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삼국사기 도미부인전 사료

삼국사기 도미부인전 사료

도미는 백제 사람이다. 그는 비록 미천한 백성이었으나, 자못 의리를 알았으며 그의 아내는 용모가 아름답고 또한 절개를 지켰으므로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이때 개루왕이 이 말을 듣고 도미를 불러 이야기 하기를, “무릇 부인의 덕 은 비록 정결을 위주로 한다고 하나 만약 어둡고 사람이 없는 곳에서 교묘한 말로 꾀이면 능히 그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자가 없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도미는 대답하기를 “사람의 마음을 가히 헤아리지 못할 것이오나, 그러나 신의 아내만은 비록 죽더라도 두 마음을 가히 헤아리지 못할 것이오나, 그러나 신의 아내만은 비록 죽더라도 두 마음을 갖지 않는 사람입니다”하니, 왕은 이를 시험하고자 하여, 도미에게 사건을 만들어 머무르게 하고는 한 근신을 시켜 왕으로 꾸며 말을 태워 보냈다.

그는 밤에 도미의 집에 이르러서 먼저 사람을 시켜 왕이 왔다고 알리고 도미의 부인에게 말하기를, “내 너의 아름답다는 말을 듣고 좋아한 지 오래다. 이제 도미와 내가 내기를 하여 이겼으므로 너를 얻게 되어 내일 너를 궁인으로 만들게 하였으니, 이후부터 네 몸은 내것이 되었다”하고 음란한 행동을 하고자 하니, 도미 부인이 말하였다.

“국왕께서는 거짓말이 없겠사오므로 제가 감히 순종하지 않으리까? 청컨대 대왕께서는 먼저 방으로 들어가소서. 내 다시 옷을 갈아입고 곧 들어가 모시겠습니다”하고 물러 나와서는 곧 한 계집종을 단장시켜 모시게 하였다.

그런데 왕은 뒤에 그가 속은 것을 알고 크게 노하여, 도미를 애매한 죄로 다스려 그의 두 눈동자를 빼고 사람을 시켜 그를 끌어내어 작은 배에 실어 강물 위에 띄워 놓았다. 그리고 도미의 부인을 끌어들여 강제로 음난하려 하니, 도미의 부인이 말하기를, “남편을 이미 잃고 홀 몸이 되었으므로, 이제 스스로 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항차대왕을 모시게 되었는데, 어찌 감히 명령을 어기겠습니까? 그러하오나 지금은 경도로 인하여 몸이 더럽게 되어 있사오니, 청하옵건대 다른 날을 기다려 깨끗하게 목욕을 한 다음 모시러 오겠나이다”하니, 왕은 그 말을 믿고 이를 허락하였다.

도미의 부인은 마침내 도망하여 강가에 이르렀다. 그러나 배가 없어 능히 강을 건너지 못하고 하늘을 우러러 통곡하였다. 갑자기 조각배 하나가 나타나서 물결을 따라 오므로 이를 잡아 천성도에 이르러 도미를 만났다. 그가 아직 죽지 않고 살아 있으므로, 풀뿌리를 먹으며 굶주림을 면하였다. 드디어 함께 배를 타고 고구려의 산산 밑에 이르자, 고구려 사람들이 이를 불쌍히 여겨 옷과 밥을 주어 목숨을 구하고 거기서 일생을 마쳤다.

이 글에 대한 참고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