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가로세로 크로스 퀴즈

가로세로 역사 퀴즈 17회 : 그리스 로마 퀴즈

1

역사 크로스 퀴즈(난이도 :  일반)

  만약 한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의 보기(v) - 인코딩(D)로 들어가서 자동선택 - 한국어(또는 유니코드)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17회는 문항수가 많아 블로그 안에서 풀 경우, 글씨가 깨질 수 있습니다.

  다운받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가로 퍼즐

  1. 기원전 3세기, 로마 평민회의 결의가 원로원의 승인 없이도 법으로 효력을 지닌다는 것을 내용으로 한 법.
  2. 기원전 4세기 그리스를 정복한 나라. 필립포스 왕이 이룬 업적을 바탕으로, 훗날 알락산드로스가 대 제국을 건설한다.
  3. 마테오 리치가 한자로 쓴 천주교 교리책
  4. 고대 로마 공화정에서, 집정관 2명중 1명은 평민에서 선출한다는 법
  5. 알렉산드로스 왕이 대제국을 건설하면서 중간 거점으로 만든 72개의 도시를 칭하는 말. 그리스의 문화를 동방에 보급하는 역할을 하였다.
  6. 에게 해 *** 섬에서 성립한 청동기 문명. 자유롭고 생기있는 해양 문화가 발달했으며, 크노소스 궁전이 유명하다.
  7. 옥타비아누스가 황제가 아닌 제 1의 시민이라는 뜻으로 칭했던 칭호. 공화정과 제정의 중간적인 상태를 대변하는 칭호이다.
  8. 헬레니즘 시대의 자연과학자. 기하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알렉산드리아에서 활약하였다. 수학사에서 **** 기하학이라고 불리는 <원론>을 저술하여, 기하학의 원리들을 연역적으로 정리하였다.
  9. 종교적 신념을 지키기 위해 죽은 사람
  10. 로마는 늦대젖을 먹고자란 ****와 레무스가 건국하였다.
  11. 그리스와 같은 문화라는 뜻으로, 헤브라이즘과 함께 유럽 문화의 원류가 되었다. 알렉산드로스 제국의 동서융합정책과 관련있는 용어이다.
  12. 기원전 8세기 라틴인들이 테베레 강변에 건국한 나라. 훗날 서양 고대를 상징하는 대제국이 된다.
  13. 발해는 고구려인과 **인들이 모여 나라를 이루었습니다.
  14. 페르시아 전쟁사의 저자. 역사학의 아버지.
  15. 원래 비잔티움이였지만, 콘스탄티누스가 천도하면서 동로마의 수도가 되었던?도시.
  16. 3세기, 제정 로마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고가격제 도입, 행정구역 재편, 화폐제 정비를 했던 황제
  17. 해상을 이용하고 장악할 수 있는 능력. 고대 국가들은 무역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놓고 많은 전쟁을 하였다.
  18. 모판에서 모를 미리 기른 후 물을 댄 논에 옮겨 심는 농사법
  19. 3세기 말, 로마에서 50년간 26명의 황제가 바뀌었던 시대를 일컫는 말.
  20. 고대 로마의 공화정 말기 대귀족의 토지소유형태. 로마는 속주에서 값싼 농산물을 들여왔고, 귀족들이 ***** 을 형성하여 중소 자영농이 몰락하였다.
  21. 옥타비아누스와 대립하면서 클레오파트라와 함께 저항했던 인물
  22. 헬레니즘 시대에 지렛대와 부력의 원리를 발견한 인물. 목욕탕에서 유레카를 외치며 뛰어나왔던 일화가 있다.
  23. 헬레니즘 시대에 정신적 쾌락주의를 추구하던 학파
  24. 황제가 국가를 대표하는 정치 형태
  25. 조선 후기, 이름 없는 화가들이 서민들을 위해 그린 그림
  26. 고대 로마의 평민들이 전쟁을 통해 발언권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귀족의 관직 독점에 반발한 투쟁. 평민회, 호민관, 12표법은 모두 ** 투쟁의 결과로 본다. 대표적으로, 중장보병제의 실시확대와 성산사건 등을 예로 든다.

세로 퍼즐

  1. 왔노라 싸웠노라 이겼노라! 주사위는 던져졌다! 등 유명한 말을 남겼다. 1차 삼두정치를 이끈 장본인.
  2.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으로, 폴리스를 바탕으로 하는 사고방식이 세계의 문화로 이전되어 나타난 의식을 지칭한다.
  3. 옥타비아누스 이후 200년간의 로마의 평화시대를 일컫는 말
  4. 옥타비아누스에게 주었던 칭호. 원로원이 존엄한 자라는 뜻으로 내렸다.
  5. 도로, 법률, 건축 등이 발달한 로마의 문화를 ***문화라고 한다.
  6. 예수가 유대교를 모체로 창설하여, 베드로, 바울을 통해 로마에 전파되고, 세계종교가 된 종교
  7. 너 자신을 알라 라고 말했던 유명한 철학자. 악법도 법이다라는 말도 유명하다.
  8. 기원전 334년부터 시작되어 10년간 페르시아를 정복하면서 제국을 만든 사람. 대제국을 건설하여, 동서문화를 윱합하였다
  9. 로마 제정 시기 천동설을 주장했던 인물
  10. 기독교를 국교화했던 로마의 황제
  11. 로마 제정 말기, 노예 유입 감소로 생산력이 약화되자, 토지를 분할하여 노예나 농민에게 주는 방식으로 농장을 경영했던 제도. 일종의 소작제도이다.
  12. 자신이 소유한 토지를 직접 경작하여 먹고사는 농민
  13. 게르만족의 본산지인 갈리아 지방에 대해 적은 카이사르의 저서
  14. 고대 아테네에서 독재자가 될 인물의 이름을 도자기 조각에 적어 6천표 이상인 인물을 10년간 국외로 추방하는 제도
  15. 안토니우스가 옥타비아누스에게 결정적으로 패했던 해전
  16. 밀라노 칙령으로 크리스트교를 공인한 황제
  17. 로마 호민관으로서 자영농민층의 안정과 라티푼티움(대토지)의 제한을 주장했던 형제. 귀족의 반대로, 형과 동생이 차례로 암살당하였다.
  18. 알렉산더 제국은 이집트, 페르시아를 거쳐 아시아의 ***강 유역까지 진출하였다.
  19. 알렉산더의 제국은 왕이 죽고 나서, ***, 이집트, 마케도니아로 분열되었다.
  20. 에피쿠로스 학파와 대비되는 학파로, 헬레니즘 시대에 일체의 육체적, 정신적 욕구를 억제하면서 이상을 이루려던 학파
  21. 기원전 264-145. 로마와 카르타고의 지중해 해상권 쟁탈 전쟁
  22. 새로운 문물과 사상을 받아들인다는 조선 후기의 정책
  23. 조선후기, 미륵신앙이나 토속신앙처럼 민간에서 유행하던 신앙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