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M교육연구소

비대면 채용 온라인면접과 화상면접

어르신들이 가끔

"내가 왕년에 말이지~" , "내가 니 나이때는~"

하는 소릴 들으면 괜히 꼰대같고, 허세라 생각되서

나는 나이들면 절대 그러지 말아야지..했는데

오전일찍 강의가 있어서 밤 새 잠을 설쳤더니

종일 멍하니 지내는거 같아요.

예전에는 며칠씩 밤을 새도 초롱초롱 했던거 같은데말이죠..요샌 정말 예전이 그립습니다ㅎㅎ

DM교육연구소​바로가기

 

DM교육연구소 : 네이버 블로그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꿈의 전문가로 만들어 드리는 드림마스터입니다. 진로로 방황하는 청소년,취업으로 고민하는 대학생,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합니다. ltkjjang2@naver.com

blog.naver.com

세월이 급변하고 있어요~ 안그래도 트렌드에 뒤쳐질라

나름 허겁지겁 쫒아가긴 하는데

요새는 코로나19 덕분에 그 속도가 더욱 빨라졌지요..

학교도 이제 온라인 가정수업을 빼고는 학사일정을

마무리 못할정도로 그 모습이 달라졌어요.

작년 이맘때만 해도 저 먼 미래의 얘기 같았는데..

어느새 온라인 수업에 능숙해진 아이들을 보면

역시 사람은 적응능력이 뛰어나다 싶습니다.

그것말고도 어디 변한게 한두개 일까요..

이제는 모든게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시대가 열리고

서로 만나지않고도 모든게 이뤄지는 때가 올겁니다.

얼마전 열렸던 일자리박람회도 비대면 온라인 체계로

바뀌어 필수 관계자들과 소수의 인원들만 참석한채 다소

조용히 지나간 느낌이었는데요, 하지만 그안의

온라인취업시장에 뛰어든 취업준비생들과 제반업무에

투입된 인력들은 처음이루어지는 온라인 면접 시스템에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면접 당사자들의 다양한 에피소드들도 인터넷에 떠돌고

있긴하죠~ 카메라가 넘어지면서 알록달록 잠옷바지가

비춰졌다는둥 키우던 고양이가 노트북을 밟아 갑자기 통신이 두절되었다는둥..ㅎㅎ

취업이 장난이 아니기에 웃고만 넘기는건 아닌거 같아

화상면접을 대비하는 몇가지 주의사항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화상면접전 미리 나의 동영상을 찍어보자

현실의 나의 모습과 화면속의 나는 매우다릅니다.

몸은 1.5배 부어보이고 얼굴은 2배 못생기게 마련.

괜히 방송 메이크업이 있는게 아니랍니다. 고개의 각도에 따라서도 얼굴이 그늘져 보이기도하고

허리가 꾸부정해 바른자세가 아니라면 어눌하게 보이기도하지요.미리 영상으로 확인해서

본인의 단점을 보완하셔야합니다.

2. 실제 면접처럼 상,하의를 잘 갖춰입자

아까 에피소드처럼 실제로 화상면접시 가장 잦은실수가

장비문제라고 합니다. 행여 웹캠이 쓰러지고 기울어

자칫 신경쓰지못한 민망한 하의가 보인다면

면접관들이 단순히 애교로 봐주기엔 무리가 있어요.

준비성 부족과 잔머리로 보일게 분명하다는거 잊지마세요.

3. 조금은 과한 미소와 제스쳐를 보이자

방송으로 보이는 사물은 대부분 실제보다 선명할수 없어요. 면접관은 화면전체를 보게되며 대면면접처럼

당신의 얼굴만 보게되지 않습니다.

눈도 크게뜨고 입술도 방긋 미소짓고 강조할부분은

단호한 제스쳐로 표현해야 나의 의사가 제대로 전달이 된답니다. 꼭 연습도 하시고요~

4. 주변정리와 조명은 필수이다

장소가 여의치 않은경우 집에서 하시는 분도 많은데요

어수선한 환경에 면접관이 시선이 빼앗기면 안되겠죠

또한 대부분의 집조명은 나의 얼굴을 더어둡고 차갑게 보이게 하므로 별도의 조명기구를 하나정도 더

추가로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5.내집안방이 아니다 면접장임을 잊지말자

집에서 면접을 보는경우 나도모르게 의자에 편하게

기대어 답변을 하게되는경우가 은근히 많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면접관이 코 앞에 앉아있는게 아니다보니

다리를 떨거나 주변을 둘러보는 등 긴장감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고 해요. 실제 면접장인듯

예의바르고 반듯한모습으로 진행하시기바랍니다.

이 이외도 주의할점은 많겠으나

온라인 면접의 특성상

청각적인 부분보다 시각적인 부분이 더 빨리

느껴질 수 밖에 없다는점.

잊지 않으시면 될거같습니다.

일반기업면접, 대학입시면접, 공무원면접 등

전,현직 아나운서 와 스피치전문가들이 당신이

취업 면접을 위한 모든걸 알려드립니다~

쪽지나 전화주세요~

010-3341-6986

DM교육연구소​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