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84회 (수준3) 한국근현대사 3-01-03단원. 일제의 침략과 민족의 수난(3)

1

역사 크로스 퀴즈 84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3-01-03단원. 일제의 침략과 민족의 수난(3)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3.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84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30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나철, 오기호 등이 을사 5적을 암살하기 위해 만든 조직.
  2. 신소설인 혈의누의 저자
  3. 1938년, 일제가 인적, 물적 자원을 통제하고 자원을 수탈하기 위해 실시한 법령. 국가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수탈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이였다.
  4. 1944년, 일제는 지원병제, 학도지원병제 등 지원제도를 개선하여 강제로 조선인들을 전쟁터로 끌고갔다. 일반적으로, 민간인을 군인으로 모집하여 전쟁시 활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5. 일본은 조선의 지방관들의 방곡령을 실시 *** 전에 통고해야 한다는 통상장정의 규정을 내세워 방곡령을 철회시켰다.
  6. 1944년, 12-40세의 미혼 또는 배우자 없는 여성들을 강제로 동원하여 일제의 군수 공장에서 일하도록 한 법령. 일부는 군대 위안부로 배속되어 성노예 생활도 하였다.
  7. 일본인과 조선인은 같은 조상에서 비롯되었다는 식민사관. 일제 식민사학자들이 우리의 고대사를 왜곡하여 만든 이론이다.
  8. 최초의 전신은 일본과 조선의 연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일본 본토에서 조선의 **까지 연결된 전신이다. 1884년 갑신정변을 계기로 만들어졌다.
  9. 1907년, 일본과 맺은 정미 7 조약을 일컫는 말. 고문 대신 일본인 차관을 임명하여 조선의 내정을 장악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10. 일제는 토지조사사업 중 미신고 토지나 공공기관 토지 등을 이 곳에서 관리하도록 하였다. 1908년 설립한 토지회사인 이 회사는 불하받는 토지를 50% 이상의 소작료를 받고 빌려주면서 조선 농민들을 가혹하게 착취하였다.
  11. 일제가 1912년부터 1918년까지 근대적 토지 소유제도 확립을 위해 실시한 토지 소유권 조사 사업. 실제로는 토지 약탈을 위한 것이였다.
  12. 일제는 세계 경제 공황이 발생하자 한국에 자본을 투자하면서 침략 전쟁을 강화하였다. 그 결과 한국을 대륙 침략의 병참 기지로 만들기 위한 공업화 정책을 시행했는데, 이를 ******* 이라고 한다.
  13. 1910년 회사령을 통해 일제는 조선인의 회사 설립을 신고제가 아닌 *** 로 바꾸었다.

세로 퍼즐

  1. 1차 대전 중, 위안스카이 중국 정부가 일본의 협박으로 21개 요구를 수락하고, 열강이 인정하자 발생한 전국적인 반 제국주의 운동
  2. 조선 후기의 논 농사법. 모내기법이라고도 한다.
  3. 1939년 조선인을 강제로 징용하기 위한 법령. 백여만명의 조선 청년들을 탄광, 철도, 군수 공장 등에 강제 동원할 수 있었다.
  4. 17세기 영국의 작가이자 침례교 설교가인 존 버니언의 작품. 등장인물의 이름을 수다장이, 게으름, 허영, 그리스도인 등으로 짓는 우화 형식의 종교 소설이다. 1900년대 대표적인 외국문학 번역 작품으로, 조선인들이 서양 문화를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5. 일제는 정신대로 끌려간 여성 중 젊은 여성들을 전쟁터에 보내 전쟁시 성 노예로 강제 동원하였는데, 일본 정부가 직접적으로 개입하였다. 이렇게 끌려간 여성들을 ** *** 라고 불렀다.
  6. 1904년 8월. 러일전쟁 중 일본은 조선에 외교와 재정 분야의 일본인 고문을 파견하고, 각 부에도 고문관을 파견한다는 내용의 ****** 을 체결하였다.
  7. 을사조약 반대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조약 반대 상소를 올린 인물. 민영환의 자결 후, 각국 공사관에 독립 투서를 보내고 자결하였다.
  8. 일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한국인의 참정권과 자치권을 보장받자는 운동. 대표적인 인물로 이광수 등이 있다.
  9. 1920년, 일제가 1차 대전 후 쌀값이 상승되어 경제적 타격을 받자 식민지의 쌀 생산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한 정책. 증산 목표는 이루지 못하였으나, 수탈은 생산량과 상관없이 이루어졌다.
  10. 1904년, 일제가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조직한 친일 단체. 일제의 한국 침략에 앞장서다가 국권 피탈 후 해체되었다.
  11. 갑오개혁 이후 조선의 관복과 군복은 서양식 ** 차림으로 변화하였다.
  12. 1920년대, 문화통치를 통해 조선인을 기만하는 정책을 사용하였던 일본의 총독.
  13. 1929년의 경제 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은 정부가 경제 활동에 개입하는 ** ** 을 실시하였다.
  14. 1938년 조선인은 스스로 지원하여 일본군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한 법제. 실제로는 강제적 성격이 강했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