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7. 수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서구 사상사>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3.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1) 정의론(1971)

1. (2)_________이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공리주의>를 주장하였지만, 그것은 세계 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옹호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사외의 제일 덕목은 공리주의자들이 꿈꾸는 행복이 아니라, <공정한 절차에 따라 분배가 이루어지는 정의의 실현>이다.

2. 한 사람에게 케이크를 자르도록 한 뒤, 다른 사람들에게 그보다 먼저 케이크를 골라 갖도록 하고, 케이크를 자른 사람에게는 제일 나중에 남는 한 조각을 가지라고 한다면 그는 케이크를 균등하게 자를 것이다. 즉 정의는, 남을 속이려는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에서 출발한다.

3. 모든 개인은 기본권으로서 평등해야 한다. 이것은 <공평한 평등>이다. 그러나, 기회 균등은 가장 불리한 여건에 있는 사회적 약자에게 더욱 관대해야 한다. 이것은 <차등적 평등>이다. 능력있는 자들보다 능력이 없는 자들은 더 많은 기회를 주어야 한다. 가장 약자인 사람들은 민주주의의 다수결 원칙을 거부할 수 있는 <거부권>도 주어야 한다.

4. 서구 혁명의 시대 (3)__________ 는, 일반 시민의 저항권을 인정하는 사회계약론을 주장하였다. 단, 인간의 마음은 <백지>와 같아서 무엇이든지 교육으로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는데, <정의론>은 한발 더 나아간다. 자유와 평등은,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교육받은 모든 이들이 일정한 절차를 통해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다.

 

1. 위 지문에서 제시한 정의론의 저자로서, 성장 만능주의의 20c를 비판하면서 <공리주의>가 아닌, <절차와 분배의 중요성>을 강조한 미국의 철학자는 누구일까요?
① 뒤르껨
② 노움 촘스키
③ 존 롤스
④ 알베르토 카뮈
⑤ 이명박

 

2. 위 지문의 (2)에 들어갈 인물이 누구인지 아래를 참고해서 골라주세요~

  - 프랑스 혁명기 국민의회 미라보의 대변인
  - 영국의 자유주의 개혁, 즉 선거법 개정, 경제적인 제한입법 철폐 운동 추진
  - 영국 산업혁명기 부르조아 급진파의 사상적 지도자


① 존 스튜어트 밀
② 제임스 밀
③ J. 벤담
④ 쇼펜하우어
⑤ 헤겔

 

3. (3)에 들어갈 인물은 누구일까요?
① 루소
② 로크
③ 홉스
④ 볼테르
⑤ 슘
⑥ 스피노자

 

4-5.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남아프리카 칼리하리 사막에 사는 산족은 아프리카 남부에서 대대로 살아온 니그로인들이다. 이들은 아주 오래된 시대부터 인류 초창기를 겪으며 살아왔는데, 서구인들은 이들을 수풀 속에서 사는 사람이라는 경멸하는 명칭으로 (4)____________ 이라고 부르고 있다.

2. 원래 (5)_____________ 은, 해가 뜨는 곳이라는 오리엔스(ORIENS)에서 파생된 말이다. 미국 문명비판론자인 에드워드 사이드는 (5)_______________(1978) 이라는 책에서, 이 단어를 유럽의 문화와 예술 속에 파고든 동방적인 습관이라고 말하였다. 그러나, 이 단어는 제국주의 시대 이후 서양 문명의 우월주의와 동양에 대한 왜곡된 서구적 인식을 상징하는 말로 사용되었고, 서구와 비서구를 구분하는 문명의 우월성을 상징하는 단어로 사용되었다.

 

4.(4)에 들어갈 단어는 <수풀, 즉 BUSH 속에 사는 인종>이라는 뜻으로 영화로도 제작된 적이 있습니다. 이 단어를 3글자로 적어주세요~

 

5.(5)의 빈칸에 들어갈 말을 6단어의 한글, 또는 영문원어로 적어주세요~~

 

6.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그는 엘리자베스 1세의 재정고문을 지냈으며, 런던 거래소와 ______ 대학을 창립하기도 했다.

2. 1558년, 그는 여왕에게 재정적인 충고의견을 내면서 서두에 이렇게 적었다.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

3. ________의 법칙은 이렇다. 품질이 좋은 화폐와 나쁜 화폐가 동시에 유통하기 시작하면, 품질 좋은 화폐는 사람들이 집에 모셔놓기만 하고, 품질 나쁜 화폐만 시중에 유통시킬 것이다. 사람 심리가 그렇기 때문에, 결국 시장을 구축하는 것은 악화이고, 사람들 주머니에 숨어있는 것은 양화이다.

4. 영국이 식민지를 늘려가는 시기, 그의 말은 이렇게 활용되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듯이, 악인은 선인을 밀어내기 쉽다>

 

6. 위 지문으로 미루어보아 빈 칸에 들어갈 사람은 누구일까요?
① 플래밍
② 그레셤
③ 스펜서
④ 베이컨
⑤ 머피

 

7-8.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7)________의 작품 <스페이드의 여왕>은, 주인공이 마지막에 죽음의 상징인 <스페이드의 여왕>을 뽑아 죽게 된다. 그런데 그의 운명 역시....

<스페이드의 여왕>은 카테리나 2세의 통치기를 상징한다. 그러나, (7)__________가 살았던 시기는 니콜라이 1세 시기였다. 그는 전제군주의 정치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러시아를 만들고 싶어했다.

1825년, 그의 친구들은 니콜라이 1세에 반기를 들고 (8)_____________의 난을 일으킨다. 그들은 입헌군주제를 요구했고, 농노제 폐지를 주장했다. 청년장교들이 많이 참여했기 때문에, 역사에서는 12월 혁명당원의 난이라고도 부른다.

그는 정부에 찍혀 난에는 참여하지 못했으나, 황제 앞에서 당당하게 이렇게 말하였다.

<만약 12월 14일, 페테르부르크에 있었다면, 제 친구들과 같이 그 난에 참여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스페이드의 여왕>에서 <슬픔에 지친다>는 유명한 말처럼 그는 모든 것을 체념하였다. 그는 러시아 장교와 총을 든 결투를 하여 죽음을 택하게 된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그대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 슬픈 날엔 참고 견디라 즐거운 날이 오고 말리니 .....>

 

7. (7)__________에 들어갈 대문호는 누구일까요?
① 톨스토이
② 알렉산드르 푸쉬킨
③ 레르몬도프
④ 차이코프스키
⑤ 알렉산드르 듀마
⑥ 바이런
⑦ 에밀 졸라

 

8. 빈칸 (8)에 들어갈 난은 무엇일까요?
① 지롱드
② 데카브리스트
③ 아보나르드
④ 브나르도
⑤ 행커치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히스토리아 기업부설연구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