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일본 천황의 세계대전 항복 문서

일본 천황의 세계대전 항복 문서

우리의 선량하고 충실한 신민들이여!
  세계의 일반 정세가 오늘 우리 제국에서 지배하고 있는 특수한 여러 관계를 깊이 깊이 생각한 끝에 우리는 비상 조치로 피난처를 구하고 현재의 정세를 조정할 것을 결정하였다.
  우리는 정부에 명하여 아메리카 합중국, 영국, 중국 및 소비에트 연방의 정부에게 우리제국이 이들 여러 나라 공동성명의 조건을 수락할 것을 통고시킨 것이다.
우리가 천황가의 선조로부터 이어 받아 우리가 깊이 명기하고 있는 장중한 의무는 영국의 국민의 복지 및 우리 신민의 안전과 행복에 힘쓸 일이다.
  사실 우리가 아메리카나 영국에 대하여 선전을 포고한 것도 일본의 자존을 보증하고 동북아시아를 안전 시키려는 건전한 희망에서요 다른 여러 나라의 주권을 손상시키거나 영토의 확장을 도모하려는 생각은 털끝만큼도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전쟁도 어느덧  4년 가까이 오도다. 모두들 그 최선을 다하였으나 그리고 육해군이 용감히 싸웠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관리들이 그 직무에 정근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기천만 국민의 헌신적인 봉공에도 불구하고 전국은 일본에 유리하게 발전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일방 일방적인 세계 정세도 일본에 유리하지 못하게 되었다.
  게다가 적은 실로 측량할 수 없는 파괴력을 무고한 목숨의 희생을 요구하는 세상에 없는 무서운 폭탄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우리가 만일 전투를 계속 한다면 그 결과는 최종적인 와해와 일본 국민의 파멸을 일으키는 데 그치지 않고 나아가서는 인간 문명의 완전한 파괴를 가져오리라.
  이 같은 사정 아래 있어 우리가 어떻게 우리 기천만의 신민 을 구원하고 혹은 우리 천황가의 선조의 신령에 응할 수가 있을 것인가 우리가 열강의 공동선언을 수락할 것을 명한 이유도 여기 있는 것이다.
  우리는 제군과 함께 동부 아시아의 해방에 협력한 동부 아시아의 냉방에 대하여 유감의 뜻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 제국의 신민으로서 싸움터에서 쓰러지고 직장에서 순직하고 비명으로 쓰러진 전사나 그 유가족을 생각하면 우리 마음은 밤낮없이 쑤셔온다. 전상을 입고 전재를 만나고 가업을 잃은 사람들의 후생에 관하여서는  우리의 진심으로의 걱정의 대상이로다. 우리 국민이 금후 받아야 할 고난은 말할 수 없이 큰 것이니라. 우리는 우리 신민의 마음속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시운이 명하는 데에 따라 우리는 우리 뒤를 계속해 따라 올 만세를 위하여 참기 어려운 것을 참고 견디기 어려운 것을 견디어 평화의 큰길을 열기로 결정하였다. 여기 제국의 구성을 호지하는 것을 얻은 뒤에는 우리는 항상 우리의 선량하고 충실한 신민과 함께 있고 신민의 적성에 의거하고 있노라. 무익한 분의(粉議)를 일으키지 않지 못하는 일체의 감정의 격발, 사람을 정도로부터 유혹하여 세계의 신뢰를 잃게 하는 그런 혼란을 일으키는 감정의 격발을 절대로 삼가야 할 일이다.
  거국일가(擧國一家) 자손상전(子孫相傳) 굳게 신주(神州)의 불멸을 믿고 책임이 중대하고 전도가 요원함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각자의 총력을 집결시켜 그것을 장래의 건설에 기울이도록 하라.
  정의의 길을 열고 정신의 소중함을 배양하여 단연 제국 전승의 명성을 높이고 세계의 진군과 보조를 맞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3. 네모칸이나 밑줄이 삽입된 단어를 클릭할 경우 사이트 내 연계된 포스트들이 자동 출력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면내각 - 반민족 행위자에 대한 특별 처벌법  (1) 2007.03.17
4. 19 기자 체험기  (3) 2007.03.17
카이로 선언  (1) 2007.03.17
얄타 협정  (1) 2007.03.17
포츠담 선언  (1) 2007.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