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M교육연구소

검정고시로 대학가기3 : 검정고시 대입전략

여러분의 많은 연락을 받아서 검정고시로 대학가기 시리즈를 연재해 볼까 합니다.^^

날씨는 점점 좋아지지만 아직은 코로나가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이때 중고등 개학이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ㅠㅠ

일반 공교육기간 뿐만아니라 비인가 대안학교들도 이젠 거의 다 개학을 시작한 상태입니다.

기숙형 대안학교들의 고민은 점점 커져만 갈텐데요.철저한 관리와 방역으로 아무일 없기를 바래봅니다.

지난 토요일 2020년도 1차 검정고시가 치뤄졌습니다.공교육의 울타리 밖에서 교육의 꿈을 꾸고 있는

수많은 수험생들이 시험을 치뤘는데요. 고졸 검정고시야 평균60점이 넘으면 일단은 합격입니다. 합격이라는

말보다는 고졸 인정자격 통과라는 표현이 더 적당하겠는데요.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DM교육연구소 바로가기

많은 수험생들이 대학을 진학할때 검정고시 수시기회가 있는가를 궁금해 합니다. 검정고시공부하느라 힘들었는데

수능까지 도전할 여력에 없다는 것일수도 있고요. 그런데 문제는 대입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수능이라는 겁니다.

검정고시가 비록 고졸 자격을 주기는하지만 수시에 있어서 현 고등학생에 비해 문이 좁은 것은 사실입니다.

고등학생들은 3년도안 12번의 평가를 통해 내신인정을 받지만 검정고시는 1번의 성적으로 전체 내신평가를 받기에 자칫하면 공교육 울타리에 있는 친구들에게 불평등을 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검정고시 출신들에게 기회를 주는 대학들이 매년 있습니다. 물론 매년 대학교 내부 정책에 따라 입장이 바뀌기는 하지만요.

~대학 ~과에 검정고시전형이 있나요?

그런데 과별로 열리는게 아니라 대학별로 열리는 게 일반입니다. 검정고시 수시전형은 대학별로 결정하기에 2021년 대입전형에서 ~대학이 검정고시 전형이 수시로 열린다 하면 대부분의 전공이 지원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작년 같은 경우 가천대가 대표적인 예가 되겠네요.

올해 수시 원서 접수가 시작되면 더 자세히 알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검정고시 성적입니다. 수시전형에서 검정고시 성적의 내신 반영은 매우 까다로워요.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대학들이 평균98점을 기준을 내신 2등급을 책정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평균97점이라면 3등급을 받을수 있어요. 그러면 수시 접수에 있어서 좀 불리해지는건 사실입니다.

그러기에 검정고시는 년 2회 실시됩니다. 한번에 98점을 못만들었다면 재도전으로 못본과목만 다시 볼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수능을 준비하는건 단기간 내에 되는것이 아니기에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친구들은 100점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수능을 같이 준비한다면 대학의 기회는 넓어지겠죠?

그럼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 뵐께요. 모두 승리하세요^^

검정고시로 대입을 하시는 학생 및 학부모, 수험생 여러분

대한민국 최고의 검정고시 대입컨설턴트인 저에게 문의해 주세요^^

DM교육연구소 바로가기

010-3341-6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