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신라의 국사 편찬 - 거칠부

 

신라의 국사 편찬 - 거칠부

이찬(伊瑗) 이사부(異斯夫)가 아뢰기를, "국사(國史)란 군신(君臣)의 선악(善惡)을 기록하여 포폄(褒貶)을 만대(萬代)에 보이는 것이니 역사를 꾸미어 두지 아니하면 후세에 무엇을 보고 알겠습니까"라 하니, 왕이 그러이 여기어 대아찬(大阿瑗) 거칠부(居柒夫) 등에게 명하여 널리 문사(文士)를 모아 국사를 꾸미게 하였다.

- 삼국사기 -

사료해석 :  삼국시대의 역사 서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천신의 후예라는 선민사상을 바탕으로 한 역사 서술입니다. 따라서 신화를 상당히 강조하여 기술하였습니다.

2. 왕실족보를 강조함으로서 귀족계급의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역사를 활용하려고 하였습니다.

3. 자국의 전통을 이해하면서, 백성들의 충성심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보입니다.

4. 초보적이며 부분적인 유학적 개념을 정치에 도입하여 원시유학과 한대유학을 한학(한문)으로 정리하여 인용합니다.

5. 사기의 형식을 도입하되, 군왕과 관련된 <본기> 위주의 역사를 서술하였습니다.

6. 중국사관과는 다른 명칭을 사용하였고, 고대 국가 정비 후 국가 팽창의 단계에서 저술되었습니다.

7. 샤머니즘적인 세계관이 내포되어 있으며, 역사세계는 하늘의 뜻을 받는 신성왕권을 세계관으로 저술하였습니다.

8. 삼국간의 관계를 고려하기 보다는 자국의 주체적 역사를 강조하는 유아독존적 역사의식으로 서술되었습니다.

고구려의 사서로는 유기가 있는데, 설화가 많고 미천왕 이전의 내용을 포함하여 삼국사기에 많이 인용되는 자료입니다. 이것을 영양왕 대 축소하여 이문진이 신집 5권으로 정리하였는데, 이는 수나라와 대립되는 상황에서 전통문화를 정리하려는 의지로 볼 수 있습니다.

신라의 국사는 거칠부가 편찬하였는데, 군왕의 잘잘못을 따지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고 율령정치의 정당성을 역설하는 내용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서기석  (0) 2007.01.14
임신 서기석  (1) 2007.01.14
신라하대의 족적 강등 - 골품제의 모순  (1) 2007.01.13
신라 진골의 분화 과정  (1) 2007.01.13
신라 흥덕왕 대의 사치 금지령  (1) 2007.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