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 나모를 이용해서 편집한 문서를 올릴 때 티스토리에서의 착각 - 그림이 붙지 않았다!!!

집에서 티스토리를 이용하여
나모에서 그림, 글자, 사진 등이 이미 편집된 문서를 편집창에서 그냥 긁어서 올렸다.
그렇게 올린 문서가 20건이 넘었고,
집 컴퓨터에서는 아무 이상없이 글들과 글씨들이 다 올라간 것을 확인하였다.

그런데.... 직장에 와서
내가 올린 문서들을 다시 보니,
글씨들은 다 올라가 있었지만,
그림들은 하나도 보이지 않았다.
즉. 그럼들은 상대경로를 읽어 내 컴에서 볼 때만 티스토리에 올라가 있는 듯 보였던 것이다.
절대경로 지정이 자동으로 안 되었던 듯...
내 컴 외 다른 컴에서는 긁어 올렸던 그림 파일들이 안 보인다.

예로, 내 블로그에 왕계표라고 해서
각 왕들의 가계도를 그려서 컴퓨터 하드에 그림파일로 저장하고
나모에서 편집한 후 그대로 긁어 티스토리 왕계표라는 곳에 올렸다.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그림은 안 보이고 글씨만 보인다.
실수다... 티스토리에서는 뭐든 긁어올리면 티스토리에 다 저장되는 줄 알았다.

나모 편집기에서 바로 긁어 티스토리에 올리시는 분...
절대 편집창에서 긁지 마세요.... 미리보기 창이나 브라우저에 띄운 후 그걸 긁어야 되네요.
올린 거 다시 다 수정해야 합니다.
티스토리가 절대적이지는 않죠.....
나모는 편집창에서 편집중인 상태에서는 저장하기 전까지 절대경로로 변환되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