 다리풍으로 불리던 도구. 궁궐과 정부 건물안에 두었다.
  9. 일본은 ***** 을 구실로 강화도 조약 체결을 강요했다.
  10. 고종황제는 만국평화회의에 이상설, 이준, 이위종 3명을 *** ** 로 파견하였다.
  11. 허생전, 양반전의 저자
  12. 1940년대, 일본이 조선을 전쟁 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 정책. 조선은 일본의 전쟁을 돕기 위한 전쟁 물자를 공급하는 곳이였다.
  13. 독립협회을 설립한 사람
  14. 외국과의 무역은 나라가 망하는 길이다. 서양은 금수와 같다. 내 목을 자를 수는 있으나 내 머리카락은 자를 수 없다. 개화기 때의 의병장.
  15. 일제강점기, 식민통치의 중심이 된 기관. 해방 이후 이곳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사용하다가 1995년 광복절날 철거하였다.
  16. 장지연이 시일야방성대곡을 썼던 신문
  17. 조선 후기의 민영 수공업은 대부분 *** *** 이였다. 즉, 상인이 수공업자에게 상품을 주문하면서 자금과 원료를 빌려주는 방식으로, 상인이 수공업자들을 지배하는 형태의 수공업을 일컫는다.
  18. 근대 신문을 발행하던 정부 기구(1883)
  19. 매점 매석으로 이익을 얻던 독점적인 도매 상인. 국가에 필요한 물품을 납부하는 공인이 물품을 독점하면서 ** 라 부르게 되었다.
  20. 조선 후기, 사상의 성장과 화폐경제의 발달로 각 지방에도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 가 열려 물건이 거래되었다.
  21. 고종이 조선은 자주국가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나라 이름을 **** 으로 고쳤다.
  22. 조선 후기 광작이 활발해지면서 농민층 중 일부는 부농이 되었지만, 다수는 도시의 **** 로 전락하였다. 그 결과 농촌 인구가 도시로 유입되었다.
  23. 1905년 일본과 맺은 조약. 외교권을 박탈당하고, 통감부를 설치하였다.
  24. 한국광복군의 총사령관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