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역사퀴즈 (2010. 1. 29. 금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한국 현대사>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 1956년, 3대 대통령 선거에서 부통령으로 민주당 <장면>이 당선되자, 이승만 정부는 다음 선거를 위해 장면을 피살하려다 실패하였다. 또한, 평화통일을 주장하던 진보당 당수 (1)_________을 간첩 혐의로 처형하고, 북한과 대립구도를 조장해 국가보안법을 개정한 뒤, 경향신문을 폐간하였다.

- 그러나, 4.19 혁명으로 이승만 정부가 무너지자, 외무부 장관 (2) _________를 중심으로 하는 과도 정부가 수립되었다. (2)_____ 정부는 내각제와 양원제 헌법을 개정한 뒤 총선거를 실시했는데, 민주당이 압승을 거두었다.

- 민주당은 장면을 내각 총리로 하는 장면 내각을 출범시켰으며, 의회에서 윤보선을 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역사상 최초이자 최후의 내각 정부였다. 장면 내각은 경제 개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려고 했다. 그러나, 장면 내각은 박정희의 군사 쿠테타로 9개월만에 무너졌으며, 경제 개발 계획은 박정희가 이어받아 실행하였다.

 

1. (1)에 들어갈 인물은 이승만의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의 대통령 후보였으며, 간발의 차이로 대통령 선거에서 패한 후, 정권에 의해 제거당한 인물입니다. 누구인지 3글자로 적어주세요~

 

2. (2)에 들어갈 인물은 <허정>이다. O,X로 답해주세요.
O
X

 

3. 다음 카툰를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김대중 정부는 제주 4. 3 사건 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을 국회에 상정해서 이들의 명예를 회복시켰지만, 아직도 당시 참담한 비극의 세부 이야기들은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정치 상황으로 미루어볼 때 이 사건의 배경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무엇일까요?
① 무장봉기를 주도한 좌익세력들이 러시아 무정부주의자들과 연결되었다.
② 냉전 체제가 굳어지면서 남한만의 단독 선거 수립에 반대하는 세력이 늘었다.
③ 반민족 특별법에 의해 친일판 청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④ 이승만 정권이 부정선거를 통해 장기집권을 추진했다.
⑤ 제주를 전라도에서 분리시켜 독립 행정구역으로 전환하려고 했다.

 

4. 다음은 월간 개벽입니다. 질문에 답하세요.

- 1906년, 대한 제국 황실유학생 출신으로 일본 메이지 대학에 입학
  - 최남선과 함께 손병희를 만나 천도교에 입교, 신민회 가입
  - 1919년 3.1운동의 33인으로 한용운(불교), 이승훈(천주교)를 참가시키고 최남선을 선언서 낭독자로 추천함
  - 3. 1 운동으로 3년형을 선고받았으나 총독부의 배려로 곧 석방한 뒤, 자치론 주장
  - 개벽의 사장으로 취임한 뒤,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을 지지하고 발표
  - 자치운동 조직인 연정회를 만들어 신간회와 대립하고, 친일조직인 시중회 조직
  - 1937년, 총독부 기관지인 매일신보 사장에 취임하여 <내선일체론> 주장
  - 1949년, 반민특위에서 대표적 친일파로 체포되었으나, 정권에 의해 풀려남

 

4. <개벽>의 사장이였던 위 인물은 기미독립선언 33인 중에 한사람입니다. 현재 발간된 친일인명사전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친일파로 손꼽고 있는데요. 이광수의 <민족개조론>, <자치론> 등을 옹호하였고, <중추원>에서 친일파들을 이끌었던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① 이상화
② 김동인
③ 최린
④ 박희도
⑤ 정춘수

 

5. 다음 포스터들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5. 1990년대 후반 이후, 우리 나라의 영화, 드라마, 가요 등 대중 문화가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왼쪽은 중국의 ________ 소식지이며, 오른쪽은 일본의 ______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2글자로 적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히스토리아 기업부설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