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백제 부흥운동에 대한 신라의 진압 사료

백제 부흥운동에 대한 신라의 진압 사료

백제의 잔적이 사비성을 공격하므로 왕이 이찬 품일을 대당장군에 임명하고 잡찬 문왕과 대아찬 양도, 아찬 충상 등으로 하여금 품일을 돕게 하였으며, 잡찬 문충을 상주장군에 임명하고 아찬 진옹으로 돕게 하였다. 그리고 아찬 의복을 하주장군, 무염, 욱천 등을 남천대감에, 문품을 서당장군, 의광을 낭당장군에 임명하여 사비성을 구하게 하였다.

삼국사기 권 5 신라 본기 5 태종무열왕 8년 2월조(661)

상주장군 품일은 군사를 이끌고 우술성을 쳐서 적의 머리 1000급을 베니 백제의 달솔 조복과 은솔 파가는 무리와 함께 항복하였다. 그리하여 조복에게는 급찬의 벼슬을 내려 고타야군 태수로 삼고, 파가에게도 아찬의 벼슬을 내리고 전택의 의물을 내리었다.

삼국사기 권 6 신라본기 6 문무왕 원년 조 (661)

-------------------------------------------------------------------------------------

사료해석 : 이 사료는 백제 부흥운동에 대한 신라의 대응입니다. 신라는 본격적으로 백제 잔적을 토벌하되, 토벌에 공이 높은 자들에게는 신분보장과 높은 보상을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토벌한 백제군의 지배층도 회유하여 동시에 보상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삼국통일 과정에서 백제 지배층을 회유하여 당나라보다 좀더 우위를 선점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