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일본에 저항한 <광주학생운동>

일본에 저항한 <광주학생운동>

동맹 휴교 선언

피압박 동지 제군!

우리는 모순된 교육제도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된다. 신사회의 역군이 될 우리들은 다 같이 의분의 심혈을 등골에 쌓고 정신을 가다듬어 함께 반기를 들지 않으면 안된다.

1. 조선인 본위의 교육을 획득하자!

2. 식민지 차별적 교육을 타도하자!

3. 조일공학(朝日共學)을 절대 반대하자.

4. 군사교육에 절대 반대하자!

5. 교내 학우회의 자치제를 획득하자!

자료2) 광주학생운동 격문

 나는 피가 머리로 역류하는 분노를 느꼈다. 가뜩이나 그 놈들하고 한 차에 통학을 하면서도 민족 감정으로 서로 멸시하고 혐오하며 지내온 터였는데, 그 자들이 우리 여학생을 희롱하였으니 나로서는 당연히 감정적 충격이었다. 더구나 박기옥은 나의 누님이었으니 나의 분노는 더하였다. 나는 박기옥의 댕기를 잡고 장난을 친 후쿠다를 개찰구 밖 역전 광장에 불러 세우고 우선 젊잖게 따졌다. 그의 입에서 조센징이라는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나의 주먹은 그 자의 면상에 날아가 작열하였다.

광주학생운동 격문

장엄한 학생 대중이여! 최후까지 우리들의 슬로건을 지지하라! 그리고 분기하자!

싸우자! 굳세게 싸우자! 검거자를 즉시 우리 손으로 탈환하자!

교내에 경찰의 진입을 절대 반대한다! 교우회의 자치권을 획득하자!

언론, 출판, 집회, 결사, 시위의 자유를 획득하자!

조선인 본위의 교육제도를 확립시켜라! 식민지 노예교육을 철폐하라!

사회과학 연구의 자유를 획득하라! 전국 학생 대표회의를 개최하라!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3. 네모칸이나 밑줄이 삽입된 단어를 클릭할 경우 사이트 내 연계된 포스트들이 자동 출력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