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오늘의 역사 퀴즈 - 중국 역사상 대일통을 이룬 황제는?

오늘의 역사퀴즈
 

오늘의 퀴즈는 중국사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 난이도는 1하, 2중, 3상으로 구성됩니다.

 

 

1. (하) 다음은 중국 역사상 가장 큰 영토를 차지한 황제의 이야기입니다.

중국 역사에는 대일통(大一統)이란 말이 있다. 한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세상 모두를 거느린다는 뜻이다. 정치적으로는 영토, 문화적으로는 유교 이념에 입각한 덕치로 세상을 거느린다는 신념이다.

 

청나라는 중국을 통일하기 전부터 영토확장과 통일 사업을 구체적으로 구성하였다. 홍타이지 시대에 내몽골을 병합하고, 기 이후 서몽골을 70년 항쟁으로 통일하였다. 그리하여 몽골, 신강, 청해, 티베트 등 중국 역사상 가장 큰 영토를 확보하고 주변민족을 전담하는 이번원을 두어서 지배하였다. 이것이 영토의 대일통(大一統)이다.

 

사상적으로는 방대한 사상을 사고전서라는 책으로 통합함으로서 문화적 대일통(大一統)을 완성하였다. 대일통의 세계에서는 진정한 세상의 중심은 중화(中華)였다. 도시와 농촌이 번영하고, 신대륙의 은이 유럽과 동남아를 거쳐 중국으로 흘러들어왔다. 중국의 은 저장고는 8천만냥에 이르렀다.

 

그러나 대일통은 청나라 몰락의 시작이었다. 그의 치세 후반기가 되자 번영의 후유증이 곳곳에서 등장하였다. 남아도는 은은 관리들의 부정부패의 원흉이 되었다. 무리한 곡물 수출과 무역은 국내 시장의 곡물 부족이 발생하여 백련교도의 난 등 농촌 반란이 빈번하였다.

 

특히, 대일통의 평화시대로 말미암아 3억명에 이르는 폭발적인 인구 증가가 발생하여, 청나라가 백성들을 감당하지 못할 수준이 되었다. 이제, 그에게 머리를 숙이며 무역을 요청했던 유럽의 국가들이 청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그가 마련한 끊이지 않은 은을 노린 유럽의 국가들은 피폐한 농촌 시장에 아편과 면화를 팔기 시작했다. 청의 몰락은 최고의 전성기 때 시작된 것이다.

 

 

 

1. 위 이야기는 청나라를 상징하는 '대일통'이라는 말을 압축한 것입니다. 전반기에는 사고전서를 편찬하는 등 대일통을 이끈 황제이며, 후반기에는 청의 몰락을 감당하지 못했던 유명한 황제는 누구일까요?
① 강희제            ② 건륭제
③ 옹정제            ④ 순치제            ⑤ 홍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