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메디치 가문의 로렌초 메디치

메디치 가문의 로렌초 메디치

프란체스코 귀차르디니 (Francesco Guicciardini, 1483-1540), 피렌체의 역사 (1508-30) 일부: 로렌초 메디치(1449-1492)의 인품

그는 명예와 남보다 뛰어나는 것을 누구보다도 더 강렬히 원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욕구를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까지 추구하였던 점에서는 그는 비판받을 수 있으리라. 詩作이나 여러 가지 餘興(놀이), 그리고 다른 종류의 시합에서도 누군가 그와 버금가거나 그를 모방하기라도 하면 몹시 화를 내었다. 이러한 욕구는 중요한 일에서도 역시 아주 강렬하였다. 그는 이태리의 모든 군주들과 모든 면에서 대등하거나 맞서려고 하였다. ... 전체적으로 보아 그러나 그의 야심은 상찬(賞讚)할 만한 것으로 그가 명성과 영예를 도처에서, 심지어는 이태리 외부에서 까지 받게 하였다. 왜냐하면 그의 야심으로 인하여 그는 피렌체가 모든 종류의 藝術과 技藝에서 당대 이태리의 모든 도시를 능가하도록 애썼기 때문이다. 그는 피사(Pisa)에 대학을 세웠는데, 이는 주로 古代의 文獻을 연구하는데 주력하였다. 이 대학이 파두아(Padua)나 파비아(Pavia)의 대학같이 많은 학생들을 유인할 수 없다고 사람들이 허다한 이유를 대었을 때,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저 다른 어떤 대학보다 더 많은 교수요원들을 확보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싶다고. 그 무렵에는 이태리에서 가장 탁월하고 유명한 사람들이 그 곳에서 가르쳤고 대단히 높은 봉급을 받았었다. 왜냐하면 그는 이러한 학자들을 초빙함에 있어서는 경비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피렌체에서 인문학 (humanities)의 연구는 아그놀로 폴리치아노(Agnolo Poliziano)의 주도하고, 희랍어연구는 데메트리오 칼콘딜라스 (Demetrio Chalcondylas)와 콘스탄티누스 라스카리스(Constantinus Lascaris)가 주도하였으며, 철학과 예술은 마르실리오 피치노 (Marsilio Ficino), 지오르지오 베니뇨 (Giorgio Benigno), 피코 델라 미란돌라 (Pico della Mirandola) 등 여러 탁월한 사람들이 주도하여 번성하였다. 로렌초 자신도 方言의 詩作 (vernacular poetry), 음악, 건축, 회화, 조각 등 모든 종류의 손과 머리로 하는 技藝를 애호하였다. 그리하여 이 도시는 이 모든 정교한 예술품으로 넘쳐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技藝는 바로 만능인 (universal man) 로렌초가 적절한 판단을 내리고, 여러 사람들의 재능을 올바로 분간하여, 이들이 그를 기쁘게 하려고 서로 경쟁하였기 때문에 더욱 번성하게 되었다. 게다가 그는 무한정으로 관대하여 모든 재능있는 사람들에게 생계를 보장해 주고, 그들의 작업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공급해 주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만약 그가 희랍어문헌을 모아두는 도서관을 세우기로 결정하였다면, 그는 저 박식한 라스카리스를 희랍으로 보내서 고대의 서적을 두루 찾게 하였다.

그는 이태리와 외국의 군주들과 두루 교제를 유지하고 명망을 얻는 일에서도 마찬가지의 관대함으로 임하였다. 왜냐하면 비용이 얼마가 들던간에 偉容을 갖추는데서 조금도 소홀함이 없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거동이 그로 하여금 유력자들의 호의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로 그에게 사업상의 이해관계가 있는 리용, 밀라노, 브뤼지 (Bruges) 등지에서 걸맞는 위엄과 화려함을 갖추고, 여기 저기에 선물을 주다보니 비용은 몇 곱으로 늘었으나, 이익은 오히려 감소하였다. 왜냐하면 그의 사업을 관장하는 인물들은 그다지 유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결산보고마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실 그 자신이 사업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바가 없었고, 잘 간수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몇 차례에 걸쳐 그의 사업은 완전히 혼란상태에 빠져 파산직전에 까지 몰려, 할 수 없이 친구나 공공기금의 돈을 빌리는 지경에 까지 처하기도 하였다.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3. 이 사료는 세계사 자료 해석을 위하여 첨부된 사료입니다. 공부하시는 데 참조하세요.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