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4. 19 기자 체험기

4. 19 기자 체험기

나는 최초의 포로였다 - 유일연(코리아 타임즈 기자)

... 4월 19일 하오 1시경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학생들의 장면을 보고는 분통과 전율 속에서 전 신경들이 마비되어 갈 듯하여 맥없이 속으로 울었다.
... 민주주의를 좀먹는 악의 요소를 구제하기 위하여 전국적으로 일어났던 학생봉기가 이 몇분간의 경무대 앞 투쟁에서 절정을 가져왔고, 참혹하게 쓰러진 수백학도의 피의 댓가로 4윌 민주혁명은 이룩되었다. 이 민족의 수호투쟁에 있어서 죽어간 학도의 명복을 빈다.

장작깨비와 민심 - 한성의(동아일보 부산주재기자)

... 4.19혁명을 이룩한 것은 물론 학생들의 고귀한 피의 대가이기는 하나, 그러한 혁명의 무기가 되고 방법이 되고 행동이 된 데모는 이미 3.1 독립운동때 세계적 침략의 원흉 일제에 항거한 순국선열로부터 물려받은 거룩한 전통인 것이다. 나는 이렇게 생각하고, 3.15 정부통령 선거 전부터 치열해진 학생들의 데모는 바로 혁명의 전초전 이라고 보았다.
... 어느날 부산고 학생들이 대거 데모를 하였는데 경찰대가 곤봉으로 갈기고 발길로 차고 처참한 광경이 벌어지면서 민가에서는 장작을 갖다주기도 하고 돌들 모아주기도 하였다.
왜 이승만과 자유당은 민심이 천심이고. 경찰은 민중과는 완전히 고립되고 적대시되고 이반되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던가...

핏자욱 따라 - 김형만(조선일보 마산 취재 특파원)

... 배움의 전당을 저버리고 불의와 부정에 용감히 항거한 이 나라 학도들의 힘은, 12년 이승만 독재정권을 물리친 영원한 횃불이기 때문이다. 특히 마산사건 기사취재는 기자의 수난기였다. 사실을 사실대로 보도한 것에 대하여 경찰은 그 출처를 강요하는가 하면 공공연하게 협박적 태도로 판을 치는 등 그들만이 사는 판국이였다.
... 연일 학생들은 불의와 부정의 3.15선거, 김주열군의 참혹한 시체로 다시금 분노의 대열로 일어났고 이 함성, 이 외치는 절규, 경찰 총격에 맞아 쓰러진 핏자욱을 뒤따라 밟으며 취재하는 기자의 가슴은 ...
이것을 취재한 기자로서 눈물없이 원고가 만들어졌을까 ... 이 나라 제 2 공화국의 혁명군의 산 모습을 보았다.

암흑의 마산에서 - 정효정(연합신문 취재부장)

암흑도시로 화한 마산시가의 요소마다 작업복에 완전무장한 경찰관들...콩볶는 듯한 총성은 도처에서 메아리 쳤고 ... 선혈을 뿌리며 쓰러진 흔적만이 도처에서 볼 수 있었다.
이 나라 남단 항도. 마산에서 일어난 민주대열의 파도는 전국에 파동쳐 이승만 12년의 악정은 무너졌고 민주반역의 원흉은 망명의 길로, 자살의 길로, 철창의 길로 혁명의 여운과 함께 사라져 가고 있다.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3. 네모칸이나 밑줄이 삽입된 단어를 클릭할 경우 사이트 내 연계된 포스트들이 자동 출력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