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  전체글  |  모바일  |  이메일

소가씨 이야기

1. 불교 수용과 소가씨의 주장

일본 고대 초기인 6-7C를 파악하기에 가장 적합한 소재는 소가씨입니다. 일본 고대 초기의 야마토 정권은 유력 호족들이 연합한 상태에서 서로간의 합의에 의해 천황을 가장 신성한 권력자로서 모시는 구조였습니다.

일본의 천황은 이러한 유력 호족들에 의한 정권을 탈피해서 야마토 정권을 천황중심의 강력한 국가로 만들고 싶어했지요. 그 당시 국제 정세는 중국, 백제, 신라, 고구려 모두 불교 수용을 통해 강력한 중앙집권국가를 구축했으므로, 천황은 백제 성왕으로부터 불교를 수용하여 불교를 통한 국가통합을 추진하려 했습니다. 불교는 인도에서도 카스트 제도를 초월한 만민 평등 사상을 바탕으로 한 교리가 국민 통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 불교에서의 절대적인 구원의 신인 미륵불, 전륜성왕을 왕에게 대입하여 왕 자체가 부처가 세상에 내려온 것이라는 사상을 백성에게 주입하여 왕권을 신성시 하였죠. 즉, 불교의 수용 자체가 호족연합정권인 야마토 정권을 천황중심의 중앙집권국가로 바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절대 안된다며 반대한 유력 귀족이 모노노베씨 가문 이였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정책을 찬성하며 선진불교문화를 수용하자는 유력귀족은 소가씨 집단이었습니다. 소가씨 집단은 천황의 후원을 받아 모노노베씨 집단을 압도하여 그들을 몰아내고 일본 조정의 실권을 장악합니다. 소가씨의 노력으로 일본에서는 불교가 공인되고, 국가가 중앙집권화되었습니다.

2. 소가씨 집단과 쇼토쿠 태자 사이의 비극

실권을 잡은 소가씨 집단은 여자를 천황으로 임명한 뒤 그 가문이 모든 정치를 독재하려 하였습니다. 특히 당시 소가씨의 실력자는 소가노 우마코였습니다. 소가노 우마코가 천황으로 임명한 여자가 소가노 집단 출신의 일본 최초의 여제 스이코 입니다. 그리고 소가씨는 자신들의 친척 중에서 유력자인 쇼토쿠 태자를 황태자로 삼아 소가씨의 영원한 집권을 꿈꾸었습니다.

그러나 쇼토쿠 태자는 고구려인과 백제인을 스승으로 삼으면서 소가씨와 다른 사상을 배워갑니다. 고구려, 백제가 강해진 이유는 중앙집권화를 빨리 이루어 국왕권이 강했다는 생각에, 쇼토쿠는 소가씨 집단보다는 천황을 중심으로 한 강력한 중앙집권국가를 추진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고구려, 백제를 모방한 관등제(12관등제)와 율령(헌법17조)를 만들었습니다. 또, 견수사를 수나라에 파견하면서도 수와 왜가 대등한 관계임을 주장하는 등 자주적인 국왕권을 추구한 인물입니다. 또, 쇼토쿠 태자는 마굿간에서 태어났다라는 전설도 전해져 오는데, 이것은 그의 총명함과 천황가의 신성성을 예수 그리스도에 대입하려는 후세의 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쇼토쿠 태자의 정책은 소가노 가문의 영광을 추구하는 가문 이념과 맞지 않았고, 태자는 결국 소가씨와 대립 끝에 정권에서 밀려나 불교 공부를 하면서 살다가 자살했다라고 합니다. 기록에는 그가 부처가 되었다고도 하는데, 이건 신빙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3. 다이카 개신과 소가씨 가문의 몰락

소가노 가문은 점점 견제할 세력도 없이 독자적으로 너무나 성장했습니다. 그들을 견제할 세력은 아무도 없었고, 천황마저 그들의 가문에서 독점하는 형태였습니다. 이러한 독재는 다른 귀족 가문들의 반감을 사게 됩니다.

결국 소가노 가문은 다른 귀족들의 견제를 받아 몰락하게 되는데, 그것은 전쟁이나 다른 공적인 방법을 통한 것이 아니라 암살이라는 방법이었습니다. 소가노 가문의 유력자들은 쿠데타를 일으킨 나카토미노 가문에 의해 하나하나 암살로 제거된 뒤 결국 몰락하게 됩니다.

다시 일본의 정권은 천황에게 돌아왔으며, 천황인 나카노 오예 황태자는 <개신의 조>라는 것을 발표합니다. 이것은 토지공전제를 표방하는 법인데, 그 내용이 당시 호족 가문들에게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즉, 호족은 모든 토지를 가질 수 없으며, 토지와 모든 백성은 천황의 것이라는 법입니다.(공지공민제) 과연 당시 그것이 잘 시행되었을지는 알 수 없지만, 그 법이 천황권 강화에는 크게 기여했을 것이라고는 추측할 수 있습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글을 퍼가실 땐 댓글을 남겨주시는 것...인터넷 문화의 기본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

데이터분석 및 교육 전문기관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일본역사학도 2007.04.19 1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정바랍니다)그들이 천황으로 임명한 여자가 소가노 집단 출신의 일본 최초의 여제 '소가노 우마코'입니다. -> 그들이 천황으로 임명한 여자가 소가노 집단 출신의 일본 최초의 여제 '스이코'입니다.

    • Favicon of https://xn--2n1bk9rtmh26jp7fdva.com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 2007.04.20 0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정말 감사합니다.
      이런 치명적인 오류가 있었는데, 오랫동안 이 포스트가 방치되어 있었네요.
      소가노 집단의 지도자를 소가노 우마코로, 여제 스이코로 바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종종 놀러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