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관창 이야기

 

관창 이야기

관창은 신라 장군 품일의 아들이다. 외모가 우아하여 젊어서 화랑이 되었는데, 남과 사귀기를 잘하였다. 열여섯이 되어 말을 타고 활쏘기를 잘하니 대감인 오느 사람이 태종대왕에게 관창을 천거하여 당나라 현경 5년 경신(태종무열왕 7년, 660)에 왕이 군대를 내어 당나라 장군과 더불어 백제를 칠 때 관창을 부장으로 삼았다.

황산벌에 이르러 양쪽 군대가 대치하자 아버지 춤일이 말하기를 <너는 나이가 어리지만 뜻과 기개가 있고, 오늘이 바로 공명을 세워 부귀를 취할 수 있는 때니 어찌 용기가 없을것인가?>라고 하였다.

관창이 <예>라고 대답하고는 곧바로 말에 올라 창을 빗겨들고 적진에 곧바로 진격하여 말을 달리면서 몇 사람을 죽였으나, 상대편 수가 많고, 우리 편 수가 적어 적의 볼모가 되었다. 볼모로 백제 원수 계백 앞에 끌려갔다. 계백이 투구를 벗기자 관창이 어리고 용기가 있음을 아끼어 죽이지 못하고 탄식하길, <신라에는 뛰어난 병사가 많다. 소년이 이러하거늘 하물며 장년 병사들이야!> 하고는 살려 보내기를 허락하였다.

관창이 돌아와서 말하기를 <아까 내가 적지 가운데 들어가 장수의 목을 베지 못하고 깃발을 꺾지 못한 것이 한스럽다. 다시 들어가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하고 손으로 우물을 움켜 마시고는 다시 적진에 쳐들어가 민첩하게 싸우니 계백이 잡아서 머리를 베어 말안장에 매어 보냈다.

품일이 아들 머리를 손으로 붙들고 소매로 피를 닦으며 말하기를 <우리 아이의 얼굴과 눈이 살아 있는 것 같다. 왕실의 일에 죽었으니 후회는 없다>라고 하였다. 모든 군사가 이를 보고 용기를 내어 뜻을 세워 북을 요란하게 치며 진격하니 백제가 크게 패하였다.

- 삼국사기 권 47, 열전 7, 관창 -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녀 지은전에 보이는 신라 사회상  (1) 2007.01.14
김흠운  (1) 2007.01.14
사다함 이야기  (1) 2007.01.14
원광의 세속오계  (1) 2007.01.14
화랑도의 기원 - 원화, 용화향도  (1) 2007.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