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김유신을 유인하려 한 백석의 계책

김유신을 유인하려는 백석의 계책

유신공은 진평왕 17년 을묘년에 태어났다. 유신공은 7요(북두성 : 해,달,화,수,목,금,토)의 정기를 타고났으므로 등에 칠성의 무늬가 있고, 신기하거나 이상한 일이 많았다.

나이 18세 되던 임신년에 검술을 닦아 화랑 국선이 되었다. 이 때 백석이라는자가 있어 어디서 온지는 모르나 여러 해 동안 낭도 중에 속해 있었다. 낭은 고구려와 백제를 정벌하는 일로 밤낮으로 깊이 도모하였은데 백석이 그 도모함을 알고 낭에게 고하여 말하기를,

[제가 공과 더불어 몰래 저들을 염탐하고 싶사옵니다. 그런 뒤에 도모하는 거이 어떠실는지요]라 하였다.

낭이 기뻐하여 친히 백석을 데리고 밤에 떠나 고개 위에서 막 쉴 때 두 여자가 나타나 낭을 따라왔다. 골화천(영천)에 이르러 유숙하매, 또 한 여자가 홀연히 이르렀으므로 공이 세 낭자와 더불어 기쁘게 이야기하였다. 이 때 낭자들이 맛있는 과자를 드리니 낭이 받아먹고 마음으로 서로 허럭하게 되었으므로 그 연모하는 마음을 말하였다. 낭자들이 말하기를,

[공이 말하는 바는 이미 들어 아오니, 원컨대 공은 백석을 떼치고 우리와 함께 숲 속으로 들어가십시다. 그러면 다시 참된 마음을 말하겠나이다] 하였다.

이에 함께 들어갔는데, 낭자들이 문득 신의 모습으로 변하여 말하기를,

[우리는 내림, 혈화, 골화 등 세 곣의 호국신이요, 지금 적국 사람이 남을 꾀어 끌고 가는데도 낭이 알지 못하기에 우리가 낭을 만류하려고 이곳에 온 것이오]라고 말하면서 말을 마치자 사라졌다.

공이 이 말을 듣고 놀라 엎드려 재배하고 나와 골화관에서 유숙하면서 백석에게 이르기를,

[지금 남의 나라에 가면서 긴요한 문서를 잊었구나. 너와 함께 집에 돌아가 가지고 와야겠다]고 하였다.

드디어 함께 집에 돌아와서 백석을 때려 묶고 그 진상을 물으니 말하되, [나는 본래 고구려 사람인데 우리나라 여러 신하들이 신라의 유신은 곧 우리나라의 점쟁이 추남이라고 말한다. 국경에 거꾸로 흐르는 물이 있어 추남에게 점을 치게 하였더니 아뢰되, 대왕의 부인이 음양의 도를 역행하므로 그 징조가 이와 같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였었다. 대왕은 놀라 괴이쩍게 여기고 왕비는 크게 노하여 요망한 여우의 말이라 하고, 왕에게 고하되 다시 다른 일로 시험삼아 물어보아 그 말이 맞지 않으면 중형에 처하라고 하였다. 이에 쥐 한 마리를 합 속에 감추고 묻기를 이것이 무슨 물건이냐고 하였다. 아뢰되 틀림없이 쥐인데 그 수가 여덟이라 하였다. 이에 말이 틀린다하여 죽이려고 하니 추남이 맹세하기를내가 죽은 뒤에는 위대한 장수가 되어 반드시 고구려를 멸하겠다고 하였다. 즉시 목을 베어 죽이고 쥐의 배를 갈라보니 새끼가 일곱 마리였으므로 그의 말이 맞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늘 밤 대왕은 추남이 신라의 서현공 부인의 품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꿈꾸었다. 이를 여러 신하에게 이야기하니 모두 추남이 맹세하고 죽더니  이 일이 과연 맞았다고 하면서 그것 때문에 나를 보냈으므로 여기에 와서 너를 꾀어내게 된 것이다]

라고 하였다. 공이 백석을 처형하고 백미를 갖추어 삼신에게 제사를 지내니 모두 나타나 흠향하였다.

삼국유사 1권 기이편1 김유신

-------------------------------------------------------------------------------------

사료해석 : 당시 고구려에서는 김춘추와 결탁한 김유신을 상당히 경계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사료입니다. 고구려는 원병을 요청온 김춘추는 억류하여 잡아두었고, 김유신은 납치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당시 신라가 고구려에 큰 위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김춘추는 이러한 고구려의 정치적 입장을 생각하지 못하고 정의적인 측면에서 외교를 하려다 납치를 당하였고, 김유신도 적진을 관찰한다는 이유로 백석을 따라가려 했다는 등의 이야기들은 이 당시까지만 해도 신라에 새롭게 등장한 김춘추 세력이 아직 국제정세에 민감하지 못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듯 합니다.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