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81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2-5-02단원. 근대 문물과 근대 문화(2)

1

역사 크로스 퀴즈 81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2-5-02단원. 근대 문물과 근대 문화(2)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81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25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일제의 침략을 막고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번역한 영웅전. 을사녹약 후, 이탈리아 통일의 영웅인 마치니, 가리발디, 카보우르에 대한 전기이다.
  2. 신미양요 때 미국이 강화도를 공격하고, *** 을 점령하였다.
  3. 일본은 1905년 화폐정리사업을 구실로 조선에 ** 을 제공하였다. ** 이란, 국가간에 유상 자본을 대여해주는 것을 말한다.
  4. 1907년 최광옥이 안악면학회에서 발간한 한국인이 발행한 최초의 문법서. 국문연구소에서 국어학을 공부한 유길준이 광무연간 필사본으로 다시 유포하였다.
  5. 우리 나라 최초의 발전소, 전등 등을 취급한 회사. 서대문에서 청량리까지 최초의 전차를 개설하기도 했다.
  6. 신채호는 민족의 위대함을 알리기 위해 ****을 저술하였다. 이 위인전은 고려 영웅 최영장군에 대한 일대기이다.
  7. 천도교가 발행한 기관지. 민중의 민족 의식을 고취하였다.
  8. 일본이 침략적 목적으로 건설한 철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설치한 철도를 말한다.
  9. 조선 숙종 때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확인한 어부
  10. 개화기 전신 업무를 관리하는 총국. 청과 일본이 침략을 위해 앞다투어 전보 시설을 마련하면서 생긴 근대적 전신 기구이다.
  11. 개화기, 서유견문의 저자. 수신사의 일행으로 서양 문물을 배우고 돌아왔으며, 조선 중립화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12. 개화기, 배재학당, 이화학당 등은 *** 계열의 선교사들이 만든 학교이?.

세로 퍼즐

  1. 고종 황제는 ******* 을 구실로, 일본에 의해서 강제 퇴위 당했다.
  2. 수나라와 고구려의 투쟁사를 보여주는 위인전. 살수대첩을 승리로 이끈 장군을 모델로 하여 신채호가 쓴 역사 전기 소설이다.
  3. 주시경(周時經)이 지은 국어문법서. 1910년 박문서관(博文書館)에서 간행했다.
  4. 우리나라 최초로 ** 가 가설된 구간은 서대문에서 청량리(1899) 구간이다.
  5. 1883년, 박문국에서 발간한 최초의 근대 신문. 10일마다 간행되는 잡지형태의 관보. 순한문 신문이다.
  6. 베델과 함께 대한매일신보를 운영하였다. 국채보상운동을 주도하다가 일제에 의해 투옥된 인물.
  7. 영국인 베델과 양기탁이 중심이 되어 경영한 신문. 가장 강력하게 일제의 침략상을 폭로한 신문이다.
  8. 최초의 신체시인 해에게서 소년에게의 저자.
  9. 동학농민군의 2차 봉기는 청일전쟁에 승리한 일본이 *** 을 불법으로 점거하고 내정간섭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10. 금수회의록의 저자. 동물들이 토론을 하며 인류를 비판하는 우화 소설을 쓴 저자로 일제에 의해 금수회의록은 금서목록에 포함되었다.
  11. 동학농민봉기를 이끌었던 남접의 대표적인 지도자. 녹두장군이라는 별명이 유명하다.
  12. 개항 초기 일본 상인들은 영국산 면직물을 수입한 후, 조선에 넘겨 팔고 조선의 쌀을 수입해갔다. 이렇게 외국의 물품을 들여와 제 3 국에 넘겨 파는 것을 **** 이라고 한다.
  13. 박은식은 양명학을 바탕으로 ***** 을 주장하였다. 이 이론은 유교가 통치자 위주의 사고에서 벗어나 민중 속으로 파고들어야 하며, 성리학의 낡을 틀을 벗어나 양명학을 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2 with EclipseCrossword. Try it today—it's f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