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김흥돌의 난과 관련된 사료

김춘추가 진골계통으로 즉위했다면, 어떤 계통인가?

신문왕 즉위년 8월 16일에 왕은 교서를 내리어 가로되, '공이 있는 자에게 상을 주는 것은 옛 성인에 좋은 규정이요, 죄 있는 자에게 벌을 주는 것은 선왕의 아름다운 법이다. 과인이 조그만 몸과 적은 덕을 가지고 큰 기업을 승수하여, 식사도 폐하면서 또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자면서 신하와 더불어 국가를 편안케 하려 노력하는데, 상중에 난이 서울에서 일어날 줄을 뉘 생각하였으랴?

적괴인 흠돌, 홍원 등은 그 벼슬이 재능으로 높아간 것도 사실상 왕의은혜로 올라간 것이지만, 시종을 삼가거나 부귀를 보전치 못하고 불인과 불의로 위복을 작하고 관료를 모만하고 상하를 속고 포악한 마음을 드러내어 흉사한 자를 불러들이고 근수와 교결하여 화가 내외에 통하고 같은 악인들이 서로 도와 기일을 약정한 후 반역을 행하려 하였다. 과인이 위로 천지의 도움을 입고 아래로는 종묘의 영조를 받아 악이 쌓이고 죄가 가득찬 홈돌 등의 꾀가 발로되니, 이는 곧 인신이 공기한 것이요, 천지에 용납치 못하게 된 것이다. 정의를 범하고 미풍을 상함이 이에서 더 심한 것이 없다.

이러므로 병중을 모아 그 무도한 자들을 없애려 하매, 혹은 산곡으로 도망가고 혹은 궁궐에 와서 투항하였다. 그러나 그 여당을 탐색하여 모두 주살하고 3, 4일 동안에 죄수가 탕진함은 마지못해 한 일이었고, 이로 인하여 사인(士人)을 경동케 하였으니, 근심스런 마음은 어찌 조석으로 잊을 수 있으랴. 지금은 이미 그 요사스러운 무리가 깨끗히 제거되어 원근에 우환이 없으니 소집하였던 병마는 속히 돌아가게 하고 사방에 포고하여 이 뜻을 알게 하라'고 하였다.  

<삼국사기 권8 신라본기8 신문왕1년>

---------------

사료해석 : 신문왕 대에 전제 왕권을 확립한 사건으로 알려진 김흠돌의 난 진압과 관련된 사료입니다. 이 난으로 신문왕의 장인인 김흠돌이 주살 되었고, 난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는 죄명으로 김군관의 부자도 자진시키는 등 왕권을 위협하는 강력한 세력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