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M교육연구소

이태경의 자기주도학습이야기 8대학습기술 3탄: 시간관리기술

오늘은 날씨가 꽤 쌀쌀하네요. 요즘은 하루하루 날씨가 변덕이 심해요.

얇게 입고 나갔다가 추웠던 하루였습니다. ㅠㅠㅠ

오늘의 주제는 바로 "시간관리의 기술"사실 자기주도학습의 학습 기술 편에서 짧게 다루기에는

굉장히 중요한 주제이고 이것만 가지고도 시리즈가 나올만큼 중요한 주제입니다.

누구나 아시다시피 시간관리에 성공한다는것은 모든 것에 성공하는 기본이기때문입니다.

학습에서도 시간관리의 중요성은 누가 머래도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오늘은 학습기술이라는 틀안에서 짧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기회에 시간관리를 따로 시리즈로

만들어 볼께요.

DM교육연구소 바로가기

 

DM교육연구소 : 네이버 블로그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꿈의 전문가로 만들어 드리는 드림마스터입니다. 진로로 방황하는 청소년,취업으로 고민하는 대학생,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합니다. ltkjjang2@naver.com

blog.naver.com

 

 

 

 

 

공부에서 시간관리가 성공한다면 대부분 공부성공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학습에서 말하는 시간관리는 크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살펴봐야 합니다.

1.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2. 가용시간을 관리해야 합니다.

3. 계획-실천-점검의 삼원칙이 기본입니다.

4. 시간을 쪼개서 써야 합니다.

1. 우선순위는 일과의 우선순위를 말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급한 것 부터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것 중요하진 않지만 급한 일 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은 것 순으로 일정을 나눠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구성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로 계획한다면 시간을 낭비할수 있고 짜임새있는 계획을 세울수 없습니다.

2.가용시간의 중요성 입니다.

시간은 수면, 학교, 학원, 식사 시간처럼 고정되어 있는 시간과 그 밖에 계획해야하는 가용시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때문에 가용시간의 활용이 시간관리의 핵심입니다. 가용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시간을 잘 관리하는 학생과 잘못 관리하는 학생으로 나뉩니다.

3. 계획-실천-점검

자기주도학습자의 정의는 시간을 스스로 계획하고 스스로 실천하여 스스로 점검하는 학습자입니다. 대부분 계획을 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실천을 하는 사람은 그보다 적지요. 거기다 점검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시간관리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점검입니다. 정확한 점검을 통해 자신의 역량에 맞는 계획을 세울수 있기 때문입니다.

4.마지막으로 시간을 쪼개서 활용하는 것입니다.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건 반복입니다. 보통 학생들이 1시간 단위로 학습계획을 하는데 실제로 학습량은 얼마 되지 않고 남는것도 적어요. 그런데 시간을 쪼개 보세요. 40분 정도 학습하고 15분정도 학습내용을 확인하고 5분정도 정리한다면 1시간 안에 3번의 반복이 이뤄지며 더 많은 내용이 머릿속에 남게 됩니다. 이렇게 학습한다면 학습의 효율설을 높일수 있어요.

시간관리는 모든 성공한 사람들의 기본 역량입니다. 여러분 모두 시간관리에

성공하시고 학습에도 성공하세요.

구체적인 시간관리를 컨설팅 받고 싶으신 학생과 학부모 님들은

대한민국 최고의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그룹DM교육연구소에 문의하세요.

010-3341-6986

DM교육연구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