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퀴즈 94회(수준3) - 한국근현대사 4-01-01단원. 광복 후 국가 수립(2)

1

역사 크로스 퀴즈 94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4-01-01단원. 광복 후 국가 수립(2)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역사퀴즈94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30 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2차 수신사의 대표로서 일본에 가서 근대 문물을 확인하고 온 사람 / 1차 갑오개혁을 추진했던 내각의 책임자. 군국기무처를 활용하여 개혁을 주도하였다.
  2. 광복 후, 김일성의 북로당과 박헌영의 남조선노동당을 통합하여 만든 북한의 유일 정당.
  3. 식민사관의 하나. 타율성론을 뒷받침하는 이론으로, 한반도라는 <반도>의 지리적 요건이 숙명적으로 조선의 역사를 결정했다는 이론.
  4. 냉전 시절,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이 공산주의 진영을 봉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정책을 일컫는 말.
  5. 1920년대 형평운동은 사회적 신분 차별을 추장하는 ** 들이 주도한 운동이였다.
  6. 광복 직후, 북한의 각 지방에 조직된 좌우 합작 자치기구. 소련군이 군정 대신 간접통치를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기구이다.
  7. 미국, 영국, 중국 정상이 모여 조선의 독립을 최초로 보장한 선언
  8. 일본이 식민사관을 바탕으로 조선의 역사를 날조하기 위해 만든 단체로서 <조선사>를 편찬하기 위해 만든 단체이다.
  9. 1919년, 만주 지역에서 활약한 무장 투쟁 단체인 의민단과 연관련 종교 단체
  10. 1940년, 한국독립당의 조소앙이 만든 건국 강령. 정치, 경제, 교육의 균등을 주장했으며, 보통선거, 국유제도, 의무교육을 3가지 균등의 내용으로 삼았다. 이는 40년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건국강령과도 일치한다.
  11. 1948년. 친일파들을 청산하기 위해 만든 특별법.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가 구성되었으나, 이승만 정부의 비협조로 흐지부지 되었다.
  12. 1944년 국내에서 활동하던 여운형이 일제의 패망을 예상하고 조직한 단체. 민족주의, 사회주의 성향의 인물을 망라하였고, 건준위의 모태가 된 단체이다.
  13. 1946년 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결렬되자 정읍에서 단독정부 수립론을 주장했던 인물
  14. 1945년 해방 직후, 남한에서 조선 공산당을 창당하고 이끌었던 좌익 대표자.
  15.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한 민족주의 사학자

세로 퍼즐

  1. 일본인과 한국인의 조상은 같다는 식민사관의 이론. 일제가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고 조선인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내세운 이론이다.
  2. 소련의 고르바초프가 경제발전을 위해 내세운 정책 중 개방을 일컫는 말
  3. 봉오동 전투에서 대한독립군을 이끌고 일본군을 크게 격파한 장군
  4. 소련의 고르바초프가 경제발전을 위해 내세운 정책 중 개혁을 일컫는 말
  5. 1948년. 반민법 제정 후, 친일파들을 청산하기 위해 만든 특별 조사 위원회를 일컫는 말. 이승만 정부는 공산당과 내통했다는 이유로 이 단체를 해산시켰다.
  6. 독일이 2차대전 패배로 항복한 뒤 미, 영, 중, 소의 정상들이 카이로선언의 한국 독립을 포츠담에서 재확인한 선언
  7. 신채호의 민족주의 사관을 계승하면서, 조선의 <얼>을 강조한 얼 사상을 바탕으로 조선일보에 사설을 남긴 민족주의 사학자
  8. 자치론, 민족적경륜 등의 글을 적으면서, 일제의 문화통치를 인정하고, 일제가 인정한 범위내에서 독립운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 무정, 유정 등의 소설가로도 유명하다.
  9. 북한의 공식 명칭.
  10. 광복 직후 평양에서 평남 건국 준비 위원회를 만든 인물. 김일성 정권에 의해 제거되었다.
  11. 1948년. 제헌 국회를 통해 선출된 최초의 부통령.
  12. 1948년. 반민법에 의해 반민족 행위자로 규정되어 가장 먼저 구속된 인물. 화신산업의 회장으로 친일 행각이 가장 심했던 것으로 평가되었다.
  13. 이인직(李人稙)의 신소설. 1908년 11월 동문사에서 펴내었는데, 역사상 최초의 서양식 극장인 원각사의 첫 공연의 대본이였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