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삼국사기 효녀지은전 사료

삼국사기 효녀지은전 사료

효녀 지은은 신라 한기부의 사람 연권의 딸이다. 그녀는 어려서 부친을 잃고 홀로 그 모친을 봉양하였다. 나이 32세가 되어도 시집을 가지 않고 밤낮으로 어머니의 좌우를 떠나지 않고 효성이 지극하였다. 그러나 집이 가난하여 잘 봉양할 수 없게 되자, 혹은 남의 일도 하여 주고 혹은 집집이 돌아다니며 밥을 빌어다가 어머니를 먹였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곤궁함을 이기지 못하여 드디어는 부호의 집에 청하여 몸을 팔아 종이 되고 쌀 10여석을 얻었다.

그 후 효녀 지은은 그 집에서 종일토록 일하고 저물어서야 집으로 돌아와 밥을 지어 어머니를 봉양하였다. 이와 같이 하며 삼사 일이 지나자, 그 어머니가 딸에게 말하기를, “지난날에는 먹는 것이 맛나더니 오늘에는 밥은 비록 좋으나 맛은 좋은 것 같지 않고 간장을 칼로 찌르는 것과 같으니 이것이 어찌된 까닭인가?”하였다. 효녀 지은이 사실대로 알리니 어머니는 말하기를, “나 때문에 네가 남의 종이 되는 것은 차라리 내가 빨리 죽는 것만 같지 못하다”하고 소리를 내어 크게 통곡하였다. 이에 말도 또한 통곡하여 길가는 사람들도 슬픔을 느끼게 하였다.

이 때 화랑도 효종랑이 이것을 보고 집으로 돌아와서 부모에게 청하여 집에 있는 조 100석과 의복을 보내주고, 또 효녀 지은을 산 주인에게 곡물을 변상하여 줌으로써 양민으로 되게 하였다. 이를 본 낭도 몇천 명도 각각 조 1석씩을 거두어 보내게 되었다.

왕은 이 말을 듣고 또 벼 500석과 집 한 채를 하사하고, 정역의 구실을 면제 시켰다. 또 곡물이 많아서 도둑이 들까 하여 유사에게 명하여 군사를 보내 당번으로 지키게 하고, 그 마을에 표방하기를 ‘효양방’ 이라 하였다. 이어서 미담을 적어 당나라 왕실에 보냈다.

효종랑은 제 3 재상인 서발한 인경의 아들로 어릴때 이름을 화달이라 하였는데, 왕은 그가 비록 당시에 어리나 노성하게 보인다고 말하고 곧 그 형님인 헌강왕의 딸을 그 아내로 삼게 되었다.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