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히스토리아 역사 스토리

그리스인 이야기 11 - 그리스의 예술과 건축양식

그리스의 예술과 건축양식

1. 그리스의 예술과 건축양식

그리스의 예술을 핵심으로 설명하면 <신전중심의 건축 양식>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는 수많은 신전들이 았으며, 이 신전들은 그리스인 특유의 <조화와 균형>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신전으로 파르테논 신전이 있고, 아테네 페이디아스의 아테네 여신상도 유명합니다. 또 아테네에는 수많은 도자기도 출토됩니다. 그러나 이 사이트가 역사전문 사이트인만큼 역사와 관련된 건축 양식만 살펴보겠습니다. 왜냐면, 그리스의 건축양식이 훗날 유럽의 유명한 건물의 건축 양식들에 큰 영향을 주거든요.

그럼 그리스의 건축양식을 보겠습니다. 그리스 예술에서 그리스의 신전건축양식은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양식으로 세분화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건축양식을 나누는 기준은 원주(엔타시스), 주두(기둥머리)를 기준으로 나눕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걸 자세히 설명하면 미술역사가 되 버리므로, 최대한 줄여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용어부터 정리해보죠.

원주(엔타시스) : 기둥을 말합니다. 이 기둥이 두꺼운가, 길이가 긴가에 따라서 양식이 나뉩니다.

주두(기둥머리)  : 기둥 머리를 말합니다. 이 기둥머리가 어떤 모양인가에 따라서 양식이 나뉩니다.

자, 그럼 원주, 주두의 개념을 알았으니, 그 어렵다는 고대 건축양식을 한번에 정리해 봅시다.

1. 도리아식(도닉식) : 위 그림의 왼쪽 양식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이 양식은 주두가 단순하여 별 문양도 없고, 장식이 없습니다. 아래 파르테논 신전은 정말 심플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표적 도리아식 건물 : 파르테논 신전

2. 이오니아식 : 위 그림의 오른쪽 양식입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기둥이 가늘고 주두 모서리에 간단한 소용돌이 양식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4개의 기둥 위쪽에 각각 장식이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오니아식 신전 : 아테나 여신의 신전

3. 코린트식 : 코린트 양식은 이오니아식에다가 나뭇잎 모양을 추가한 것입니다. 그냥 이오니아식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린트식 양식 : 올림피아 신전

이런 그리스식 양식들은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원주(기둥)가 모두 엔타시스 양식이라는 점입니다. 엔타시스 양식이란 기둥을 만들 때 홈이 파지고, 기둥 중간부분이 약간 부풀어오른 것을 뜻하는데, 그리스 양식은 이 아주 미세하게라도 엔타시스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글을 퍼가실 땐 댓글을 남겨주시는 것...인터넷 문화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