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M교육연구소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자기주도학습법 : 학습전문가 이태경의 학습기술이야기

날씨가 너무 화창하고 맑은 가운데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공부하고 있나요?

나들이를 가도 야외수업을 해도 좋을 것 같은 이시기에 등교 문제로 머리아파하는

우리 자녀들을 보며 저도 마음이 아픈 하루입니다.ㅠㅠ

코로나의 갑작스런 감염사태가 여기저기 터져서 등교가 불투명해지고 교육부의 지침과

반대로 등교를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학교가 늘고 있네요. 그럼에도불구하고 미래를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이 어느때 보다 절실한 것이 현실이 되어 버렸습니다.

DM교육연구소 바로가기

 

DM career design : 네이버 블로그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꿈의 전문가로 만들어 드리는 드림마스터입니다. 진로로 방황하는 청소년,취업으로 고민하는 대학생,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합니다. ltkjjang2@naver.com

blog.naver.com

제가 올 2020년도의 키워드는 자기주도학습이라고 말한것이 작년 말이었는데 코로나의 여파로

현실이 되어 버리자 저는 마음이 아파옵니다. 하지만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려야겠다는 교육자로써의 열정이 솟아오르네요.

오늘은 그 첫시간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하기위한 다양한 조건중에 학습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학습기술이 있어요.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자기만의 학습법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학습 기술에는 좋은 학습법과 나쁜학습법이 있는데요. 좋은 학습법일수록 투자한 시간대비 효과가

좋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10시간을 공부해도 1시간의 효과를 내는 반면 누군가는 1시간을 공부해도 10시간의 효과를 내는 학습법이 있는것이지요. 좋은 학습 법일수록 가성비가 좋은 법입니다.

오늘은 그 첫시간으로 세상 학습 기술을 카테고리 별로 8가지로 나눠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내가 어떤 학습법이 부족한지 점검해 보면 좋겠네요.

8대 학습기술이란 ?

1. 동기부여기술

2. 시간관리 기술

3. 시험전략 기술

4. 능률학습 기술

5. 수업관리 기술

6. 노트정리 기술

7. 과목별 학습 기술

8. 온라인 학습 기술

이렇게 8가지 학습기술이 모든 것이라고 할수 있어요. 내

가 가지고 있는 학습 기술이 8가지에 대비하여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잘하고 있는지 파악한다면 우리 학생들은 학습기술 전문가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다음시간 부터는 연재로 각각의 학습 기술의 특징과 가장 효과적인 학습기술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중요한 역량인 자기주도학습에 성공하여

멋진 미래를 성취해 내는 우리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진단이나 컨설팅 상담을 원하시는

학생 및 학부모님들은 대한민국 최고의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그룹

DM교육연구소에 문의하세요. ^^

02-6423-6986

DM교육연구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