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한국 광복군의 강령

한국 광복군의 강령

1. 강   령


① 부호의 의연 및 일본인이 불법 징수하는 세금을 압수하여 무장을 준비한다.
② 남북 만주에 사관 학교를 설치하여 독립 전사를 양성한다.
③ 종래의 의병 및 해산 군인과 만주 이민을 소집하여 훈련한다.
④ 중국에 의뢰하여 무기를 구입한다.
⑤ 본회의 군사 행동·집회·왕래 등 일체 연락 기관의 본부를 상덕태 상회에 두고 한만 요지와 북경·상해 등에 지점 또는 여관·광무소 등을 두어 연락 기관으로 한다.
⑥ 일인 고관 및 한인 반역자를 수시 수처에서 처단하는 행형부를 둔다.
⑦ 무력이 완비되는 대로 일본인 섬멸전을 단행하여 최후 목적을 달성한다.

2. 대일 선전 포고문

  우리는 3천만 한국 인민과 정부를 대표하여 삼가 중·영·미·소·캐 기타 제국의 대일 선전이 일본을 격패케 하고 동아를 재건하는 가장 유효한 수단이 됨을 축하하여 이에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① 한국 전 인민은 현재 이미 반침략 전선에 참가하였으니 한 개의 전투 단위로서 추축국에 선전한다.
② 1910년 합병 조약과 일체의 불평등 조약의 무효를 거듭 선포하며 아울러 반침략 국가인 한국에 있어서의 합리적 기득권익을 존중한다.
③ 한국·중국 및 서태평양으로부터 왜구를 구축하기 위하여 최후 승리를 거둘 때까지 혈전한다.
④ 일본 세력하에 조성된 장춘 및 남경 정권을 절대로 승인하지 않는다.
⑤ 루스벨트·처칠 선언의 각 조를 견결히 주장하며 한국 독립을 실현키 위하여 이것을 적용하여 민주 진영의 최후 승리를 축원한다.

     [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주석 김구, 외무 부장 조소앙 ]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CALL BACK>기능이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3. 네모칸이나 밑줄이 삽입된 단어를 클릭할 경우 사이트 내 연계된 포스트들이 자동 출력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

'퀴즈풀이 > 역사 사료와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 민국 임시 헌장  (1) 2007.03.17
한국 광복군 선언문  (1) 2007.03.17
신간회와 근우회의 강령  (1) 2007.03.17
일본의 조선인 경제 수탈  (2) 2007.03.17
조선어 학회 선고문  (1) 2007.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