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사료) 이슬람 사회에서의 히잡의 의미

이슬람 사회에서의 히잡의 의미

코란에 대한 다음 원문과 원문 해설은 한국에 이슬람교에 대한 진실을 알리기 위한 다음 사이트에서 제작된 문서들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는 없고, 링크를 참조해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슬람에 대한 한국판 사이트 주소 : http://www.quran.or.kr/korean/indexk.html

(이 글은 사이트내의 글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

믿는 여성들에게 일러 가로되 그들의 시선을 낮추고 순결을 지키며 밖으로 드러나는 것 외에는 어떤 유혹하는 것도 보여서는 아니 되니라 그리고 가슴을 가리는 머리수건을 써서...믿는 사람들이여 모두 하나님께 회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번성하리라 ( 성 꾸란 24:31)

그렇게 함이 가장 편리한 것으로 그렇게 알려져 간음되지 않도록 함이라 실로 하나님은 관용과 자비로 충만하심이라 (성 꾸란 33:59)

히잡에 대한 오해

오늘날 대중매체는 이슬람과 무슬림에 대한 오해를 계속 반복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 대중매체에 묘사된 베일을 쓴 무슬림 여성들은 부당한 모욕을 당하고 있다. 무슬림 여성들은 억압과 착취를 당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지며, 광신도이거나 근본주의자로서 비춰지고 있다. 이들 묘사는 크게 잘못된 것이며 바르지 못하다. 그러한 묘사들은 히잡에 대한 여성들의 특별한 감정들을 왜고하여 해석하는 것이며 히잡을 쓰는 이들 여성들의 용기 정체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여성들이 히잡을 쓰도록 강요당한다는 믿음도 이들 그릇된 통념가운데 하나이다.

무슬림 여성의 선택:

Fayetteville, Arkansas대학의 영어와 중동학과의 부교수인 모흐자 까흐프는 “나는 히잡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히잡을 쓸 필요 없다. 나는 히잡에 깊이 있는 아름다움과 위엄이 갖추어져 있다고 믿는다.  내 인생의 행복과 아름다움의 차원을 가져다주었고 언제나 나를 매료시킨다”라고 말한다.

“나에게 히잡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히잡은 하나님에게 더 가깝게 다가 갈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히잡이 더욱이 중요한 것은 내가 무슬림으로서 인정받고 인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라고 18살 소녀 파티마 칸은 말한다.

여성들은 이슬람과 무슬림의 눈에 띄는 대표자로서 막대한 책임감을 지닌다. 히잡을 쓴 무슬림 자매는 어디를 가든지, 무슬림에게는 물론이려니와 비 무슬림에게조차도 이슬람을 믿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이슬람과 무슬림에 대해 그릇된 관념이 팽배한 나라에서, 무슬림 자매들은 이슬람을 진실한 조명아래 보여줄 기회를 갖게 된다.

내면의 히잡

그러나 히잡과 관련된 가장 큰 책임은 히잡이 단순한 스카프 이상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내면의 정절이 중요한 문제이다. 내면의 도덕 체계는 외면에 보이는 스카프에게 의미를 부여한다. 내면의 도덕 체계는 여성의 전체적인 행동처신 즉 어떻게 행동하는지, 어떤 옷을 입는지, 어떤 말을 하는지 등으로부터 알 수 있다. 무슬림 자매는 오직 내면화된 정숙을 외부의 히잡을 통해 보여줄 때에만, 선지자께서 정해놓으신 아름다움의 예시가 될 수 있다.

"히잡은 그것 자체로 봐서는 단지 한 조각의 헝겊에 불과하다. 히잡을 쓰는 것만으로 여성의 도덕적 가치나 신앙심의 수준의 전체적인 지표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도덕적 가치나 신앙심을 보여주는 행실을 보아야 하며 그 행실이 히잡에 의미를 부여한다."라고 까흐프는 진술한다.

21살의 사바 M. 바이그는 New Jersey, New Brunswick, Rutgers대학의 대학원생이다. 사바는 17살 때, 히잡을 쓰는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했다. 지금도 그녀는 내면의 히잡을 배우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가장 크게 깨달은 바는 히잡이 내 머리 위에 쓰는 단순한 스카프가 아니라, 내 심장을 덮는 베일 그 이상이라는 것이다. 히잡은 외부의 덮개 그 이상이다. 히잡은 정숙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라고 사바는 말한다.

"이 세상에서 무슬림이 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히잡을 쓸때마다 이런 생각을 스스로 상기하게 된다. 나에게 히잡은 매우 중요하다." 칸은 이렇게 진술한다.

"히잡은 불행하게도 우울한 면을 가지고 있다. 히잡을 쓰면 차별을 당하거나 억압받고 있는 사람으로 취급될 수도 있습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을 위해 히잡을 쓴다. 다른 사람의 강요가 아닌 내 자신 스스로 히잡을 쓰기 원한다" 라고 이만은 말한다.

남자를 위해 인생을 계획한다?

히잡을 쓴 여성들은 남성들을 위해 자기의 인생과 신체를 다듬고 계획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내가 히잡을 쓰기 전에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나를 생각하는 가에 기초해 내 자신을 생각하곤 했다. 사춘기때에는  나의 행복은  다른 사람들, 특히 남자들이, 어떻게 나를평가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그 이후 내 자신에 대한 의견은 많은 변화를 겪었다. 나는 자존심을 갖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예쁘다고 생각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얼마나 예쁘다고 느끼는 지가, 그리고 하나님이 나를 아름답다고 생각하신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 나를 아름답게 한다 "라고 사라는 말한다.

이슬람은 겸손함과 신앙심, 정숙함으로 가득한 세상이다.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