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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사 이야기 (NO.8)

번외편 : 마르크스로 <독일철학>과 <사회주의> 이해하기 (3)

- 마르크스 이전의 독일 역사 : 헤겔의 인생극장~

18-19세기 독일의 철학을 <관념철학>이라고도 하고, <고전철학>이라고도 부르곤 하지.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두 사람의 영향력 때문이야. 자... 여기서 유명한 말 한마디를 읽으면서 그 2명의 철학자가 누군지 한번 보자.

고대 <로마제국>은 유럽의 호수였다. 모든 고대의 문화를 흡수한 뒤, 유럽문화의 원형을 만들어 곳곳에 흘러들어갔다. 마찬가지로 칸트 이전의 모든 사상은 칸트로 흘러들어와 독일 관념론이라는 호수에 고여있었다. 그 호수는 헤겔을 통해 흘러나가 이후 모든 서양 사상의 원천이 되었다.

바로 이 두사람이다. 칸트 & 헤겔...

그럼 지금부터 칸트의 철학을 종합하여 <방대한 철학>을 완성시킨 헤겔이란 인물의 일생에 대해 알아볼꺼야. 물론, 헤겔 이야가 끝나면 제자인 마르크스의 이야기가 시작되겠지. 일단, 아이유부터 보면서 안구 정화를 한 뒤,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고고...

헤겔, 이 철학자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났는데, 아버지가 세무국 재무관이었어. 뭐, 공무원 집안이니 학비 걱정은 없이 학교를 다닐 정도는 되었겠지.... 웃~ 돈 좀 있는 중산층이닷...

처음에, 헤겔은 신학 대학에 진학해서 신을 섬기며 살겠다고 생각했었나봐. 그런데, 신학을 공부하다 보니 오히려 철학이 더 재미있다는 걸 느낀거지. 점점 어렸을 때의 맹세는 사라지고... 이제 이런 자기 합리화를 하겠지?

저기 굳이 신학을 안해도요... 철학을 하면서도요.... 하나님을 믿고 따르면 되지 않나요??? 아,, 어쩌나...

그래서 청년 시절 신학할까, 철학할까... 무진장 갈등했다고 하더라구... 아무튼, 이 사람이 철학을 하더라도, 신앙심을 완전 버리지 못했을 거라는 정도는 짐작이 가겠지?

그런데, 철학을 공부하려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다 보니깐, 정말 당대에 잘나가는 대박~ 친구들도 사귀게 되었어. 일단, 동갑내기인 유명한 문학가 <휄더린>.... 또, 음악가 베토벤과도 동갑이었구. 또, 5살 아래인 천재 철학자 <셸링>도 헤겔에게 많은 도움을 준 사람이었지... 암튼, 잘나가는 친구들은 주변에 무조건 많아야돼.

청년 헤겔은 휄더린이랑 같이 책을 읽고 논쟁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친해졌어. 피끓는 문학을 접하다보니, 자유니, 혁명이니, 세계시민이니.... 이런 말들도 많이 듣게 되었지. 그래서인지 소위 말하는 <좌파동아리>도 가입하고, 거기서 술먹고 토론하고, 노래하고... 했었지. 소위 말하는 낭만적인 대학생? 뭐, 그런 거야.

그런데 어느 날, 아니 어느 1789년.... 프랑스에서 엄청난 대혁명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들었어. 헤겔은 그 말을 듣고 <굿굿굿~>을 외쳤겠지. 헤겔이 평소에 생각하던 자유니, 평화니, 인간존중이니... 그런 단어들이 <프랑스>에서 막 따끈따근하게 날아왔거든....

헤겔은 프랑스 혁명이 <자유>로운 인간을 위한 것이라고 굳게 믿었어. 그래서 소년구락부... 아니 아니 정치클럽의 회원이 되서 혁명을 찬양하고 다니기 시작한거야.

음... 보통 서양사 하는 분들 중 나이드신 분들이 <구락부>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그건 그냥 <클럽>이라는 말이니깐 역사 공부하다가 <구락부>라는 말 나오면 걍 <단체, 클럽> 뭐 그런 뜻으로 해석하길 바래... <구락부>는 일본식 표현의 잔재거든...

암튼 말야. 헤겔은 친구들과 모여서 <루소 만세!>, <프랑스 만세!>를 외쳤지.

지가 무슨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주인공도 아닌데, 들판에 자유의 나무를 심어놓고 막 흐뭇해 했던 거야. 또, 프랑스의 혁명가이자 국가인, 라 마르세예즈를 부르면서 스스로 <자유인>이라는 감상에 젖어 있었겠지. 헤겔은 프랑스 혁명의 자유로운 정신이 곧 <세계정신>이라고 믿었던거야.

 

<프랑스의 국가 : 라 마르세예즈>

헐... 근데 그 <프랑스 자유군>이 헤겔의 청춘에 태클을 걸었어.

프랑스 혁명군이 독일 예나 지역으로 진격하자 헤겔은 전쟁의 참혹함을 보게 되었거든. 일단 혁명군이 헤겔의 집을 약탈했지. 안그래도 공부한다고 아버지 유산을 다 까먹었는데, 약탈까지 당하니 헤겔은 점점 거지가 되가는 거야. 거기에 문교부 장관인 괴테가 주던 생활보조금도 전시중이라 끊겨 버렸어. 에휴... 그게 헤겔에게 닥친 현실 생활의 <세계정신>이었던거야.

그 와중에 출판사에서는 헤겔을 압박하고 있었어. 포탄이 날아오든, 약탈이 자행되던 간에 쓰고 있던 <정신현상학>이라는 책은 빨랑 완결하라는 거였지. 에구... 헤겔은 그 전쟁 중에도, 본인이 약탈당하면서도 19세기 최고 대작이라고 불리는 <정신현상학>을 완성하고, <세계정신>이 어쩌구... 하는 책을 출판한거야... 그리고나서 출판료 올려달라면서 편집장이랑 대판 싸우고 돌아다녔다나.... 하는 일화가 있지. 뭐, <정신>이 어쩌고 뭐고... 고상한 말도 중요하지만 돈은 받아야 굻어죽지 않고 살기 때문이지.

이런 헤겔의 상황을 불쌍하게 여긴 친구가 헤겔에게 고등학교 교장 자리를 던져 주었어. 이 때부터 헤겔 인생이 역전되기 시작한거지. 일단, 삐까번쩍한 직장이 있으니, 사람들 대우가 달라지지 않겠어?  나이 마흔에 명문가 딸과 결혼해서 행복한 시절이 시작되었구, 몇 년뒤부터 교수직도 얻게 된거야. 인생 역전~ 대박~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철학강의를 하자마자 2년만에 인기 강사가 되었어. 뭐, 대학 강사 이전에 미리 공부 많이하고 준비한 게 있으니 인기가 쑤욱~ 올라가기 시작했지. 거기에 운좋게도 철학자 피히테가 죽게 된거야. 그 후임으로 <베를린 대학>의 교수까지 되면서 최고 철학자 반열에 오르게 된 거지. 나중에 베를린 대학의 총장까지 하게 되니, 뒤로 갈수록 대박 인생이 된 인물인거지.

- 칸트 철학의 정리자 : 헤겔의 <정신현상학>

앞 시간에 정리했던 칸트 알지? <헤겔>은 칸트 철학을 연구해서 논문을 썼던 사람이야. 독일 관념론의 계보는 칸트 - 헤겔로 이어지고, 이 헤겔 철학을 유물론으로 전환시킨 사람이 바로 뒤에 다룰 <마르크스>인거지.

당연히 헤겔은 칸트 철학의 위대함을 몸소 배운 사람이야. 그런데 말야. 헤겔은 칸트 철학의 <핵심> 부분인 <현실세계와 신앙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 좀 달랐어.

칸트는 기성 종교인들이 오랜시간동안 쌓아온 종교 교리들을 <도덕>인 것처럼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걸 정말 싫어했다고 말했지? 다시 한번 칸트가 생각한 현상과 종교에 대한 관점을 정리해볼까나?

칸트 : 솔직히 말하자면 말야. 지상에서 <인간>으로 살았던 예수는 이성적인 사람이였거나, 정이 많은 사람이었을거야. 얼마나 온화하고, 인간에 대한 배려가 많아? 성경을 읽어보면 예수는 참 따뜻한 사람이잖아.

그런데, 교회 지도자들은 그런 면을 쏙~ 빼 버렸어. 예수가 떠난 뒤, 교회가 만든 많은 내용들을 무조건 믿으라고 하고, 교회에 복종하라고 하잖아. 그리고, 그런 절대적인 복종이나 믿음을 <도덕적>인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 하지만, 그것이 도덕이라는 건 <하나님>이 아니면 누구도 증명할 수 없잖아? 교황이 만든 법이 하나님이 만든 법이라는 걸 누가 증명할건데?

생각해봐. 철학은 <지상>에서의 일을 탐구하는 거야. 인간이 알 수 있는 유한한 세계의 것들만을 <지식>이라고 생각해야돼. 인간이 알 수 없는 것들은 하나님이 알려주실 거니, 우리가 고민할 필요도 없어. 한마디로 신앙은 단지 믿음일 뿐이지, 절대적인 지식이 아니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해서 알아낸 것들이 <지식>일 뿐이야. 지식은 우리 <이성>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들인 거지.

자, 그런데 위에서도 말했지만, 헤겔은 신학대학에 진학하고 싶어할만큼, 종교적인 마인드가 강한 인물이었지? 칸트를 아무리 존경했다고 하더라도, 생각이 좀 달랐을거야. 그럼 헤겔의 생각을 한번 볼까?

헤겔 : 칸트 형님의 말이 맞는 말인데 말야. 종교를 그런 식으로 생각해 버리면, 문제가 하나 생길거야.

인간은 현실을 넘어서서 무한하고 궁극적인 실제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하잖아.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이런 거 알고 싶지 않아?  내 스스로가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를 탐구하는 것도 <철학>이 해야 할 일이야. 그리고 그렇게 존재에 대해 고민하는 끝에 <종교>가 있는 거구...

인간은 상상력을 가지고 있잖아? 그니깐,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도 생각하면서 살 수밖에 없어. 신의 존재를 믿기도 하고 비현실적인 것들도 생각하기도 하지.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사람들은 이 두가지를 모두 생각하면서 그 속에 존재하는 <나 : 자아>를 생각하곤 해. 그런데 어떻게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철학>이 아닐 수 있을까?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모두 이해할 수 있는 건, 인간의 <정신>이야. 현실, 도덕, 종교와 같은 것이 진리라는 것을 판단하는 것도 우리의 <정신>이지.

에구... 너무 심오하다. 헤겔의 말이 뭔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지? 그럼 <정신현상학>이라는 책을 인용해서 좀 체계적으로 이야기해 봐야겠다. 헤겔은 <정신>이 3단계를 거쳐가면서 완벽한 정신, 즉 <절대정신>으로 간다고 말하고 있어.

정신 1단계(무의식적인 도덕성) : 예를 들면 이런거야. 누군가 <사랑>하고 사세요... 라고 말할 때, 어린 아이들은 사랑이 뭔지 구체적으로 모르지? 하지만, 같이 살고 있는 부모, 형제, 친구들이 자신을 아낄 때 그냥 그게 사랑이라고 느끼지. 즉, 감각적으로 도덕적인 것들을 판단하는 거야. 이게 원시적인 정신, 즉 <감각적인 정신>이지.

정신 2단계(도덕성의 자각) : 그러다가 학교에 다니고, 공동체 문화를 익히고 하다보면 점점 <사랑>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해서 결론을 내리게 되지. 그리고 어느 순간 그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의식적으로 실천하려고 할거야. 그리고, 사랑이라는 단어는 그 단어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 사랑을 느끼는 감정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되지. 이 때의 정신은 <도덕적이고 실천적인 정신>이 되는 거지.

정신 3단계(종교적 충만함) : 그리고 사랑을 실천함으로서 자신의 가슴에 뿌듯함과 충만함이 채워지고, 절대자에게 다가가는 단계, 즉 절대적 진리를 깨닫는 단계를 알게 되지. 그게 바로 <진리>의 단계이며, <정신>이 현실과 통일되는 단계야. 이렇게 절대적 진리를 깨닫게 된 정신를 <절대정신> 이라고 해.

자, 헤겔이 말한 정신인가 뭔가를 3단계로 정리하면 이렇게 되는 거다. 

좀더 압축하면, 인간의 <정신>은 무의식적인 것, 의식적인 것, 절대적인 것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거지. 그럼 헤겔식으로 따지면 역사나 문화, 종교도 <정신이 발달하는 것> 이 되겠지? 이 부분에서 헤겔의 이야기를 정리해볼까?

헤겔 : 인간의 역사는 인간의 <정신>이 발달해가고 있는 과정이야. 그런데, 인간 <정신>의 최종 3 단계는 <절대자에게 다가가서 절대적 진리를 아는 것> 이라고 했지?

그니깐, 역사의 목적은 결국 <신의 목적>을 따라가는 거야. 그리고, 인간의 정신이 발전하면서 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점점 더 잘 알게 되었지. 신이 원하는 건 인간이 <절대적 진리>를 깨닫는 거야. 그 절대적 진리는 도덕일 수도 있고, 자유일 수도 있지.

근데, 아주 옛 사회에서는 그런 걸 몰랐어. 그래서 인간이 인간을 구속해서 자유를 빼앗고 노예로 만들기도 했지. 또, 법이라는 걸 만들어서 인간의 자유를 빼앗기도 했어. 하지만, 인간의 정신이 <신의 섭리>를 알 정도로 발전하면 그런 구속들을 점점 사라지게 되지. 신이 진정 원하는 건 인간의 <자유>일테니까... 그럼 현실 세계에서 필요한 건 뭘까? 바로, 인간이 자유로워 질 수 있는 제도를 만드는 거야.

그럼 모든 인간이 가장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제도를 가진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 그건 모든 개인에게 자유를 허용하고, 국가가 그것을 지켜주는 나라야. 따라서 왕이 있어도, 왕이 국민의 법을 지키는 <제한된 군주제>가 필요해. 국민의 대표인 <의회>가 국민의 자유를 지켜주어야 하고, 법은 자유민들에게 관대해야 하지. 재판도 다양한 배심원들이 함께 진행해야 하며, 국가의 중요한 일도 의회에 모인 국민대표가 함께 결정해야해.

물론, 역사가 다시 <발전>하면 기존의 제도에 뭔가 더 첨가되고 바뀌어서, 더 좋은 제도들이 등장하겠지.

뭐, 헤겔 입장에서는 이런 식으로 <역사>와 <국가>를 생각했던거야. 솔직히 프랑스 혁명의 세계정신이나 자유를 이야기하다가, 또 <군주제>를 인정한다는 식으로 말 바꾸기를 하니깐, 이 인간이 좀 이중적으로 보이기도 하겠네.아무튼, 이런 이야기를 써 놓은 책이 <법철학강요>라는 책이었어.

- 고전 철학의 종결자 : 변증법적 발전 이론

자, 이번에는 헤겔하면 떠오르는 단어, <변증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변증법이란 이런거야. 하나의 현상이 존재(정명제)하는데 그것에 반대하는 현상(반명제)이 있다면 이 두가지를 절충하여 새로운 또 하나의 해답(합명제)을 찾는 거지. 대체 뭔 소리여? 오늘 아이유 스페셜이라고 했으니, 아래 아이유를 예로 들어 한번 살펴보자.

자, 조금은 이해되겠니...

원스 업펀어 타임 코리아... 쉽게 말해서 한 때... , 까칠, 도도, 블랙, 막말 서인영이 (스스로 우기기로는) 예능의 대세였지. 그게 기존의 대세인 정(正)이야.

근데, 갑자기 귀염둥이 아이유가 가요계를 평정하고 50억 소녀가 되서 대세가 되었어. 헐... 시대의 흐름이 바뀌었네. 새롭게 등장한 아이유가 반(反)이야.

자! 그럼 새로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서인영의 선택은? 어느 날 신상 도도 까칠녀 서인영이 알록달록 아이유 잠옷을 입고 마시멜로우 춤을 추고 있었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한거지. 이게 바로 합(合)이야.

하지만, 내년, 내후년이 되면 아이유 스타일은 시대흐름에 밀리고 또 다른 컨셉의 가수가 예능의 대세가 되겠지? 그럼 또 반(反)이 나오고, 또.... 합(合)이 나오고... 뭐, 약간 억지스런 예이지만 쉽게 얘기할려고 가져다 붙여본거야...

자 그럼 이제, 진짜로 우아하게 변증법을 정리해보자.

정(正) : 칸트라는 철학자가 <인간의 경험>이 철학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어. 이게 기존의 이론이고, 이게 처음에는 맞는 말 같다고 해봐. 맞다는 걸 한자로 정(正)이라고 하자.

반(反) : 근데, 종교론자들은 경험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랑, 진리>와 같은 개념은 더 중요하다고 고 생각한거야. 이걸 반대된다는 뜻의 한자인 반(反) 이라고 할께.

이 <정>과 <반>을 어떻게 정리해야 더 나은 철학적 해답이 나올까?

합(合) : 그래서 헤겔은 <정>과 <반>이 합(合)쳐서서 모든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절대적 진리에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했지. 이 두가지를 모두 아우르는 단어를 <절대 정신>이라고 표현한거야.

변증법은 이런 거다.

원래 가지고 있던 지식(정)이란, 새로운 상태의 지식(반)을 만나면서 변할 수밖에 없게 되는거지. 그럼 이 정과 반이 논쟁을 하면서 새로운 단계의 해답을 제시(합)하는데 그 속에서 사회는 <발전> 한다는 거야.

사실 변증법은, 서양 고대부터 있었어. 뭐, 소크라테스니 소피스트들이니 하는 사람들도 대화를 풀어나가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 중 하나였지. 물론, 서양 중세시대에도 <변증법>이란 건 있었어. 특히, <아벨라르>나 <토마스 아퀴나스> 같은 중세시대 신학자들은 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였다고 해.

중세 시대 신학자들은 신의 존재를 알고 싶어 했어. 아니, 안다기 보다는 어떻게든 신이 있다는 걸 증명하고 싶었던거지. 그래야 교회 활동이 정당하다는 것도 증명되지 않겠어? 그런데, 그걸 증명하려고 했더니 서로 모순되는 2가지 사상이 있어서 좀 힘들었어. 그 2가지 사상이란 무엇일까?

그중 하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절대적 진리(이데아)를 강조했던 플라톤의 사상이야. 또 하나는 현실 세계의 경험(중용)을 강조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었지.

이 두 철학자는 공통적으로 이렇게 말했다구해. 세상에는 <절대적 진리>가 있다... 라고... 

하지만, 그 절대적 진리가 눈으로 볼 수 없는 이상세계에 있느냐, 아니면 현실세계이냐... 라는 관점이 서로 달랐기 때문에 절충하기가 매우 어려웠지.

이런 모순되는 생각들을 종합해서 신의 존재를 합리화 시킨 사람이 중세 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였다나 뭐래나... 그가 <신학대전>이란 책에서 써 먹은 변증법의 내용을 한 번 보면서 중세시대 변증법에 대해 한번 생각해볼까나... 자, 토마스 아퀴나스가 신도들에게 써먹기 위해 질문과 답변을 해놓은 말들을 짧은 변증법으로 풀어보자.

질문 1 : 저기... 인간의 경험과 신의 섭리 중에 무엇이 더 현실 세계에서 유용한 것일까요?

1. 정 : 지상에는 감각적인 경험이 있는데 이러한 경험은 중요한 것이다.(아리스토텔레스 계열의 실재론 수용)
   2. 반 : 하늘에는 신의 섭리가 있는데 이것은 지상의 경험보다 중요한 것이다.(신플라톤 학파의 유명론 수용)
   3. 합 :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신의 섭리를 더 잘 깨달을 수 있으므로 2가지는 모두 중요하다.

질문 2 : 저기... 그럼 자연적인 경험과 신의 은총은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닌가요?

1. 정 : 자연적인 경험과 진리는 항상 지상에 존재하는 것이므로 중요하다 (아리스토텔레스)
   2. 반 : 초자연적인 신의 은총은 인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 (플라톤)
   3. 합 : 자연의 진리는 초자연의 진리에 의해 보완되는 것으로, 신의 은총은 자연과 대립(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완성하는 것이다.

질문 3 : 그럼 우리가 행복하다는 것은 지상에서의 행복인가요, 천국에서의 행복인가요?

1. 정 : 인간의 행복은 지상의 행복으로서 매우 중요하며, <행복>은 인간 삶의 목표이다.(아리스토텔레스)
   2. 반 : 카톨릭에서는 신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다 (플라톤)

   3. 합 : 자연속의 행복도 중요하나 신앙과 자애라는 카톨릭의 덕목은 더욱 중요하다

질문 4 : 그럼 교회는 세속의 일과 영적인 일 중에 어떤 목적을 갖고 운영되는 것일까요?

1. 정 : 국가권력은 세속의 필요에 의해 합리적으로 결정될 문제이다. (아리스토텔레스)
   2. 반 : 교회는 영적인 필요에 의해 인간을 신심으로 인도한다. (플라톤)

   3. 합 : 신과의 생활이라는 더 높은 초자연적인 목적이 있으므로, 교회는 초자연적 목적에 더욱 힘써야 한다.

뭐, 이런 식으로 정, 반, 합을 이용해서 교묘히 교회 이론을 정당화 시킨거지. 하지만, <토마스 아퀴나스>의 변증법에는 역사가 <발전>한다는 내용은 없지? 그냥~ 두 철학자의 사상을 박수받을 만큼 논리적으로 햡쳐놓은 것 뿐이잖아.

반대로 생각해보자. 헤겔의 변증법이 다른 사람들의 변증법보다 훨씬 더 유명한 이유는 <정-반-합>의 과정을 거쳐서 <역사는 끊임없이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한다> 라는 뉘앙스의 단서를 박아놓았기 때문이야.

그리고 이 단서를 바탕으로 역사의 발전 단계를 명확하게 구분해놓은 제자가 바로 <마르크스> 이거든. 그럼 다음 장에서 드디어 마르크스의 <변증법>과 <유물론>을 한번 다루어 볼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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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관념론 철학 (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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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니콜라이 하르트만(Nicolai Hartmann) / 박만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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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과 독일관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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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권기철
출판 : 철학과현실사 2006.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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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주의와 독일 관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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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베르너 바이어발테스 / 조규홍역
출판 : 누멘 2010.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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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히테, 쉘링, 헤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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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로타 엘라이 / 백훈승역
출판 : 인간사랑 2008.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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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강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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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 이한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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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디터 반트슈나이더 / 이재성역
출판 : 다산글방 2002.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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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게오르그 루카치 / 박정호 외역
출판 : 거름 1999.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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