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78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2-4단원.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1

역사 크로스 퀴즈 78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2-4단원.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78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35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황제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곳. 1897년 고종 황제 즉위식을 치르기 위해 쌓았다.
  2. 조선은 청과 간도 귀속문제가 붉어지자 *** 을 간도 관리사로 파견하고, 1902년 간도를 행정구역으로 편입시켰다.
  3. 독립협회의 자유민권운동으로 국민 모두가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는 국민 *** 운동이 전개되었다.
  4. 수신사 활동 이후 서유견문 집필. 강대국 모두가 보장하는 조선중립화론을 주장한 인물.
  5. 우리 역사상 최초로 민중 대회에서 국정 개혁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획기적인 조문. 독립협회 인사들이 주도권을 갖는 내각중심 정치를 실시하려고 한 결의문이다.
  6. 동학농민군의 항쟁 중, 일본은 ** 전쟁중이였다. / 임오군란 이후 성장하던 청나라의 상권을 누르고, 일본이 다시 조선에서의 상권을 강화한 것은 1894년 이 전쟁 이후이다.
  7. 을사의병 때 홍주성을 점령했던 전직 관리 출신의 의병장
  8. 동학농민군은 4대 강령을 발표한 뒤, ***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정부군을 격파하고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9. 아관파천 직후, 조선은 러시아에게 각종 이권을 빼앗긴 후, *** 조항을 근거로 다른 제국주의 국가들에게도 각종 이권을 넘겨주었다.
  10. 강화도 조약의 추가 규칙(부속조약)에서는, 일본의 수출입 상품에 대한 *** 규정이 포함되어 있다.
  11. 개항 초기 제국주의 국가들이 조선에서 취한 무역 형태. 일본 등 제국주의 국가의 상인들은 활동범위가 개항장 사방 10리로 제한된 무역이다. 이러한 *** ** 으로 조선 상인들은 *** 외에서 중개 무역 등 무역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었다.
  12. 을미개혁으로 조선은 음력이 아닌 *** 을 사용하게 되었다.
  13. 근대적 우편제도를 도입하면서 만든 최초의 우체국이다.
  14. 다윈의 진화론을 사회 현상에 적용시킨 이론. 강한 나라가 약한 나라를 잡아먹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진리라는 것으로 인식한다. 1900년대 애국계몽운동은 이 사상에 동조하였다.
  15. 개항 이후, 외국 상인들이 내륙 시장에 진출하자, 전통 중계무역을 전개하던 상인들은 **** 를 설립하여 대항하였다.
  16. 민씨 정권의 부패로 전정, 군정, 환곡제도가 문란해졌다. 이를 **의 문란이라고 말한다.
  17. 1908년 일제가 설립한 회사. 조선의 토지와 자원을 수탈할 목적으로 만든 식민지 착취 기관이다. 영국의 동인도 회사를 모델로 만들었다.
  18. 신민회 활동을 하던 이승훈이 세운 학교. 평북 정주군에 설립되었다.
  19. 동학의 지도자 전봉준은 작은 체구 때문에 **** 이라고 불렸다. 새야새야 파랑새야 ** 밭에 앉지마라.

세로 퍼즐

  1. <옛 것을 근본으로 삼고, 새 것을 참조한다>는 뜻. 광무개혁의 복고적이고 점진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용어
  2. 1903년, 최초의 합법적 이민이 허용된 장소. 미국령인 *** 로 이주한 동포들은 다시 미국 본토로 넘어가 사탕수수 농장 등에서 힘든 노동을 하였다.
  3. 중국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일본 군대의 주요 인물들에게 폭탄을 던진 독립운동가
  4. 고종의 강제 퇴위로 본격화된 1907년의 의병활동을 일컫는 말
  5. 1907년 이후, 평민 의병장들은 서울진공작전에서 제외되면서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일본에게 갈헐적인 타격을 입히는 *** 을 전개하였다.
  6. 임오군란 직후, 청나라와 조선의 무역을 규정한 조약. 청 상인에게 특혜를 주어 개항장 밖의 내륙까지 상인들의 진출을 허용한 장정이다.
  7. 1882년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 체결 후 본격적인 상권 수호 운동이 전개되었다. 서울의 시전상인들이 중심이 되어 상권 수호 운동을 벌었던 단체. 1898년 결성하여 외국 상인들의 서울 퇴거를 요구하였다.
  8. 러일전쟁 중 일제는 국가와 황실이 보유한 ***의 개간권을 요구하였다. 독립협회의 전통을 이은 보안회가 중심이 되어 반대운동을 전개하였다.
  9. 동학의 2대 교주. 1870년대 후반, 경전인 동경대전, 용담유사를 편찬하고 조직을 정비하였다.
  10. 일본은 서양과 같은 금수의 국가이므로, 서양국가와 일본은 한 몸과 같다는 주장. 1870년대 강화도 조약이 체결되면서 최익현 등이 주장한 이론이다.
  11. 1907년, 대구를 시작으로 국민의 힘으로 일본의 차관을 갚자는 운동. 대한매일신보의 양기탁, 기성회 등과 연관된다.
  12. 1904년 한일의정서에 따라 조선의 재정고문이 된 메가다가 주도하여 화폐를 개혁한 사건. 조선의 백동화를 일본 화폐 단위로 개편하는 작업으로 한국 상인들이 큰 피해를 보았다. 이것은 한국 침략을 위한 상업적인 목적이였기 때문에, 개혁이 아니라 <사업>이라고 부른다.
  13. 도산 안창호가 평양에 세운 중등교육기관. 신?회 활동과 연관된 학교이다.
  14. 1909년 남한대토벌작전으로 국내활동이 위축된 의병들은, 간도와 *** 등 해외로 이동하여 무장독립군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15. 1882년. 구식군인들이 별기군과의 차별에 대해 항거하면서 발생한 군란. 군란이지만 ?중들이 합세하여 민란의 성격을 보였다./ **** 이후, 청나라의 정치적 영향력이 대폭 강화되어 조선과 상민수륙무역장정을 체결하였다.
  16. 갑오개혁 이후 조선의 관복과 군복은 서양식 ** 차림으로 변화하였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