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82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3-01-01단원. 일제의 침략과 민족의 수난(1)

1

역사 크로스 퀴즈 82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3-01-01단원. 일제의 침략과 민족의 수난(1)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81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30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민씨정권기에 만든 신식군대. 일본인 교관을 초빙하여 군사훈련을 시켰다. 구식군대와의 차별은 임오군란의 원인이 되었다.
  2. 1910년, 국권 피탈 후 등장한 일본 식민 통치의 핵심 기관. 일본 국왕에 직속된 ** 이 초월적인 존재로 조선 내정을 장악했던 부서이다.
  3. 최초로 우편업무를 담당한 부서. 1884년 설치되었고 홍영식이 업무를 총괄하였으나, 갑신정변으로 폐지되었다가 을미개혁 때 다시 운영하였다.
  4. 최초의 철도는 서울에서 제물포까지 운행된 *** 구간이다.
  5. 화폐정리사업을 계기로 법정통화권을 관리하게 된 은행. 우리나라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면서 일본인들의 상업활동을 지원하였다.
  6. 1900년대, 서양 악곡에 맞추어 독립가, 권학가, 학도가 등을 부르던 노래의 총칭
  7. 3.1 운동을 계기로 일제는 헌병경찰통치방식을 버리고 **** 를 표방하였다.
  8. 국권 피탈 후, 조선의 내정을 장악한 일본 초대 총독의 이름.
  9. 을사조약을 체결할 때, 조약 체결을 강요했던 일본의 초대 총리 대신. 초대 조선 총감이였으나, 1909년 안중근에게 피살된 인물
  10. 19세기 인도차이나 반도를 점령하고 식민지로 삼은 제국주의 국가
  11. 최초로 전화기를 마련한 궁궐. 1898년 대한제국 때 마련되었다.
  12. 파리 강화 회의를 통해 성립된 1차 대전 직후의 국제 질서.
  13. 1905년 맺은 2차 한일협약을 일반적으로 부르는 말. 통감부가 설치되고, 조선의 외교권이 박탈되었다.
  14. 1차 동학농민전쟁 때, 전봉준 등 농민군은 황토현 전투에서 승리하여 전주에 입성하였고, 정부의 반격을 전남 장성지방에서 *** 전투로 격퇴하였다.

세로 퍼즐

  1. 1910년대 일본의 무단 통치를 일컫는 말. 헌병사령관이 총감이 되어 한국민들을 총칼로 다스리는 정치를 말한다.
  2. 갑오개혁 이후, 정부가 근대적 교육 담당을 위해 만든 부서.
  3. 개화기 영선사들이 기기국에서 청나라의 무기기술을 배우고 돌아와 조선에 세운 무기 공장
  4. 1910년대 일제는 조선인을 가혹하게 다루기 위해 갑오개혁 때 폐지된 ***** 를 부활하여, 묶어놓고 볼기를 치거나, 고문할 수 있는 조항을 마련하였다.
  5. 동학 농민군의 2차 전쟁은 근대 무기로 무장한 일본군에게 *** 전투에서 크게 패하면서 실패하였다.
  6. 1차 대전 직후, 파리 강화 회의의 결과 만들어진 국제 기구. 미국이 불참했으며, 군사적 제재 수단이 없었다.
  7. 한국통사, 한국독립혁명의 혈사를 저술한 민족주의 역사학자. 나라를 빼앗긴 후 태백광노를 자처했던 점이 특이하다.
  8. 1904년 러일전쟁 중 일본은 1905년 미국과 *** *** ** 을 체결하였다. 일본은 미국의 필리핀 지배를 인정하고, 미국은 일본의 조선 지배를 인정하였다.
  9. 을사조약으로 일본은 *** 를 설치하여 일본인 **이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행사하고 내정을 간섭하였다.
  10. 1907년, 고종 황제는 네덜란드 *** 에 특사를 파견하여 을사조약의 부당함을 알리려 했으나 실패하고, 강제 퇴위 당하였다.
  11. 1929년, 미국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파급된 경제 쇼크를 일컫는 말.
  12. 중국 만주 군벌인 장쉐량이 공산당 토벌 중인 장제스를 가둬놓고, 국공합작 및 항일투쟁 할 것을 강요한 사건.
  13. 대한매일신보를 운영했던 영국인. 일제에 의해 강제 추방된 인물이다.
  14. 을미의병 때, 충주, 제천 지방을 중심으로 의병활동을 했던 의병장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