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선덕여왕의 대당 구원 요청과 여왕의 축출

선덕여왕의 대당 구원 요청

선덕여왕 12년 9월에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다음과 같이 같이 말하였다.

[고구려와 백제가 우리나라를 여러 차례 침번하여 성 수십개를 공격하였습니다. 두 나라가 군대를 연합하여 이 성들을 기어코 빼앗으려고 9월에 크게 군사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러면 우리 나라 사직은 보전할 수 없을 것이므로, 삼가 신하인 저를보내 대국에 명을 받들어 올리게 되었습니다. 바라건데 약간의 군사를 내어 구원해 주십시오.]

황제가 사신에게 말하였다.

[나는 너희 나라가 두 나라에게 침략받는 것을 매우 안타깝게 여겨 자주 사신을 보내 세 나라가 친하게 지내도록 하였다. 허나 고구려와 백제는 돌아서자마자 생각을 바꾸어 너희 땅을 집어삼켜 나누어 가지려고 한다. 그대 나라는 어떤 기묘한 꾀로 망하는 것을 면하려 하는가?]

사신이 답하였다.

[우리 왕은 일의 형편이 궁하고 계책이 다하여, 대국에 위급함을 알려 온전하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에 황제가 말하였다.

[내가 변방의 군대를 일부 동원하여 거란과 말갈을 거느리고 요동으로 곧장 쳐들어가면 그대 나라는 저절로 풀려 1년 정도 포위가 느슨해 질 것이다. 그러나 이후 이어지는 군대가 없음을 알면 도리어 침략을 멋대로 하여 네 나라가 함께 소란해 질 것이니 그대 나라도 편하지 못할 것이다. 이것이 첫 번째 계책이다.

또 너에게 붉은 옷 수천벌과 붉은 깃발을 줄 수 있는데, 두 나라 군사가 이르렀을 때 이를 세워 진열해 놓으면 그들이 보고서 우리 군사로 여겨 반드시 도망갈 것이다. 이것이 두 번째 계책이다.

백제국은 바다의 험난함을 믿고 병기를 수리하지 않고 남녀가 어지럽게 섞여 서로 즐기며 연회만 베푸니, 내가 수십 수백척의 배에 군사를 싣고 소리없이 바다를 건너 곧바로 그 땅을 습격하려고 한다. 그런데 그대 나라는 여자를 임금으로 삼았으니, 이웃나라의 업신여김을 받는다. 또 임금의 도리를 잃어 도둑을 불러들이게 되어 해마다 편안할 때가 없다.

내가 왕적 가운데 한 사람을 보내 그대 나라의 왕으로 삼되, 혼자서는 왕 노릇을 할 수 없으니 마땅히 군사를보내 호위케 하고, 그대 나라가 안정되기를 기다려 그대들 스스로 지키는 일을 맡기려 한다. 이것이 세 번째 계책이다.

잘 생각해보라. 장차 어느 계책을 따르겠는가?

사신은 다만 [예]라고 말할 뿐 대답이 없었다. 황제는 사신이 용렬하여 군사를 청하고 위급함을 알리러 올 만한 인재가 아님을 탄식하였다.

삼국사기 권 5, 신라본기, 선덕왕 15년

-------------------------------------------------------------------------------------

사료해석 : 이 사료는 여제의 공격으로 위급해진 선덕여왕이 중국에 군사를 청하자, 당에서는 당의 왕족을 신라 왕으로 하라는 압력을 넣었음을 보여주는 사료입니다. 이 사건 이후, 신라에서는 선덕여왕에 대한 불신이 높아져 여왕을 축출하려는 움직임이 진골 귀족들 사이에 있었고, 결국 비담과 염종의 난으로 여왕은 축출됩니다. 그러나, 김춘추와 김유신이 진덕여왕을 다시 추대함으로서 성골계 여왕이 다시 즉위하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