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80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2-5단원. 근대 문물과 근대 문화

1

역사 크로스 퀴즈 80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2-5단원. 근대 문물과 근대 문화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80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40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개화기 때 서양의 농법을 도입하기 위해 농사일과 목축일을 함께 맡아보면서 관리하던 시험장
  2. 1886년(고종 23년)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근대적 국립 학교로서, 영어 표기는 Royal English School 또는 Royal College이다. 조미수호조약의 결과 만들어진 학교로서 주로 양반 자제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3. 동학농민군의 폐정개혁안 2조. **** 는 그 죄상을 조사하여 엄중히 징벌한다.
  4. 1910년 신소설인 자유종의 저자
  5.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은 서울 노량진(포구)에서 인천 ***(포구)까지 설치되었다.
  6. 1880년대, 정부가 외국어를 교육하여 통역관을 기르기 위해 설립한 관립영어학교. 근대적인 과학과 문화를 가르치는 학교라기보다는 일종의 통역관 양성소이다
  7. 조선 말기에 세워진 내부(內部) 직할의 국립병원. 초창기에는 보시원이라고도 불렀다.
  8. 1895년, 조선의 근대적 교육 목적을 천명한 조서. 이 조서에 따라 관립학교인 소학교, 중학교, 사범학교, 외국어 학교 등이 건립되었다.
  9. 신미양요 때, 광성보 전투에서 활약한 장군
  10. 신채호의 저서. 1908년, 근대 민족주의 역사학의 방향을 제시한 책이다. 대한매일신보에 연재하면서, 만주와 부여족을 중심에 두고 우리 고대사를 전개한 역작이다. 식민사관을 극복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11. 1898년, 순 한글로 된 신문으로 일반 서민, 특히 부녀자들을 대상으로 했던 신문.
  12. 1907년에 대한제국 내부 소관의 서양식 병원인 광제원, 학부 소관인 경성의학교 부속병원, 그리고 궁내부 소관인 적십자병원을 통합하여 설립되었으며, 의정부 직속으로 운영된 국내 최고의 의료기관이었다
  13. 우리 나라 최초의 근대식 병원. 이후 제중원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14. 1898년, 국한문 혼용 신문으로 한자를 아는 유림층을 대상으로 한 신문. 장지연의 항일 논설이 유명하다.
  15. 일제는 1908년, ***** 을 발표하면서, 조선인이 세운 민족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통제하기 시작하였다.
  16. 동학의 전통을 계승하여 손병희가 개명한 종교.
  17. 일제의 불교 예속화 정책에 반발하여 불교의 쇄신과 자주적 근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한 이론. 한용운의 불교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세로 퍼즐

  1. 개화기 때 만들어진 대표적인 르네상스 건축양식의 건물. 아관파찬 때 고종황제가 이동했던 곳이다.
  2. 을사조약 이후, 신민회 소속의 이승훈이 평북 정주에 세운 학교
  3. 최남선이 쓴 최초의 신체시의 제목. 전통시에서 근대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 장르이다.
  4. 동학의 포교를 위해 각 지방에 만들어진 조직. 지방에 ?와 접을 마련한 조직으로 동학농민군이 조직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5. 개항 이후 조선의 도를 지키며,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자는 이론. 동법의 예를 갖추면서 서법의 편리함을 인정하자는 이론이다. 중국의 중체서용, 일본의 화혼양재와 같은 맥락의 개화 사상으로, 윤선학 등이 주장하였다.
  6. 대한제국이 채택한 연호
  7. 함경도 덕원 주민들이 세운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학교
  8. 1907년 조선 정부는 학부아문 안에 ***** 를 설립하여 국어의 발음과 맞춤법 등 우리말의 체계를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9. 1900년대, 조선의 국어연구는 국가의 흥망과 언어의 상관관계를 밀접하게 연결하여 강조하는 ** **** 의 성향이 강했다.
  10. 최초의 민간신문으로 한글판과 영문판으로 간행한, 최초의 한글 신문. 개화 사상을 대중에게 알리고 국내소식을 외국에 알리는 역할을 하였다.
  11. 개화기, 일제의 침략성을 극복하고, 민족의 위대함을 알리기 위해 이순신전, 독사신론 등을 저술한 민족역사가
  12. 최초의 신문인 한성순보를 발간한 신문발행기관
  13. 박은식, 최남선 등이 조선의 고전을 정리하기 위해 만든 단체. 춘향전, 심청전 등을 정리하였다.
  14. 우리 나라 최초의 근대식 병원인 광혜원은 ***, 즉 세브란스 병원으로 이름을 바꾸어 서양식 의학을 보급하였다.
  15. 도산 안창호가 을사조약 이후 평양에 세운 중등 학교.
  16.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식 극장.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신극화하여 상영하였다.
  17. 을미의병의 원인은, 1895년 을미개혁 때, *** 실시가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18. 최초의 신문인 한성순보는 개화정책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였으나, 갑신정변으로 폐지되었고, 이후, **** 로 이름을 바꾸어 이어졌다.
  19. 동학농민군의 잔여세력이 결성한 조직. 1898년경부터 전라도 지역의 농민봉기를 주도한 단체. 보국안민과 척왜양 등 동학의 이념을 계승하였다.
  20. 1866년. 프랑스와 조선이 수교하면서 포교의 자유를 얻은 종교.
  21. 을미의병은 위정척사사상을 계승한 보수적인 **층이 주도하였다. 이소응, 유인석 등이 대표적이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2 with EclipseCrossword. Try it today—it's f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