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 크로스 퀴즈 92회

 1. 범위 : 한국근현대사 3-02-06단원. 민족문화 수호운동

 2. 수준 3 - 고등학교 근현대사 문제풀이

 3. 링크

분야별 링크 : 한국사  |  근현대사  |   서양사 |  동아시아사 |  기타역사 |  일반편

레벨별 링크 : 전체보기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

 4. 이번 회 다운로드 : 가로세로 역사퀴즈 92회 다운로드.htm

오늘은  20 문항이랍니다.
그럼 신나게 출발해 볼까요?

퀴즈 사용법을 새싹이에게 묻고 싶으시면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This interactive crossword puzzle requires JavaScript and a reasonably recent web browser, such as Internet Explorer 5.5 or later, Netscape 7, Mozilla, Firefox, or Safari. If you have disabled web page scripting, please re-enable it and refresh the page. If this web page is saved to your computer, you may need to click the yellow Information Bar at the top of the page to allow the puzzle to load.

정답 모두 확인하기

가로 퍼즐

  1. 신채호의 민족주의 사관을 계승하면서, 조선의 <얼>을 강조한 얼 사상을 바탕으로 조선일보에 사설을 남긴 민족주의 사학자
  2. 일본과 조선은 한 몸이라는 식민사관. 황국신민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이였다.
  3. 식민사관의 하나. 조선의 역사는 중국이라는 사대국가에 종속되어서 스스로의 역할이 없었다는 이론.
  4. 일제시대, 민족 정서를 대변하는 소를 그린 화가.
  5. 1921년, 일본의 사찰령 발표로 일본 불교가 조선에 침투하기 시작하자, 조선 불교의 개혁을 위해 한용운이 조직한 민족 종교 수호 단체.
  6. 조선 후기에는 지세에 대한 불만으로 소작인들이 생존권 투쟁을 벌이는 것을 뜻하였다. 일제시대인 1920년대에는 주로 소작권 무단 이전, 소작료 인상 반대 등으로 운동을 벌였으나, 1930년대에는 일제의 식민지배를 부정하는 항일운동으로 전개한 쟁의이다.
  7. 1926년, 사회주의계 인사들이 결성한 단체. 사회주의와 민족주의의 연합을 주도하면서 *** 선언을 하였고, 이 선언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연합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신간회로 연결된다.
  8. 손진태, 이병도 등은 일제의 청구학회에 대항하기 위해 문헌고증을 통해 한국사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 학회를 조직하였다.

세로 퍼즐

  1. 1931년. 만주에서 일어난 한국, 중국인간 다툼이 일제의 간섭으로 유혈투쟁으로 발전한 사건. 중국인들의 반한 감정이 심해져서 만주지역의 독립군과 동포들이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2. 대한제국기 국문연구소를 개편한 조선어 연구회를 1931년 개편한 단체.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제정하고, 우리말 큰사전 편찬을 준비하였다. 1942년 ***** 사건으로 우리말 큰사전 편찬을 준비하던 회원들이 모진 고문으로 옥사하였다.
  3. 타율성론과 함께 대표적인 식민사관의 하나. 한국사의 왕조교체는 단순한 왕실변동이므로 한국사는 중세가 없는 단계에서 정체되었다는 이론.
  4. 식민사관의 하나. 한국사는 자율성이 없고 외세의 간섭에 의해 타율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이론.
  5. 1924년. 의열단원으로서 일본 왕궁에 폭탄을 던진 열사
  6. 1926년, 발명학회, 과학문명보급회 등 과학대중화 운동을 위해 창립한 단체들이 간행한 과학 잡지. 잡지 간행과 함께 과학의 날이 제정되었다.
  7. 1916년 박중빈에 의해 창시된 불교. 불교의 대중화를 주장하였다. 생활 속의 저축, 미신타파, 남녀평등, 금주, 단연, 개간 사업, 허례허식 폐지 등 새생활운동을 전개하였다.
  8. 1937년, 일본이 대륙침략을 위해 중국을 도발하면서 시작된 전쟁. 이 전쟁으로 황국 신민화 교육이 강화되었다.
  9. 1920년, 이상재를 회장으로 교육 대중화에 노력하기 위해 만든 조선인들의 교육회. 1922년, 일본의 문화통치에 영향을 받아서 민립대학설립운동을 전개하는데 앞장선 단체이다. 민립대학기성회를 창설하고, 조선교육협회로 개편하면서 교육운동을 전개하다가 신간회가 출범하면서 통합, 해체되었다.
  10. 1927년, 정우회 선언 이후 비타협적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계열이 연합한 민족 연합 단체. 기회주의를 배격하고, 자치 운동을 부정하였다. 농민, 노동자의 이해관계를 대변한 단체로 일제 시대 가장 규모가 큰 대표적인 항일사회운동 단체이다. 1928년 143개 지회에 2만명의 회원을 확보하였다.
  11. 1940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 강령으로 삼균주의를 제창한 민족주의자.
  12. 1919년, 만주 지역에서 방유룡 등이 천주교도들을 모아서 만든 300여명 규모의 독립 운동 단체. 청산리 대첩 승리 이후, 자유시 참변을 겪으면서 해산되었다.

This crossword puzzle was created by http://historia.tistory.com/

Posted by 히스토리아 기업부설연구소
TAG