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75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2-3단원. 동학농민운동

1

역사 크로스 퀴즈 75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2-3단원. 동학농민운동

 2.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3. 수준 :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75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30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동학의 포접조직 중, 충청도 지역의 농민군 조직. 손병희가 이끈 조직으로, 초기에는 무력 항쟁에 소극적이였지만, 2차 동학농민전쟁 때에는 남접에 협력하였다.
  2. 개화기, 대재학이였던 *** 은 개화정책을 비판하고, 국왕의 처신까지 비판하면서 위정척사를 주장하는 상소를 올렸다. *** 은 서소문 밖에서 능지처참형을 받고 가산을 몰수당하였다.
  3. 19세기 영국의 종단정책과 프랑스의 횡단정책이 충돌한 대표적인 사건이 *** 사건이다.
  4. 전라도 고부 군수인 *** 의 횡포로 전봉준과 농민군이 고부 관아를 습격하면서 동학농민운동이 시작되었다.
  5. 어제연 장군이 신미양요 때 쳐들어온 미군에게 저항했던 곳
  6. 1895년에 실시된 조선의 3차 개혁을 말한다. 태양력 사용, 단발령 등의 개혁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7. 전라도 고부 군수 조병갑의 횡포에 맞서 동학의 고부 접주인 전봉준의 주도로 일어난 봉기
  8. 광해군 이후 일본에 파견한 사절을 통신사라고 하였지만, 강화도조약 이후 ***로 명칭을 바꾸었다. 1차 때 김기수, 2차 때 김홍집 등을 대표로 하여 일본의 선진문물을 파악하였다.
  9. 김옥균, 박용효 등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의 문명개화론을 바탕으로 정치, 사회적 개혁을 추구했기 때문에, ****파로 분류된다. 보통 독립당이라고도 한다.
  10. 일본이 조선의 문호를 열기 위해 강화도에서 군함을 이용해 도발한 사건. 강화도조약의 직접적인 배경이 되었다.
  11. 교조 최제우의 명예회복과 동학포교의 자유, 동학에 대한 탄압 중지를 주장한 운동. 삼례 집회에서 본격적으로 제기된 후 국왕에게 상소를 올리는 등 동학 교도 보호를 위해 실시한 운동이다.
  12. 동학농민군이 전주성을 점령한 뒤 내세운 12개의 개혁안. 정부에 협력하되, 신분차별철폐와 토지의 균등한 경작 등의 내용을 담고있다.
  13. 개화기, 일본의 정세 파악과 개화정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젊은 관리들과 양반자제 등을 일본에 파견한 시찰단. 일본의 문물과 제도를 시찰한 뒤 보고서를 제출하여 개화정책을 뒷받침하였다.
  14. 개항 후, 일본에 쌀이 계속적으로 유출되어 곡물값이 폭등하자 함경도, 황해도의 지방관들은 *** 을 선포하였다.

세로 퍼즐

  1. 박지원, 박제가, 홍대용 등은 청나라의 상공업과 기술을 받아들이자는 사상을 가졌기 때문에 *** 라고 불렀다. 이들이 초기 개화 사상인 통상 개화론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2. 2차 갑오개혁 때, 군국기무처를 폐지한 박영효는 ***** 를 발표하여 청과의 의존관계를 청산하겠다는 등의 14개의 조항을 공표하였다. 이는, 당시 국정 개혁의 기본 방향을 밝힌 것이다.
  3. 1894년부터 이듬해까지 시행된 조선의 전면적 내정 개혁. 신분제, 과거제 폐지, 재정의 일원화 등을 포함한 개혁이 이루어졌다.
  4. 동학농민군의 1차 봉기 때 내세운 구호. 나라를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이다.
  5. 동학농민군의 폐정개혁안 7조. 젊어서 **가 된 여성의 개가를 허용한다.
  6. 1차 수신사의 대표로서 일본에 가서 근대 문물을 확인하고 온 사람
  7. 1895년 일본이 명상황후를 시해한 사건
  8. 1870년대의 위정척사운동. 왜양일체론을 바탕으로 강화도 조약을 반대하고, 개항을 반대한 운동을 일컫는다.
  9. 1885년, 영국이 러시아의 남하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 를 불법으로 점령한 사건을 일컫는다.
  10. 1873년 흥선대원군이 물러나면서, ** 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게 되었다.
  11. 갑신정변 때, 개화당이 만든 정강. 14개조로 구성된 정강이다.
  12. 1884년, 근대적 국민국가건설을 위한 최초의 정치개혁운동. 김옥균, 홍영식, 서광범, 박영효 등이 주도하였다.
  13. 동학 고부농민봉기 당시, 거사의 명분과 발기인의 이름을 적은 문서. 지도자가 누구인지 감추고 책임을 함께 한다는 뜻에서 사발을 엎어놓고 참가자들의 이름을 적어 돌린 문서를 말한다.
  14. 어떤 종교의 창시자. 또는 선지자. 동학의 ** 는 최제우이다.
  15. 조선 시대, 지방에서 농민봉기가 일어났을 때 수습하기 위해 중앙에서 파견한 괸리를 일컫는 말. 전봉준이 고부 관아를 습격하자 정부에서는 *** 를 파견하여 이를 수습하려고 했다.
  16. 을미의병이 봉기한 가장 큰 이유는 을미개혁 당시 발표된 *** 이였다. 최익현은 부모가 주신 신체는 어느 곳 하나 훼손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