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우리는 고조선, 고구려 역사에 취해 한반도 남쪽 <진국>의 역사는 묻어버렸다.

우리는 고조선에 치우쳐 진국을 잊고 있었다.

1. 알려지지도, 알려하지도 않았던 미지의 나라 진국

진국에 대해서 한번쯤은 짚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진국은 중국 사료에 <중국衆國>이라고 나옵니다. 衆國이란 쉬운 말로 하면 무리 국가들이란 뜻이네요.

고조선이 북방에서 강성할 무렵의 역사를 우리는 자랑스럽게 배웁니다. 단군이 우리의 조상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리고 단군의 영토가 평양과 황해도, 함경도 지방을 중심으로 멀리 만주를 넘어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넓은 지역을 다스린 자랑스러운 국가가 고조선이지요.

그런데, 그 자랑스러운 고조선이 우리의 뿌리로 자리잡고 있을 무렵, 남쪽 전라도, 경상도에서 오스트랄로 피테쿠스 같은 남방의 원숭이들이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북방 영토를 중요하게 취급한 만큼, 남쪽 한반도의 역사는 소흘하지는 않았는지 반성해보아야 합니다. 그 남쪽에 있었던 국가들이 바로 사료상의 <진국 : 중국>인 것입니다.

진국은 위만 조선 멸망 후 삼국이 정립되는 시기까지 원시 공동체의 해체기를 거처 초기 국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고 합니다. 분명 기록에는 없는 어떤 小國들이 존재했을 것입니다. 또, 고조선이 그정도 강성한 국가였다면, 그 문물이 전파되었을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고조선의 남부지역이나, 남부 국경선 지역이 그 당시 강성한 중국 및 고조선과 전혀 연관성이 없다는 사실 자체가 납득이 안되는 점입니다. 중국의 진, 한 나라 시기 한반도 남쪽에 무리국가가 있었다는 기록은 그들 역시 국가단위를 형성하여 멀리 중국영토까지 알려졌다는 것을 뜻 합니다.

2. 신채호는 고조선의 입장에서 3 조선설을 주장하다.

민족주의 사학자 신채호는 고조선이 과거 위대한 우리 시조 국가였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조선상고사를 적으면서도, 남쪽 진국의 역사는 상세히 적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 우리의 과제가 일본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민족주의를 강조하던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신채호는 민족의 영광된 시기의 기원을 단군에서 찾았고, 단군으로부터 내려오는 우리의 역사를 강조했으니까요.

신채호는 고조선이 3조선으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합니다. 그것이 신한, 불한, 말한이였습니다. 그 중 신한이 고조선을 이끄는 대왕의 국가였습니다. 불한과 말한은 신한의 부왕이였습니다. 이 3명의 왕이 각각 3경이 거주했답니다. 이것을 신채호는 전 3한시대라고 부릅니다.

3한은 같은 민족이였으나, 기원전 4세기 신조선은 연해주, 불조선은 요동, 말조선은 한반도를 지배하며 영역을 각각 분리하여 통치하였습니다. 신채호 이론에 따르면 진국은 곧, 말조선의 영역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분리되기 전의 조선을 분리된 후의 조선과 구분하기 위하여 전자를 고조선이라고 부르기로 했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조선은 보통 이성계의 조선왕조와의 구분 때문에 <고조선>이라고 부른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옛날 단군의 조선이 여러 단계를 거친 국가이므로, 고조선 등으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이 3개의 조선 중, 신조선은 흉노의 침입으로 약화되었습니다. 불조선은 중국 연나라의 장군 진개에게 패하여 영토를 천여리나 잃었습니다. 불조선은 복수하기 위해 중국 진나라와 연합하여 연나라를 공격하기도 했답니다.

불조선은 중국과의 항쟁을 위해 철기를 도입하려 하였고, 중국에서 넘어온 조선 백성인 위만에게서 철기 기술을 도입하고 국방력을 강화하였습니다. 그러나, 위만은 오히려 불조선의 준왕을 공격하였고, 불조선은 위만이 다스리는 위만조선이 되었습니다.

이 준왕이 한반도를 다스리는 말조선으로 넘어와 월지국이라는 나라를 세웁니다. 그러나, 말조선의 공격으로 이 월지국은 망하게 됩니다.

3. 신채호가 서술한 남쪽의 나라 <말조선>

말조선은 3개의 조선 중 한반도를 다스린 나라입니다. 처음에는 도읍이 평양이였는데, 이후 국호를 <마한>으로 바꾸고 월지국으로 천도하였습니다. 이 월지국은 준왕이 남쪽으로 내려와 한 때 빼앗기기도 했지만, 다시 탈환하여 <마한>이라는 한반도 국가 중심체를 구축합니다.

마한은 한반도의 종주국이였습니다. 마한은 북방항쟁에서 중국에게 패한 신조선, 불조선의 유민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신조선의 유민들이 동부에 정착하여 진한이 되었고, 불조선의 유민들이 남부에 정착하여 변한을 형성합니다. 이로서 북방에서 활동하던 전삼한시대의 3개 조선은, 남방에서 다시 후삼한시대를 열게 됩니다.

이 삼한시대는 마한왕이 <진왕>이라고 자처하면서 <진국>이라는 국가 공동체를 이끌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신채호의 3한 조선설은 오랫동안 우리 역사자료로 참조되어 왔지만, 근거가 빈약하다고 해서 교과서에 실리지 못하고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들만의 생각거리로 전락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신채호의 3한 조선설이 고조선의 진정한 역사와 한반도 남쪽 <진국>의 정체를 밝힐 중요한 단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대학교 출신의 역사 교수들은 이 3한 조선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조선, 고구려사 역사 왜곡에 대항할 논리로 이 신채호 선생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그 증거를 수집하기 시작한 것이지요. 민족주의 역사학자 박은식 선생님도 같은 맥락의 역사학을 연구한 적이 있다고 하네요.

 
고조선의 위대한 영광이 빛나던 시대에 실제 우리 민족의 주요 터전이였던 한반도의 역사는 200년 이상 아무런 자료도 없이 묻혀있다가 갑자기 삼한시대를 거쳐 백제, 신라가 튀어노왔다는 것이 이해가 안됩니다. 백제의 전성기인 4c에 백제인들은 중국 각지에 진출하였고, 일본 규수 지방까지 세력을 넓히며, 고구려의 수도를 공격하기도 하는 강대한 세력이였습니다. 그러한 세력이 어디서 갑자기 튀어나왔을까요? 백제 이전의 역사인 <진국>의 역사는 밝혀져야 합니다.

- 지금까지 서술한 신채호 선생님의 3조선설이나, 기타 내용들은 교과서에서 인정하는 부분이 아니라, 아직 검증되지 않은 가설 부분의 내용임을 밝힙니다. 그러나 실제 조선상고사 등 일제시대 민족주의 학자들의 저서에는 이러한 내용들이 많이 적혀있다고 하네요. -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글을 퍼가실 땐 댓글을 남겨주시는 것...인터넷 문화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