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3. 3. 1 : 이단과 종교사이에서...

매일매일 역사퀴즈 (2013. 3. 1. 금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종교사>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2.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헨델과 찰스 제넨스

 

1600년대 초반, 영국(대영제국)은 청교도가 이주하기 전 버지니아에 22명의 목사를 파견하였다. 버지니아는 탐험가 윌터 롤리가 (1)________ 여왕에게 처녀여왕(vergin-ila)의 하사품이라고 해서 이름지어진 곳이다. 처녀여왕은 영국의 르네상스, 종교개혁, 신항로 탐사를 이끌었고,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격파했던 여왕이다. 따라서 이곳은 침례교, 장로교, 감리교의 목사들이 엄격한 도덕 기준으로 사람들을 다스리고 세금을 걷는 세무사업 중심의 종교교구였다. 그 결과 18세기에는 기독교가 미국 동부를 지배하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종교와 초기 계몽사상가들의 연합이 시작되었다.

워싱턴, 벤자민 프랭클린, 토머스 제퍼슨 등 초기 미국의 영웅들은 종교를 인간의 이성을 판단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종교를 헌법과 합리사상의 테두리 안에서 규제하려고 하였다.  예를 들어 토머스 제퍼슨은 개신교의 자유의지설을 좀더 확장하여 인간 스스로가 운명을 변경해나갈 수 있다는 (2) _________을 주장했다. 그러자 찰스 제넨스라는 영국 성공회신도가 '자유의지'는 성서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라면서 오리지널 성서에 기초한 가사를 24일만에 만들어서 예수의 탄생, 수난, 부활의 3부작 오라토리오 작품의 가사을 완성했는데, 이 작품이 그 유명한 <헨델의 메시아>이다.

그리자 개신교는 형식적인 교회를 거부하면서 탈 교회를 선언했다. 즉, 교구를 벗어나 민중들 사이로 스며들어간 것이다. 이 때 미국에서는 주력교단인 장로교 외에 침례교와 감리교가 성장했는데, 이 분위기를 타고 성결교, 몰몬교 등 비주력 교단도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침례교는 흑인 인권에 앞장사면서 흑인 선교에 힘쓴 결과 미국 흑인 사회를 침례교가 장악하는 결과를 낳았다. 침례교의 성장을 본 주력 개신교들은 19세기 이후 여성과 아이들의 인권에 집중하면서 종교가 사회발전에 긍적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기게 된 것이다.

 

 

1. 1600년대, 대영제국을 이끌면서 청교도 뿐 아니라 다양한 교단을 인정하여 신대륙으로 진출하려했던 여왕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엘리자베스 1세        ② 버지니아 1세        ③ 엔블린
④ 마리 1세                ⑤ 빅토리아 1세

2. 인간 스스로 운명을 개척할 수 있다는 주장으로 인간의 자유의지를 미국사회의 정의와 헌법으로 규정했던 사상으로 성서의 권위 논쟁을 불러일으킨 (2)에 들어갈 이론은 무엇일까요?
① 다다이즘                ② 데이즘                ③ 샤메이즘
④ 시오니즘                ⑤ 토테미즘

 

 

3~5.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신에게 미래 계시를 받았다는 엘렌 g 화이트와 찰스 테즈 러셀

 

 

1843년, 개신교의 성장 속에서 여러 이단 및 비주력 종교들이 예언을 통해 성장했다. 월리어 밀러라는 사람은 1843년 4월 3일에 지구의 종말이 올 것이라며, 신도들을 모아 가진 것들을 모두 태워 버렸으나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 뒤를 이어 1901년 (1)_______ 라는 종교이름을 확정짓고, 여교주인 엘렌 G 화이트가 등장했다. 그녀는 9살 때 친구가 던진 돌을 맞고 혼수상태였는데 기적적으로 회복되었고, 이후 학교 생활대신 영적 체험을 하면서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그녀는 2000회가 넘는 미래 계시를 말하고, 5천건 이상의 논설, 40권 이상의 책을 발간하여 세계적인 종교신앙가가 되었다. 특히, 19세기에 담배 유해설을 발표하여 금연활동을 장려하였는데, 157cm의 키임에도 그녀의 카리스마 때문에 종교적인 마력이 있었다고 한다. 또 전쟁의 위험을 경고하여 세계 1, 2차 대전의 참상을 예언했다고도 하는데, 담배와 전쟁은 당대 정보를 통해 예측한 것일까, 정말 계시를 받은 것일까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한다.

30년 뒤, 찰스 테즈 러셀은 예수가 재림한다고 말하면서 1914년 아마겟돈 전쟁으로 하나님이 직접 통치하는 천년왕국의 신정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예언했으며, 신도들은 산 증인이 되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의 멸망 예언은 거듭 빗나갔다. 그 후 (2) __________을 창설한 뒤 기적을 보여주겠다던 러셀은 기적의 밀을 만들었다. 다른 밀보다 빨리 성장하고 5배의 수확을 낸다는 밀이었다. 그는 밀 장사로 많은 신도들을 모았지만, 이 밀의 품질이 너무 낮았기 때문에 사기죄로 고소 당하였다.

이들의 예언은 모두 성경의 말미에 있는 (3) __________을 각자의 관점에서 해석하면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성서에 쓰여진 멸망의 계시는 아직도 진행중이고, 지구는 멸망하지 않았기 때문에 멸망을 예언했던 모든 교주들은 다 거짓말쟁이가 되었다.

 

 

3. 위 지문에 나오는 (1)의 이야기는 어떤 종교를 설명하고 있는 것일까요?
① 통일교            ② 여호와의 증인
③ 몰몬교            ④ 시온의 자식들
⑤ 안식교

 

 

4. (2)의 종교는 어떤 종교를 말하는 것일까요?
① 통일교            ② 여호와의 증인
③ 몰몬교            ④ 크리스천 사이언스
⑤ 안식교

 

 

5. (3)번에 나오는 성서의 계시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① 창세기            ② 예레미야애가
③ 말라기            ④ 욥기            ⑤ 요한계시록

 

 

6~7.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823년, 17세였던 조셉 스미스가 기도하던중 천사 모로나이에게 계시를 받았다. 그 계시대로 모라이산에서 황금관의 경전을 찾아내었는데, 1827년 그것이 번역되었다. 이 경전에는 기원전부터 학대받던 유태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왔고, 기원후 34년 예수가 잠시 재림하여 세례를 해주었다고 적혀있었다. 그러나 종교를 전파하던 스미스는 구속되었다가 경찰과의 총격전으로 사망하고 만다.

그 후계자인 브리감 영은 남은 신도들과 유타주 솔트레이크시에 정착하여 (1) ______를 창시하였다. 특히 미국은 (2) _______전쟁 이후 남성들이 사망으로 급감했기 때문에 유타주에서는 남성 부족 현상이 심하였다. 브리감은 처녀는 천국에 갈 수 없다는 교리를 만들어서 일부다처제를 허락했다. 본인 역시 27명의 여자와 결혼하여 55명의 자녀를 두었고, 그 인맥과 재력으로 ZCMI 백화점을 만들었으며, 브리감 영 대학을 창시하였다.

현재 미국인 중 1/100 이 이 종교의 교도이며, 유타주 솔트레이크시는 80%가 이 종교를 갖고 있다. 솔트레이크는 미국 250만명의 교도들에게 성지와 같은 곳이다.

 

 

6, (1)에 들어갈 종교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안식교                ② 여호와의 증인
③ 통일교                ④ 몰몬교
⑤ 공동체의 형제단        

 

 

7. 이 종교가 미국에서 인정받은 하나의 계기가 된 전쟁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대프랑스 전쟁            ② 미국 독립전쟁
③ 남북전쟁                  ④ 멕시코 황금전쟁
⑤ 세계 1차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